CAFE

이론 - 서브/ 스매싱

서브 2 - 토스 다섯: 토스 볼의 정점 위치

작성자김영식|작성시간14.05.14|조회수1,510 목록 댓글 0

서브 시 볼을 어디에 놓고 타격할거냐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아마추어가 몸을 손상시키지 않고 건강을 증진시키는 서브는 플랫서브와 탑스핀서브인 것 같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플랫서브와 탑스핀서브의 라켓 궤적은 동일합니다. 그러나 볼 타격 위치가 다른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서브를 연습할 때 먼저 플랫서브를 익히시고 점차적으로 탑스핀서브을 연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플랫 서브의 토스 정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기 키 높이로 올려주고... 왼발보다 약 20cm 전방에 위치합니다.

 

 

 

 

 

 

 

 

 

 

 

 

 

 

 

볼을 토스할 때... 샘프라스나 페더러는 듀스코트나 에드코트에 상관없이  베이스라인과 거의 평행되게 팔을 올려줍니다. 그러나 요즘 프로들 나달이나 조코비치는  베이스라인보다 조금 앞에서 던져줍니다. 특히 듀스코트에서는 거의 1시 방향에서 시작합니다.

 

 

 

페더러나 샘프라스는 베이스라인과 거의 평행하게... 시작은 더 뒤에서 시작합니다. 그래서 팔을 올릴 때 비스듬히 약간 전방으로 해줘 볼 위치가 토스 시작 때보다 약 30cm 가량 앞에 있도록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토스를 연습할려면 시간이 엄청 소모될 것은 자명합니다.

 

그러나 요즘 젊은 프로들이나 아마추어들은 다음 사진처럼 베이스라인을 3시라고 기준했을 때 1~2시 정도에서 팔을 들어줍니다.

 

 

 

 

 

 

다음 그림은 플랫서브와 탑스핀서브에서 볼이 타격되는 위치입니다.

 

 

 

위 그림은 듀스코트에서 서브로 중앙선에서 2.5미터 이내에서 스탠스하게 되는데요.... 어깨 연장선 기준 1시 방향에서 볼을 토스합니다-조코비치 기준.

위의 그림에서 왼팔이 어깨축 연장선 앞에 항상 존재하는데요... 이것은 결국 가슴이 너무 오픈되는 것을 방지 즉, 왼팔이 너무 가슴을 펴게 하는 위치에서 존재하게 해서 오른팔이 몸통회전력을 이용하는데 별로 효과를 얻지 못하는 상황이 초래되지 않도록 해줍니다. 즉 항상 왼팔은 어깨축 연장선 앞에 있어야 합니다.

 

 

 

 

위의 사진 3개를 보면 플랫서브와 탑스핀서브시 볼이 타격되는 위치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념하셔야 할 것은 제 판단으로는 플랫서브나 탑스핀서브나 라켓스윙궤도가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탑스핀이라고해서 억지로 볼을 위로 더 쳐올려 깍알줄 필요가 없다고 보입니다. 아직 탑스핀을 연습하지 못해 이정도밖에 말씀 못드리겠습니다. --- 서브 12 스핀 이해를 보시면 탑스핀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 설명이 이상한 것 같습니다. Kick serve와 Flat serve는 거의 동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여기 그림은 이상하게 언급되어 있습니다. 제 판단으로는 여기 오른쪽 형태가 1st serve에 해당되고---아마 flat (kick) serve,

왼쪽 형태가 2nd serve에 해당(topspin serve) 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봤을 때 볼의 정점 위치도 기존 설명과 일치합니다.

 

위 설명은 왼쪽이 topsin, 오른쪽이 slice serve로 보면 합당하겠습니다.

 

 

 

 

 

 

 

여러 선수들의 토스 정점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달 보면 왼팔이 잘 닫혀?? 있습니다. 즉, 가슴이 너무 쫙 펴져 있지 않습니다.

(나달은 왼손잡이이니 여기선 오른팔이 잘 닫혀 있는 것이죠...12월 2일 오류 수정)

 

 

 

왼팔이 오픈되어 있지 않습니다.

(나달은 왼손잡이이니 여기선 오른팔이죠...12월 2일 오류 수정)

 

 

 

 

 

아래 사진을 보면 볼 타점 위치가 그렇게 앞에 있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탑스핀 서브에서 정점 위치로 판단됩니다.

 

 

플랫 서브시 정점 위치로 판단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