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난 남을 비난하는 것을 즐거움으로 여기지 마라. 남을 비난하면 내가 비난을 받는다. 남을 비난하는 순간 내 얼굴이 추하고 다음에 추하게 태어난다. 남을 비난하면 침을 하늘에 뱉어 내 얼굴에 떨어지게 한다. 남을 비난하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으면 열등의식이 있다. 나의 불만족은 나의 어리석음에서 온다. 남을 비난해서 생기는 쾌감이 클수록 마음이 황폐화된다. 비난을 양식으로 삼으면 차츰 더 심한 비난을 해야 만족한다. 불평을 양식으로 삼으면 인생이 괴롭다. 나의 품격은 내가 키울 수도 있고 내가 깎아 내릴 수도 있다. 비뚤어진 마음은 남의 불행을 나의 행복으로 여겨 자신을 천박하게 만든다. 내가 쏜 화살은 항상 내게로 온다. |
글, 사진 : 묘원
<2016년 1월부터 한국명상원 게시판
옹달샘 우체통에 올린 글 중에서
100회 이상 조회한 글을 다시 올립니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