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만 누구나 크고 작은 불만을 가지고 산다. 불만이 있을 때 표현할 수 있고 불만이 있어도 표현하지 않을 수 있다. 불만이 있어서 표현하면 남을 비난하는 것으로 해소할 수 있다. 불만이 있을 때 남을 비난하는 악업으로 해소하면 불만이 더욱 커진다. 남을 비난하는 재미를 느끼면 계속 더 강한 비난을 해서 오히려 불만을 키운다. 남에 대한 불평을 늘어놓는 악업을 쌓으면 마음이 고요하지 못해 괴로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불만이 있어도 알아차리는 것으로 해소하면 불만을 남에게 전가하는 악업을 쌓지 않는다. 불만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면 마음이 고요해져 통찰지혜가 나서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세상은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 |
글, 사진 : 묘원
<2016년 1월부터 한국명상원 게시판
옹달샘 우체통에 올린 글 중에서
100회 이상 조회한 글을 다시 올립니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