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전신반응 교수법(TPR: Total Physical Response) 분석

작성자Mr.Jay|작성시간11.10.26|조회수1,652 목록 댓글 0

전신반응 교수법(TPR: Total Physical Response) 분석

 

1. 이론적 배경
전신반응 교수법은 심리학과 교수인 James Asher가 창안한 교수법으로, 신체동작을 이용하여 언어를 가르치는 방법이다. 수업이 명령에 따라 몸동작으로 언어내용을 표현하는 듣기중심의 활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해중심 교수법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이 교수법의 이론적 배경은 발달심리학, 학습이론, 언어습득, 인본주의 심리학 등에 기초를 두었으며, 다음과 같은 가설에 근거하여 개발되었다.

 

첫째, 언어습득에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생물학적 프로그램이 작용하며, 모국어습득과 제2언어습득 과정은 유사하다. 따라서 어린이가 모국어를 습득하는 순서대로, 먼저 듣기를 가르치고 말하기는 그 후에 가르치며, 문자언어는 음성언어 이후에 제시한다.

 

둘째, 어린이는 감각운동, 즉 우뇌의 활동을 통하여 언어를 배우므로 제2언어학습에서도 좌뇌 중심의 발화 활동을 하기 이전에 우뇌 중심의활동을 먼저 한다.

 

셋째, 언어를 성공적으로 배우기 위해서는 모국어를 습득할 때처럼 스트레스가 없어야 된다. 학습자가 언어형태보다는 의미에 중점을 두고 몸동작을 통하여 언어를 배울 때 스트레스가 감소된다.

 

전신반응 교수법의 주요 학습활동은 명령문을 사용한 반복적인 훈련이다. 학습내용으로 명령문을 사용하는 이유는 어른과 아이의 상호작용이 거의 명령문으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에 착안하였다. 또 같은 행동을 반복적으로 훈련시키는 이유는 이 교수법이 자극-반응 학습이론과 흔적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Asher는 언어와 동작을 반복적으로 강화하면 기억연상이 더 잘된다고 보았다. 즉 언어에 동작을 연결시켜 학습하면 기억흔적이 남고, 이 과정을 반복적으로 시행하면 언어가 명확하게 기억되어 언어재생이 용이하다고 보았다.

 

2. 목표
정의적 목표: 학습자가 심적으로 편안한 상태에 있을 때 학습효과가 상승되므로, 학습자의 불안감을 낮추어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하고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서 자신감을 높인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말하기는 처음부터 강요하지 않고, 명령문의 언어 내용은 익살스럽고 재미있는 동작을 연출할 수 있도록 고안한다. 또한 불안감은 낮추고 자신감은 높이기 위하여, 학습자가 이미 제시한 학습내용을 확실히 숙달한 이후에만 새로운 내용을 추가한다.

 

언어적 목표: 이 교수법의 궁극적인 목표는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고, 듣기활동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단으로 사용된다. 목표어의 문법구조나 어휘를 가르치기 위하여 명령문을 사용하는데, 이 명령문의 핵심은 동사의
사용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대상어를 단어부터 가르치기보다는 덩어리 표현으로 제시하여 가르친다. 언어내용은 문법이나 구조 중심으로 문장단위로 선정하지만, 교수방법은 형태보다는 의미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문법은 귀납적으로 배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교사와 학생의 역할
교사는 수업에서 능동적이고 직접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가르칠 내용을 교사가 결정하며, 새로운 내용을 제시하고 모델을 보여주며, 명령문을 통하여 학생들의 반응을 이끌어낸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의 행동을 지도하고 안내한다는 점에서 연출자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할 때에는 부모가 아이에게 하는 것처럼, 처음에는 오류가 있더라도 아주 조금만 고쳐준다. 그러나 시간
이 지남에 따라 학습자의 수준이 올라가면 세세한 오류를 지적한다. 학습자의 역할은 청자이며 동시에 활동수행자이다. 교사의 명령을 잘 듣고 그에 따라 신체 동작으로 반응한다는 측면에서는 수동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수 있지만, 자신의 학습 정도를 점검하고 평가하며, 기초적인 언어능력이 향상되면 명령자의 역할을 한다는 측면에서는 능동적인 수행자라고 할 수 있다.

 

4. 상호작용
학습의 초기에는 교사가 명령하고 학생이 신체로 응답함으로써 상호작용이 이루어지지만, 후기에는 자료나 실물, 그림 등을 이용하여 상호작용의 종류를 확장해 나간다. 수업의 초기단계에서는 교사와 전체학생 또는 교사와 개별학생 사이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이 단계에서 학생과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도 이루어지는데, 언어적 상호작용이 아니라 비언어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가령, 교사가 명령한 내용을 학생 전체가 행동으로 수행하는데, 언어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이 반응하는 것을 따라한다. 학습이 진행되어 학생이 말할 준비가 되면 명령자 역할을 맡게 되는데, 이때에는 학생과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 활동이 언어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며, 교사도 학생의 명령에 따른다.

 

5. 강조 언어기능
이 교수법이 강조하는 언어는 음성언어이고, 음성언어 중에서도 듣기에 중점을 둔다. 물론 궁극적인 목표는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을 계발하는 데에 있지만, 말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목표언어를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논리 때문에 듣기 활동에 중점을 둔다. 이런 점에서 이해기능이 강조되는 교수법이라고 할 수있다.

 

6. 모국어의 역할
모국어는 수업의 내용을 소개할 때에만 사용되며, 일단 수업이 시작되면 의미는 몸동작을 이용하여 전달되기 때문에 모국어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이러한 면에서 직접식 교수법의 원리를 따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7. 교수-학습활동의 예
Asher(1977)가 제시한 교수·학습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복습: 지난 차시에 배운 내용을 빠른 속도로 명령을 통하여 복습한다.

Maria, touch your nose. Kate, turn around. Max, put your hands up.

 

2) 새로운 내용 제시: 동사를 중심으로 새로운 명령문을 소개한다.

Brush your teeth
          your hands
          the table
Hold the book
       the cup
       the soap

 

- 먼저 교사가 시범을 보이고 학생들이 교사의 행동을 따라하도록 한다. 학습자의 정의적 여과막을 낮추고 불안 심리를 없애기 위하여 위의 여섯 가지 표현이 숙달이 될 때까지 다른 표현은 소개하지 않는다. 동사 이외의 다른 품사는 다음과 같이 문장으로 제시하며, 두 개 이상의 연속된 명령을 연결하여 제시하기도 한다.


stamp      Put a stamp on the envelope.
triangle    Draw a triangle on the board.
quickly    Walk quickly to the door and hit it.
soap       Look for the soap and give it to Mary.


- 명령문으로 상당한 양의 어휘가 학습이 되면 의문문도 사용한다. 의문문의 제시는 아래의 예에서처럼 학습자가 몸짓으로 응답할 수 있는 간단한 의문문을 사용하여 질문하고 반응을 이끌어낸다.

 

Where is the ceiling?
Where is Richard?

 

3) 역할 교환
교사가 명령하고 학습자가 몸동작으로 응답하는 활동을 한 후, 역할을 바꾸어 이번에는 교사역할을 하길 원하는 학습자가 명령을 하고, 나머지 학생과 교사가 몸동작으로 응답한다.

 

4) 읽기와 쓰기
교사는 새로운 어휘나 문장을 칠판에 적은 후 그 문장의 내용을 행동으로 나타낸다. 교사가 칠판에 적은 문장이나 단어를 소리 내어 읽으면, 학생들은 들은 내용을 노트에 옮겨 적는다. 수업 중의 오류에 대해서는 어린이가 언어를 배울 때처럼 의미적으로 틀리면 고쳐주지만 언어의 형태적 오류는 자세히 하지 않는다. 학생들의 성취도는 일련의 명령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점검한다.

8. 적용 효과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전신반응 교수법은 이해 기능을 강조하는 시대적 흐름과 맥락을 같이 하여 널리 확산되었다. 가령, Krashen(1981)은 입력 가설을 주장하였는데, 그 가설의 핵심은 학습자가 제2언어를 성공적으로 배우기 위해서는 이해 가능한 입력을 제공받아야 하고 스트레스를 없애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신반응 교수법은 이러한 입력 가설을 구체적으로 실행하는 교수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TPR의 몸동작을 이용한 교수방법은 몸으로 문장이나 단어의 뜻을 보여주기 때문에 제공받는 입력이 이해 가능하고, 또한 학습자가 움직일 수 있고 동작이 흥미로우며 말하기를 강요받지 않기 때문에 스트레스도 적게 받는다. 이 교수법은 다른 교수법들과 이론적으로 크게 배치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의 수업에서 교수기법으로 널리 활용된다. 우리나라의 초등영어 교육과정도 의사소통 중심의 교수법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있고 전신반응 교수법을 주요 수업 기술로 권장하고 있다.

 

9. 결론
이 교수법은 명령문의 사용으로 학생들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이 특징인데, 언어내용의 의미를 동작을 통하여 이해하기 쉽게 제시하고 또 학생들의 이해정도를 즉시 점검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특히 움직임을 좋아하고 장난기가 있는 초등학습자에게는 아주 흥미롭고 효과적인 교수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TPR 교수법이 이해기능만 강조하고 발화기능을 도외시하였다면, 최근에는 TPR기법을 이야기활동과 연결시킨 TPRS (TPR Storytelling)를 이용하여 발화기능을 보완하고 있다(Ray와 Seely, 2002; Seely와 Romijn, 1995)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