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영어수업모델 - 대안 PPP 모델

작성자Mr.Jay|작성시간11.12.25|조회수1,624 목록 댓글 0

대안 PPP 모델
대안 PPP 모델은 주로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교사와 학생이 수업을 함께 통제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지향한다. 전통적인 PPP 모델에서는 교사의 설명과 연습이 수업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만 대안 모델에서는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학습활동이 주가 된다.

 

가령, Shrum과 Glisan(1994)은 수업의 초반부에는 교사가 안내자, 중반부에는 협력자, 후반부에는 정보 제공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학습내용과 상황에 따라 수시로 조정하는 수업모델을 제안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영어 학습 내용과 환경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교수-학습 모델이 교실수업에서 필요하다. Scrivener(1994)가 제안하는 모델에서도 교사가 안내자, 상담자, 정보 제공자로서 학습자들이 의사소통 활동을 하도록 돕도록 유연한 역할을 부여하고 있다.

 

대안 PPP 모델의 큰 특징은 학습자의 발화에 중점을 둔다는 점이다.

 

Byrne(1986)이 제안하는 PPP의 대안 모델은 제시(presentation), 연습(practice), 발화(production)의 순서를 정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어떤 단계에서도 시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대안 모델에서는 교사와 학생은 어떤 단계부터 시작할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다. 교사가 발화 단계부터 시작해서 학습자에게 발화 활동을 시키고 나중에 핵심표현을 중점적으로 지도할 수 있다.

Harmer(2007)가 제안하는 ESA(engage, study, activate)도 대안 PPP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다음처럼 직선(straight arrows) 모델, 부메랑(boomerang) 모델, 패치워크(patchwork) 모델 등의 세 가지 유형의 ESA를 제시하고 있다.

 

Harmer의 ESA 모델
Engage → Study → Activate (직선 모델)
Engage Study ← Activate (부메랑 모델)
Engage ↔ Study ← Activate (패치워크 모델)

 

직선 모델은 전통적인 PPP에 가깝다고 할 수 있는데, 이 모델에서는 교사는 그림 등을 통해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목표 학습표현이 사용되는 상황을 설명한다(engage). 그리고 목표표현의 구문과 의미를 설명하고 연습을 시킨다(study). 마지막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목표표현을 이용해서 의사표현을 하도록 지도한다(activate). 부메랑 모델과 패치워크 모델은 대안 PPP 모델이라고 말할수 있는데, 새로운 표현을 제시하고 곧바로 의사표현활동을 시키고 중요한 요소를 연습을 시킨다. 즉, ‘인도(engage)-학습(study)-활성화(activate)’를 학생들의 영어수준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순서로 도입해서 지도한다.

 

Scrivener(1994)도 비슷한 맥락에서 수업모델을 논리적(logical line), 주제중심(topic umbrella), 가변(jungle path), 비예측(rag-bag) 등의 4가지 모형으로 분류하고 있다. 각 모형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 논리적 모델: 이 수업모델에서는 활동들이 서로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각 활동은 다음 활동의 기초가 되도록 긴밀하게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제시, 연습, 발화로 이어지는 PPP 모델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 주제중심 모델: 이 수업모델에서는 활동 사이의 논리적인 연결이나 흐름을 중시하지 않는다. 교사는 주제(가령, my favorite food)를 선정하고, 이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활동들(음식에 관한 빙고, 역할놀이, 조사하기, 노래 등)을 준비한다. 때로는 PPP 형태로 일부 활동들을 연결시키기도 하지만, 논리적인 흐름보다는 다양성을 더 중시한다.

 

- 가변 모델: 논리적 유형과 주제중심 유형에서는 교사가 수업을 미리 계획하는 데에 비해 가변 유형에서는 학습활동을 교사가 미리 계획을 하거나준비를 하지 않는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질문을 해서 필요한 활동이나 자료를 마련해서 수업을 진행한다. 논리적 유형과 주제중심 모델이 교사 중심이라면 이 모델은 학생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 비예측 모델: 이 수업모델에서는 서로 연결되지 않은 독립된 학습활동들로 수업을 진행한다. 가령, 노래를 부르고, 어휘 게임을 하고, 짝 활동을하고, 편지 쓰기 활동을 수업에 도입하는데 이 활동들은 서로 연관이 전혀 없다. 전체적인 수업 목표는 없고, 각 활동 별로 작은 수업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논리적 모델과 주제중심 모델은 우리의 초·중등학교에서 비교적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 수업모델에서는 교사는 분명한 학습목표를 가지고 사전에 준비를 해서 수업을 진행한다. 이에 비해 가변 모델과 비예측 모델은 학습자의 필요와 흥미를 중시하는 학습자 중심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교육과정 중심의 수업을 지향하는 우리의 초·중등학교에서 적용하기에는 어려운 수업모델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