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유럽의 군대계급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원수: 왕국의 모든 군사를 국왕을 대신해 총괄하는 총사령관. 현대의 국방장관과 비슷한 직위.
2. 원수: 대원수 밑에서 군대의 행정적인 임무를 총괄한 고위사령관. 군대의 모집, 검열, 재정, 보급 등을 총괄했다. 대게 한 나라에 2명 정도의 원수가 있었으며 원수는 대원수에게 군사지휘권을 위임받을 수도 있었다.
3. 부장군: 국경지방의 군사권, 행정권, 징병권 등을 위임받은 국왕이 파견한 장군. 한 마디로 국경 사령관.
4. 사무장: 부장군 밑에서 행정적인 임무를 총괄한 군직.
5. 행정관: 사무장 밑에서 각 지방의 행정임무를 담당했다.
6. 경비단장: 한 도시의 군대를 총지휘한 고위장교.
7. 성주: 군사요새인 성의 주둔군을 지휘한 군직. 한 개의 성에는 그 성의 전략적 중요성에 따라 수십명~ 수백명의 군사가 주둔했다.
8. 베너렛 기사: 남작과 거의 동일한 직위를 가진 고위기사로 대게 기병중대 (기병중대는 보통 30~100여명의 기사 및 평민기사로 이루어짐) 를 지휘했다.
9. 기사: 정식 기사 작위를 받은 귀족기사. 보통 기사는 가장 부유한 전사층이었기 때문에 가장 좋은 장비로 무장한 기병이었다. 일부 기사는 보병 중대(25~100여명 의 보병)을 맡아 보병대를 지휘하기도 했다.
10. 준기사: 중장기병으로 참전하나 정식 기사 작위는 받지 못한 이들. 한 마디로 평민기사.
11. 백인장: 100여명의 보병을 지휘한 지휘관. 영국에서는 준기사 바로 아래의 직위가 백인장 이었다. 대게 전투경험이 풍부한 병사출신의 지휘관이 맡는 것이 보통이었다.
12. 이십인장: 백인장 아래서 20여명의 보병을 지휘한 하사관. 백인장과 마찬가지로 병사 중 이십인장을 선발.
13. 경기병: 가벼운 갑주와 창, 방패로 무장한 기병. 대게 기습전이나 정찰전에 주로 투입됬다.
14. 승마보병/ 승마궁병: 말을 타고 이동하는 궁병이나 중장보병. 일반 보병들은 기병에 비해 이동속도가 느렸기에, 일부 보병들을 말에 이동시켜 그 단점을 보완했다. 승마보병은 일반보병보다 높은 봉급 및 직급으로 인정받았다.
15. 석궁병/ 장궁병: 석궁으로 무장한 병사 및 장궁으로 무장한 궁병.
16. 중장보병: 방패, 사슬갑옷, 창, 검등으로 무장한 중갑보병.
17. 경보병: 갑주를 걸치지 않거나 가벼운 갑주(예, 가죽갑옷) 만을 걸친 보병. 대게 쓰러진 기사나 병사들을 처리하거나, 기습전에 동원됬다. 일반병사 중에는 가장 낮은 계급.
18. 종자: 대게 기사 등의 시중을 드는 소년/청소년 들로 주로 기사의 말을 관리하거나, 보급대를 지키는 임무를 맡았다.
위에 나열한 계급들은 위로 가면 갈수록 높은 계급입니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