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중세 자료실

중세 군대계급

작성자Lusiper|작성시간08.04.20|조회수2,827 목록 댓글 0

중세유럽의 군대계급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원수: 왕국의 모든 군사를 국왕을 대신해 총괄하는 총사령관. 현대의 국방장관과 비슷한 직위.

2. 원수: 대원수 밑에서 군대의 행정적인 임무를 총괄한 고위사령관. 군대의 모집, 검열, 재정, 보급 등을 총괄했다. 대게 한 나라에 2명 정도의 원수가 있었으며 원수는 대원수에게 군사지휘권을 위임받을 수도 있었다.

3. 부장군: 국경지방의 군사권, 행정권, 징병권 등을 위임받은 국왕이 파견한 장군. 한 마디로 국경 사령관.

4. 사무장: 부장군 밑에서 행정적인 임무를 총괄한 군직.

5. 행정관: 사무장 밑에서 각 지방의 행정임무를 담당했다.

6. 경비단장: 한 도시의 군대를 총지휘한 고위장교.

7. 성주: 군사요새인 성의 주둔군을 지휘한 군직. 한 개의 성에는 그 성의 전략적 중요성에 따라 수십명~ 수백명의 군사가 주둔했다.

8. 베너렛 기사: 남작과 거의 동일한 직위를 가진 고위기사로 대게 기병중대 (기병중대는 보통 30~100여명의 기사 및 평민기사로 이루어짐) 를 지휘했다.

9. 기사: 정식 기사 작위를 받은 귀족기사. 보통 기사는 가장 부유한 전사층이었기 때문에 가장 좋은 장비로 무장한 기병이었다. 일부 기사는 보병 중대(25~100여명 의 보병)을 맡아 보병대를 지휘하기도 했다.

10. 준기사: 중장기병으로 참전하나 정식 기사 작위는 받지 못한 이들. 한 마디로 평민기사.

11. 백인장: 100여명의 보병을 지휘한 지휘관. 영국에서는 준기사 바로 아래의 직위가 백인장 이었다. 대게 전투경험이 풍부한 병사출신의 지휘관이 맡는 것이 보통이었다.

12. 이십인장: 백인장 아래서 20여명의 보병을 지휘한 하사관. 백인장과 마찬가지로 병사 중 이십인장을 선발.

13. 경기병: 가벼운 갑주와 창, 방패로 무장한 기병. 대게 기습전이나 정찰전에 주로 투입됬다.

14. 승마보병/ 승마궁병: 말을 타고 이동하는 궁병이나 중장보병. 일반 보병들은 기병에 비해 이동속도가 느렸기에, 일부 보병들을 말에 이동시켜 그 단점을 보완했다. 승마보병은 일반보병보다 높은 봉급 및 직급으로 인정받았다.

15. 석궁병/ 장궁병: 석궁으로 무장한 병사 및 장궁으로 무장한 궁병.

16. 중장보병: 방패, 사슬갑옷, 창, 검등으로 무장한 중갑보병.

17. 경보병: 갑주를 걸치지 않거나 가벼운 갑주(예, 가죽갑옷) 만을 걸친 보병. 대게 쓰러진 기사나 병사들을 처리하거나, 기습전에 동원됬다. 일반병사 중에는 가장 낮은 계급.

18. 종자: 대게 기사 등의 시중을 드는 소년/청소년 들로 주로 기사의 말을 관리하거나, 보급대를 지키는 임무를 맡았다.


위에 나열한 계급들은 위로 가면 갈수록 높은 계급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