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기도 습관이 중요한 이유

작성자고재봉|작성시간26.06.19|조회수8 목록 댓글 0

기도 습관이 중요한 이유

 

어머니는 기도가 저절로 되는 것이 아님을 몸으로 보이셨습니다. 잠을 덜 자도, 일을 끝마치지 못해도, 혹은 높은 사람이 만나자고 불러도 기도시간이면 기도 자리로 가셨습니다. 기도가 이벤트가 아님을 나는 배웠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기도 기준이시다. 사실 그분은 하나님이시라 기도할 필요가 없으셨습니다. 그럼에도 우리에게 기도가 습관임을 보이셨습니다(눅 22:39). 모범을 보이셨습니다.

 

기도는 죄인들이 하기에 어렵고 힘듭니다. 거룩한 일이기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습관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하고 싶을 때 하는 일이 아닙니다. 운전과 비슷합니다. 처음에는 낯설고 어렵지만 반복을 통해 무의식적으로도 운전이 가능해지는 것과 같습니다.

 

정해진 때가 되면, 정해진 장소로, 저절로 들어갈 수 있을 때까지 기도해야 기도합니다. 도살장에 끌려가는 양처럼 습관에 매여 기도 자리로 가야 할 수 있습니다. 기도가 될 때까지 기도에 길들이는 시간을 통과해야 기도합니다.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신이 도리어 버림을 당할까 두려워함이로다>(고전 9:27)

 

어머니의 모범 덕에 내게도 기도 습관이 주어졌습니다. 그럼에도 나는 기도시간마다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목사가 되고, 교회를 개척하고, 사역을 진행 중인 지금까지도 나는 두 가지 옵션을 매일 만납니다.

 

하나는 기도 빼고 다른 일을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기도가 전부인 것처럼 살며 나머지 일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많은 경우 전자는 스마트해 보이고 후자는 바보 같습니다.

 

우리는 압니다.

 

성경에서 봤고, 선배들에게 들었고, 또 삶에서도 경험했습니다. 기도 안 하면 자기 힘으로 살 뿐이지만, 기도하면 하나님의 능력에 잇닿아 산다는 것을…. 물론 기도는 그 자체로도 너무 훌륭합니다.

 

창조주 하나님과 일대일로 대화가 가능하다니!

 

이는 무엇보다 중요할 뿐만 아니라 성도라면 누구나 꼭 하고 싶은 일입니다.

 

- 송준기, <지키는 기도> 중에서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