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주의 종은 모든 성도인가?, 목사님인가?

작성자soul|작성시간16.04.14|조회수1,469 목록 댓글 0

주의 종은 모든 성도인가?, 목사님인가?

  


성경 말씀은 하나님의 종, 그리스도의 종이란 목사들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종, 그리스도의 종이며, 왕 같은 제사장들이라고 말합니다.
 


1. 성경에서 종이란

오늘날 자신을 높이고 사람들이 자신을 따르게 하고자 사람들이 있습니다. (사도행전 20:29~30)
그들은 한결같이 자신만이 주의 종, 하나님의 종, 유일한 종, 온전한 복음을 전하는 종, 마지막 때의 선지자라고 합니다.

성경에 보면 바울도 자신을 하나님의 종,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소개합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하나님의 '종'이란 섬김을 받는 위치가 아니라 종으로 섬기는 자로서의 위치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 당시의 종은 노예나 마찬가지입니다.


마치 누가복음 17장의 무익한 종처럼 '밭을 갈거나 양을 치거나'하는 본인의 일을 하고 돌라와서도 주인을 섬기는 위치인 것입니다.

바울이 신약성경의 서신서에서 하나님의 종 또는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한 경우는 다 자신을 낮추는데 사용하였습니다. 종은 자신의 의지나 계획을 따르지 않고 주인의 뜻을 따라 행하는 자입니다.


더욱이 신약에서 종은 권위를 세우고 자신을 높이기 위한 게 절대 아닙니다.
주님의 뜻을 따라 주님과 성도들을 섬기는 종이지, 성도들에게 섬김받는 종이 절대 아닙니다.
더욱이 계급(지위)으로 여기고 "내가 하나님의 종인데...." 하는 것은 성경에서 경고하는 니골라당입니다.
이들의 형태는 성경과 주님의 세계와 전혀 다르며, 도리어 세상과 같습니다.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아니하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 종이 되어야 하리라
인자가 온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마태복음 20:25~28)

 

내가 주와 또는 선생이 되어 너희 발을 씻겼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
내가 너희에게 행한것 같이 너희도 행하게 하려하여 본을 보였노라 (요한복음 13:15~16)
 

성경 말씀이 완성되기 전인 구약에서는 하나님께서 선지자나 제사장 그리고 왕을 통해서 백성들에게 말씀하시고 만나신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그렇다면, 구약시대처럼 율법도 가르치고, 안식일을 구약시대처럼 지키게 하고 어기면 돌려 처 죽여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구약의 선지자, 제사장, 왕은 신약에서 우리 안으로 들어오실 예수님의 예표이며, 예수님으로 모두 이루어졌습니다.
예수님 십자가 이후로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왕같은 제사장으로 직접 하나님께 당당히 나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베드로전서 2:9)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히브리서 10:19~20)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누가복음 16:16)

2. 성경에서는 거듭난 성도 모두가 하나님의 종이요,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한다.

우리는 주님으로 거듭 난 하나님의 똑같은 자녀들입니다. 곧 주님의 종들(하나님의 종, 그리스도의 종)이기도 합니다.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종, 그리스도의 종이란 목사들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종, 그리스도의 종이며, 왕 같은 제사장들이라고 말합니다.

 

자유하나 그 자유로 악을 가리우는 데 쓰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종과 같이 하라 (베드로전서 2:16)


주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자는 종이라도 주께 속한 자유자요 또 이와 같이 자유자로 있을 때에 부르심을 받은 자는 그리스도의 종이니라 (고린도전서 7:22)


눈가림만 하여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처럼 하지 말고 그리스도의 종들처럼 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행하여

 (에베소서 6:6)


그리스도 예수의 종인 너희에게서 온 에바브라가 너희에게 문안하니 저가 항상 너희를 위하여 애써 기도하여 너희로 하나님의 모든 뜻 가운데서 완전하고 확신있게 서기를 구하나니 (골로새서 4:12)


너희도 산 돌 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찌니라 (베드로전서 2:5)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베드로전서 2:9)

 

성경에서 말하는 종(무익한 종)의 예
너희 중에 뉘게 밭을 갈거나 양을 치거나 하는 종이 있어 밭에서 돌아 오면 저더러 곧 와 앉아서 먹으라 할 자가 있느냐 도리어 저더러 내 먹을 것을 예비하고 띠를 띠고 나의 먹고 마시는 동안에 수종들고 너는 그 후에 먹고 마시라 하지 않겠느냐 명한대로 하였다고 종에게 사례하겠느냐


이와 같이 너희도 명령 받은 것을 다 행한 후에 이르기를 우리는 무익한 종이라 우리의 하여야 할 일을 한것 뿐이라 할찌니라 (누가복음 17:7~10)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