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초보 분들이 항상 궁금해하는 그것!! 바로 코드입니다. 인터넷에서 기타코드를 검색하면 이상한 손꾸락 그림으로 나와서 헷갈리시죠? 그리고 기타코드표 보고 운지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궁금하기도 하구요~ 그래서 이번에 올리는 통기타코드표는 사진으로 보는 통기타 코드표입니다.
C chord
힘있고 튼튼하게 잡아주세요.
D chord
이렇게 뮤트하지 않으실거라면 6번줄은 치시면 음이 D코드와 다른 음이라서 별로 좋지 않습니다. 그러니 스트로크를 할 때 6번줄을 안쳐주시면 좋아요.
E chord
2번 손가락이 2번줄을 건드려서 버징이 나는 경우가 많으니가 조심해서 잡으세요.
F chord
가장 소리가 안나고 어려운 코드입니다만 처음이라면 약식코드로 잡아주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G chord
저는 보통 새끼손가락까지 이용하여 2번줄 3플렛까지 눌러서 G2코드로 칩니다. 소리가 좀 더 풍성해집니다.
A chord
2, 3, 4번 손가락을 이용하기도 하고요, 3, 4, 5번 손가락을 이용하기도 하는데 저는 2,3,4번 손가락을 이용하지만 3, 4, 5번 손가락 이용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나중에 손가락을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B chord
켄지의 통기타이야기
각각의 코드와 운지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C코드입니다. 가장 중요한 코드죠.
손가락을 잘 보시면 아시겠지만 손가락을 꼿꼿이 세워서 다른줄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엄지손가락은 저렇게 올려도 좋고 뒤를 받쳐주어도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저렇게 올라오는게 편해서 저렇게 잡습니다.^^
처음 기타를 배우시는 분들은 잡기 힘들므로 약식 코드를 잡으시는데 약식코드도 좋지만 제대로 코드 잡아주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D코드입니다. 코드중에는 E코드처럼 잡기 쉬운코드예요. 손가락을 유념해서 보시구요.
엄지손가락은 6번줄(가장 두꺼운줄)을 뮤트해주시면 정말 좋습니다.
E코드는 상당히 잡기 쉬운 코드예요. 2, 3, 4번 손가락으로 꾹 눌러주시면 되는데요.
나머지 줄은 개방현으로 소리가 나도 시원한 소리가 납니다.
F코드는 처음엔 잡기 힘든 코드입니다. 일단 손가락 모양은 E코드랑 똑같은데 전체적으로 한칸(프렛) 옆으로 이동한 모습입니다.
중요한것은 2번째 손가락의 힘이 중요합니다. 6줄 전체를 눌러줘야 하므로 손가락에 힘을 많이 줘야 합니다. 그래서 제 엄지손가락도 튼튼하게 뒤쪽에서 받쳐주고 있죠.
G코드는 제 생각에 가장 즐거운 소리같습니다. ㅋㅋ
쉽게 잡을 수 있고요 손가락의 위치는 잡는 사람마다 다르긴 합니다. 저는 새끼손가락이 남아있는데 어떤분은 2번째 손가락이 남아있으신 경우도 있고요, 편하신대로 잡으시면 됩니다.
A코드또한 아주 쉽게 잡을 수 있는 코드입니다.
그런데 손이 오밀조밀 붙어있어서 의외로 제대로 된 소리가 잘 안나는 코드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요. ㅋ)
이것은 F보다 좀 더 어려운... B코드 입니다. A코드와 모형은 같고요 A에서 2플렛 위로 올라온 모양입니다.
역시 손가락에 힘이 많이 들어가야 하므로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보통은 처음부터 B코드를 잡는 곡들은 별로 없으니 쉬운 코드부터 연주를 하시고 B코드는 약식으로 잡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