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카오 대리기사 프로그램 화면에 지지기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있는 모습>
안녕하세요, (사)전국대리기사협회입니다.
최근 대리운전시장에 지지기 사용 논란이 크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대리운전시장뿐 아니라 배달, 택배, 심지어 택시 등등, 플랫폼 노동의 취약한 특성을 악용하여, 콜 포착을 수월하고 유리하게 해주는 상업용 어플들이 횡행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일부 대리기사단체는 큰 돈 벌게 해주겠다면서 지지기를 거래하고 회원모집을 꾀하고 있다는 소문도 나오는 실정입니다.
- 운동권이 지지기 장사를?
사실 이 지지기 논란은 새삼스러운 게 아닙니다. 틈만 나면 지지기 등 프로그램을 들고나와 돈벌이를 꾀하는 업자들이 출몰한 지도 이미 십여년도 더 되었습니다.
주로 가격이나 거리, 팝업 등의 매크로 기능, gps조작이나 콜 가로채기 등 일종의 완성되지도 못한 해킹 기능들을 들고와 IT기능에 익숙하지 않은 대리기사들에게 비싼 가격으로 팔아먹고 도주하는 장사꾼들의 수법이 등장하곤 했습니다. 심지어 무슨 무슨 단체 등 대리기사 권익운동의 외피를 쓰고 장사를 시도하다 적발되어 논란되곤 했습니다.
한정된 일거리에 기사들은 넘쳐나고 콜잡기가 극히 힘들다보니, 남보다 더 많은 수익을 꾀하는 사람들의 절박한 심정을 이용하여 어설픈 기술을 들고와 사익을 꾀하는 일들이 빈번한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이 대리운전시장, 그 해결책을 찾기도 쉽지 않은 시장입니다.
- 지지기, 정당한 활동인가 불법적 처신인가
전국대리기사협회는 그간 지지기 논란을 지켜보면서 자칫 불필요한 논란 확산과 부작용을 우려하여 내부적으로 점검해왔습니다. 하지만 본 협회에 상담전화도 적잖이 들어오고, 이미 광범위하게 퍼져있는 이 지지기사태, 더 이상 모른 채 지나칠 수는 없다는 판단입니다.
카카오 등 대리업체들은 무분별한 콜취소 행위에 대해 일정한 제재를 가한다는 공지문도 발표하고 있지만, 좀더 성의있는 감독과 관리 및 대책이 절실합니다. 차라리 자동배차를 강화하고 기존 프로그램에 지지기 기능을 추가하는 등 논란과 갈등을 원천 제거하는 방법도 사심없이 !! 고려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대리기사 무한 모집 중지 등의 조치가 선행되지 않으면 취약한 약자간 이 힘겨운 삶의 처신들이 개선되기란 결코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한편, 지지기는 필요악임을 강조하며 남보다 앞서는 정보와 노력을 통해 정당한 소득을 꾀한다는 주장들도 있습니다. 그외 업체의 콜을 중간에 가로채는 불법적 지지기와 단순 지지기 등 구분하여 대응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 의견을 구합니다.
이에 본 협회는 먼저 실태파악과 함께 다양한 지지기 프로그램들의 적합성 등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다음과 같이 동료 기사님들의 의견을 청취하려 합니다.
잠시 시간을 내주시어 아래 사항에 의견을 밝혀주시면 고맙겠습니다.
3. 이외 지지기 논란과 대책에 대해 좋은 의견이나 사례 등은 아래 댓글 또는 본 협회 이메일로 의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메일 wedrivers@daum.net
* 영상 보기 ▶ 어둠을 달리는 사람들 대리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