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는 방어본능이 있다고 한다. 언어 생활에서도 마찬가지다. 상대의 말을 이해하지 못할 때 자주 쓰는 말이 있다. "I don't know."이다. 그러면 현상유지가 된다는 생각에서다.
다음 [한글(꼴) 발음문장]을 "큰 글자는 높고 강하게, 작은 글자는 낮고 약하게" 발음해 보자. 그러면 억양이 살아난다.
[ 아이 도운노우. ] I don't know. 나는 모릅니다. [ 아이 도운 노우 잍. ] I don't know it. 나는 그것을 모릅니다. [ 아이 디든 노우. ] I didn't know. 나는 몰랐습니다. [ 아이 디든 노우 잍. ] I didn't know it. 나는 그것을 몰랐습니다. [ 하우 두우 아이 노우? ] How do I know? 내가 어떻게 압니까? [ 하우 두우 아이 노우 잍? ] How do I know it? 내가 어떻게 그것을 압니까? [ 하우 디드 아이 노우? ] How did I know? 내가 어떻게 알았겠습니까? [ 하우 디드 아이 노우 잍? ] How did I know it? 내가 어떻게 그것을 알았겠습니까?
영어 없이 영어배우기 한글꼴 발음기호마저 사용되지 않는 발음문장의 예문들이다. 위에서 don't 는 [도운트]로 didn't는 [디든트]로 발음할 수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