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해부학

근육 쉽게외우는 법(하지의 근육)

작성자하우헬스|작성시간10.04.14|조회수937 목록 댓글 1

근육 쉽게외우는 법(하지의 근육)

 

하지로 넘어와 하지를 보면, 고관절의 운동에는 flexion(굴곡), extension(신전), abdution(외전), adduction(내전)이 있습니다. 이 운동이 일어나는 부위와 근육을 생각하며 굴곡은 Anterior(앞), 신전은 Posterior(뒤), 외전은 lateral(외측) 그리고 내전은 medial(내측)에 있는 근육의 작용에 의해 일어납니다. 그럼, 부위별로 보겠습니다.

 

Lateral(외측) - 외측에 붙는 근육으로는 둔부에 붙는다고 해서 Gluteus(둔근)이 있습니다. 이 둔근은 크게에 따라 3가지로 나눠지는데 가장 큰 gluteus maximus (대둔근), 그 다음 gluteus medius (중둔근), gluteus minimus (소둔근)가 있습니다. 그 옆에는tensor fasciae latae (대퇴근막장근)가 있습니다. 이 근육들의 작용은 전부 abduction(내전)에 작용하고 superior gluteal nerve (상둔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예외. gluteus maximus (대둔근)은 외측보다는 뒤쪽에 붙어있어서 작용은 신전이고, inferior gluteal nerve (하둔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Medial(내측) - 내측에 붙는 근육들은 모두 adduction(내전)시키기 때문에 이름에도 adduction이 붙습니다. adductor magnus (대내전근), adductor longus (장내전근), adductor brevis (단내전근)이 있으며 그 밖에 gracilis (박근)와 pectineus (치골근)이 있습니다. 이 근육들은 전부 obturator nerve(폐쇄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단 예외로 pectineus(치골근)는 femoral nerve(대퇴신경)를 받는다.

 

 

Anterior(앞) - 앞쪽에 iliacus (장골근)과 psoas major (대요근)을 합쳐 iliopsoas muscle (장요근)이라고 부르는 굴곡근과 양반자세를 만들어주는 sortorius (봉공근)이 있습니다. 그리고 3개의 vastus (광근)과 rectus femoris (대퇴직근)로 이루어진Quadratus femoris Group(=Quadriceps) (대퇴사두근)이 있습니다. 3개의 광근은 vastus medialis (내측광근), vastus intermedius (중간광근), vastus lateralis (외측광근)가 있습니다.

 

이 근육들은 모두 femoral nerve의 신경지배를 받습니다. 여기서 quadriceps muscles (대퇴사두근)의 4개근들은 모두 경골조면에 기시하며 knee extensor (슬관절 신전)에 작용합니다.

여기서 유심히 보면 고관절이 굴곡되었을 때 슬관절은 신전하게 된다. 그와 반대로 고관절이 신전하면 슬관절은 굴곡하게 됩니다.

Posterior(뒤) - 뒤쪽에 붙은 근육은 hamstrings (슬괵근)입니다. 이 근육은 biceps femoris (대퇴이두근), semitendinosus (반건양근), semimembranosus (반막양근) 이렇게 3개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좌골결절에서 기시하여 고관절을 신전시키고 슬관절을 굴곡시켜줍니다.

 

그리고 뒤에 있는 근육은 sciatic nerve (좌골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이렇게 대퇴를 부위별로 나누어 설명할 수있습니다. 여기에 심부에 있는 6개의 고관절 lateral rotators (외회전근)을 첨가하면 됩니다. 상부에서 하부로 해부학적 순서대로 나열하면 pisiforms (이상근), gemellus superior(상쌍지근), obturator internus(내폐쇄근),gemellus inferior(하쌍지근), obturator externus(외폐쇄근), quadratus femoris(대퇴방형근)순으로 됩니다. 여기서 obturator nerve(폐쇄신경)을 지배받는 obturator externus(외폐쇄근) 빼고는 나머지는 모두 sacral plexus(천골신경총) 지배를 받습니다.

 

 

 

 

그 근육말고도 대퇴에는 무릎의 굴곡시킬때 제일 먼저 사용되는 popluteus (슬와근)가 있습니다.  

 

인제 대퇴에서 하퇴로 내려와 생각해보기로 합시다. 전완에는 radius(요골)와 ulna(척골)이 있었는데 그 뼈들의 이름을 따서 근육의 이름을 붙었는데 하퇴도 마찬가지로 tibia(경골)와 fibula(비골)가 있습니다. tibia(경골)앞쪽을 지나가는 것과 뒤쪽을 지나가는 근육이 있는데 앞쪽을 지나간다해서 tibialis anterior (전경골근), 뒤쪽을 지나간다고 해서 tibialis posterior (후경골근)이라고 합니다. fibula(비골)에 지나가는 근육은 비골옆에 붙는 길고 짧은 근육 peroneus longus & brevis (장비골근 & 단비골근)와 약간 앞쪽에 붙은 근육인 peroneus tertius (제3비골근)이 있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배점옥 | 작성시간 12.02.12 퍼갑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