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강동~남양주선 기본계획승인'···눈앞(목전)까지 왔네~!

작성자황사 人-박준호|작성시간24.09.17|조회수75 목록 댓글 0

‘강동하남남양주선’ 기본계획에 대한 연내 승인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025년 설계 단계를 거쳐 2026년 상반기 착공 후 2031년 준공에 이른다는 게 국토부 대광위가 내놓은 목표~!

대광위는 지난 7월 ‘수도권 동부지역 교통편의 제고’ 방안 발표를 통해 “차량기지 위치에 대한 관계기관 갈등으로 일부 지연될 우려가 있었는데···

지금은 갈등이 해소되면서 차량기지 위치 대안이 마련됐다”며 2031년 준공 목표를 분명히 했다.

경정비 차량기지는 계획 노선 종점부(진접2 풍양역 인근 지하)에 조성~!

 

‘강동하남남양주선’은 경기도의 ‘3기 신도시 광역철도 건설’ 3개 사업 중 하나~!

‘왕숙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른 9호선 연장 사업으로···

강동구(시점)~하남시 미사~남양주시 진접2(종점) 17.59㎞(서울 1.10㎞·하남 2.45㎞·남양주 14.04㎞) 길이로 윤곽이 잡혔다.

얼마 전 개통에 이른 별내선(8호선 연장)처럼 남-북축 노선으로, 남양주 관통 구간이 가장 길다.

 

역사(정거장) 신설도 모두 8곳 중 강동·하남 1곳씩 외 6곳으로 가장 많이 계획~!

▲강동~하남~남양주 9호선 노선도. 남양주에서는 다산·왕숙(왕숙2 포함)을 경유해 진접2 공공주택지구(풍양역)까지 노선이 이어진다.

 

경기도가 이러한 내용으로 올 들어 3월 남양주에서의 공청회와 강동·하남별 설명회 일정을 소화한 데 이어···

4월 열린 도의회 임시회 때 의원들의 의견을 들었고···

5월 공고에 따라 같은 달 28일 금곡동 시청사 다산홀에서 전략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진행하기도 했으며···

7월 전에는 주민 등 의견 수렴·반영 결과를 내놨다. 

당초 예상보다는 조금 지연된 가운데 9월 전 기본계획(안) 수립 보고(도지사 결재) 절차까지 마쳤다.

경기도는···

‘고양은평선’(서부선 연장),

‘강동하남남양주선’

‘송파하남선’(3호선 연장)을 놓고서 도의회 의견청취 등 국토부 에 기본계획(안) 승인을 신청할 채비에 들어갔다.

국토부 는 승인·고시에 앞서 전문 연구기관 적정성 검토, 관계기관 협의, 자문위원회 심의 등 일련의 절차를 밟게 된다.

 

‘강동하남남양주선’은 ···

기본계획 승인 이후 과연 ‘Fast-Track’ 방식 턴키(설계·시공 일괄입찰) 발주가 이뤄질 지 귀추가 주목~!

한편 9호선(지하)이 지나는 왕숙 경춘선 역사와 왕숙2 경의중앙선 역사 신설(지상)도 ···

본격 수면 위로 올라 2029년 준공이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왕숙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경춘선 셔틀’(상봉~마석) 열차 도입·운행도 포괄하고 있는데, 바로 이 사업이 가장 먼저 테이프를 끊게 된다.

내년 5월부터 예정된 열차 증차 운행이 1년도 채 남지 않았다.

현대로템에서 제작한 전동차가 지난달 ‘갑종회송’(창원~청량리)을 통해 모습을 드러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