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반은 사람(人) 반은 말(馬)인 켄타우로스를 비롯한 반인반수

작성자★이기자경마★|작성시간10.11.03|조회수823 목록 댓글 0

 

반은 사람(人) 반은 말(馬)인 켄타우로스를 비롯한 반인반수

 

신화속에 등장하는 반인반수들은 그 모습에서 부터 호기심의 대상이 되며, 판타지와 만화, 게임속에 자주 등장하는 주요 소재가 되고 있는데요. 반인반수하면 가장 흔하게 생각할수 있는 반인반마인 켄타우로스를 비롯해 미노타우로스, 사티로스, 인어공주,구미호 모두 반은 사람이고 반은 동물인 반인반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곳곳에 숨은 반인반수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신화속에 등장하는 반인반수

 

켄타우로스

 

▲영화 나니아 연대기 - 켄타우로스

 

켄타우로스는 상반신이 인간의 몸, 하반신은 말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인간과 밀접한 교류가 있었다는 켄타우로스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인물중 하나의 종족으로 반인반마로 영화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인물입니다. 하반신이 말이라는 점에서 친숙한 모습이기 때문에 영화에도 자주 등장하는게 아닐까 싶네요. 켄타우로스의 탄생은 익시온과 헤라의 모습을 한 구름과의 사이에서 낳았다는 설도 있고, 또는 그 둘 사이에서 낳은 아들이 페리온산에서 암말과 교접하여 낳았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그래서 반은 인간, 반은 말의 모습을 갖게 된것이라고 합니다. 켄타우로스는 성격은 야만적이고 거칠기 때문에 대초원에서 무리를 지어 살아가지만 모든 켄타우로스난폭한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케이론처럼 성질이 온화한 종도 있는데요.  케이론은 의술, 음악, 수렵, 예언에 능통하여 아폴론과 아르테미스로부터 가르침을 받아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대부분의 영웅들을 자신의 제자로 두었다고 합니다.

 

▲켄타우로스 케이론

 

♠ 미노타우로스

  

켄타우로스반인반마라면 미노타우로스는 소와 인간의 몸이 반반 섞여 있는 종족인데요. 켄타우로스와는 다르게 머리가 소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미노타우로스는 '미노스의 소'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인물로 크레타의 왕비 파시파에와 바다에서 태어난 수소사이에서 낳은 괴물입니다. 크레타의 미노스 왕이 포세이돈에제를 바칠때 포세이돈에 대한 약속을 지키지 않아 그의 노여움을 사게 되고, 이에 포세이돈이 저주를 내려 왕비 파시파가 소를 보고 반해버리게 되어 사랑한 끝에 머리는 황소이고 몸은 사람의 모양을 한 괴몰 미노타우로스를 낳게 된 것입니다. 미노타우로스를 본 왕은 다이달루스에게 명하게 미궁을 만들고 이 안에 가두어 해마다 아테네에서 각각 7명의 소년 소녀를 뽑아 미노타우로스에게 산 제물로 바쳤는데요. 세번째 제물이 바쳐질때 쯤 아테네의 영웅 테세우스의 손에 의해 죽게 됩니다.

 

▲미노타우로스

                                   [출처]개맹이님의블로그

 

♠ 사티로스

 

▲사티로스

                                                                [출처]버디고님의 블로그

 

사티로스는 하반신은 양, 또는 염소이며 상반신은 인간의 몸을 지녔으나 털이 많이 난다고 합니다. 이마에는 양이 뿔이 있으며, 귀는 뾰족하게 생겼고, 코는 매부리코의 못생기거나 추한 얼굴을 가졌다고 합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가장 유명한 사티로스인 판은 목양의 신, 즉 목초와 들판의 신으로 디오니소스의 스승이기도 하였습니다.

 

 

 동화, 드라마에 등장하는 반인반수

 

♠ 인어공주

 

▲인어공주

                                                                  [출처]아리사랑님의 블로그

 

동화에 등장하는 인어공주도 반은 사람이고 반은 물고기인  대표적인 반인반수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보통 우리에게 친숙하게 다가오는 만화속 인어공주는 상반신은 사람, 하반신이 물고기로 되어 있어서 아름다운 모습을 하고 있지만 초현실주의 화가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에서는 상반신이 물고기이고 하반신이 사람인 인어가 등장합니다. 반은 사람이고 반은 물고기라는 점에서 동화속의 인어나 그림속의 인어 모두 반물고기이지만 그 모습에는 사뭇 차이가 보이죠? 또한 현대에는 물고기 모습을 한 인어 외에도 애니메이션 인어공주에서와 같이 문어 모양을 한 반물고기로도 표현되고 있습니다.

 

▲마그리트의 작품

                                                                             [출처]생수통님의 블로그

 

♠ 구미호

 

▲반인반수 구미호

 

KBS 드라마 구미호, 여우누이뎐에서도 반인반수가 등장하였는데요. 그 동안의 구미호 이야기와는 달리 구미호와 인간 사이에서 태어나 반은 인간이고, 반은 구미호인 기구한 운명을 가지고 있는 어린 구미호가 등장합니다. 인간이 되고 싶어 하는 구미호 모녀의 이야기를 그린 구미호, 여우누이뎐은 반은 사람이고 반은 여우라는 반인반수를 등장시켜 새로운 시도로 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입니다. 반은 인간이지만 인간으로 살아 갈 수 없는 구미호의 슬픔을 느낄 수 있었던 드라마가 아닐까 싶은데요. 반인반수들은 반은 동물의 몸인 괴물이지만 때로는 신화속에 등장해 존경을 받기도 하고 인어공주처럼 아름다운 모습으로 사랑을 받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