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well로 두번째 만들어 본 시나몬식빵 & 우유식빵...
제빵기로 반죽을 하는 김에 욕심을 부려 한꺼번에 두가지 빵을 만들었습니다.
출출할 때 간식으로 먹기 좋은 시나몬식빵과 간단히 토스트로 아침을 해결할 수 있는 우유식빵...
재료 : 강력분 600g, 우유 400cc, 설탕 80g, 버터 60g, 드라이이스트 10g, 소금 10g [식빵 2개분]
필링 : 계피가루 5g, 설탕 50g, 실온의 말랑한 버터 6g
1. 제빵기에 소금, 설탕, 우유를 맨 아래 넣고 강력분을 체쳐 넣은 뒤 맨 위에 이스트를 올려 반죽코스로 돌려줍니다.
(사진2는 시나몬식빵에 사용할 필링 : 말랑해진 버터에 설탕과 계피가루를 넣고 섞어줍니다)
2. 제빵기에서 1차 발효까지 완료된 반죽을 꺼내어 둘로 나눠 하나는 우유식빵용으로 3등분하고 다른 하나는 시나몬식빵용으로 둥글려 준 뒤 랩을 덮고 10분 정도 중간발효를 시킵니다. (반죽이 약간 질어 덧밀가루를 사용했습니다)
[우유식빵]
3. 반죽을 펴서 양쪽을 접은 뒤 돌돌 말아 이음부를 꼬집어 준 덩어리 3개를 한꺼번에 집어 식빵틀에 넣어줍니다.
[시나몬식빵]
3. 반죽을 사각형으로 넓게 펴서 반죽위에 말랑한 버터를 붓으로 골고루 바른 뒤 필링을 얹고 돌돌 말아 꼬집어 마무리를 한 뒤 맨 윗부분은 남기고 가운데를 칼로 갈라 반죽을 꼬아줍니다. 이렇게 꼰 반죽을 식빵틀에 넣어줍니다.
4. 40분 정도 2차 발효를 시킵니다. 여름이라 그냥 실온에 두었더니 덜 부풀어 오르는 것 같아 오븐 팬위에 오븐과 같이 사은품으로 받은 빵틀을 올리고 물을 부은 뒤 50도 정도로 온도를 올려 10분 정도 더 2차 발효를 시켰습니다.
※ 2차 발효가 끝난 뒤 오븐을 예열하는 동안 잠시 꺼내서 찍은 사진 (빵빵하게 잘 부풀었죠?)
5. 170도로 예열한 오븐에 넣고 20분 정도 구워줍니다. (10분쯤 지난 뒤 보니까 열선에 가까운 우유식빵 윗부분이 색이 진하게 나서 빵틀을 맨 아래칸 팬위로 옮겨 주었습니다)
6. 완성된 두가지 식빵... (반죽이 질어 덧밀가루를 뿌리고 구었더니 윗부분에 하얗게 보여 약간 모양이... ㅠㅠ)
7. 속을 확인하려 잘라보았습니다. 시나몬식빵을 귀찮아서 대충 꼬아줬더니 골고루 층이 생기질 않았네요... 뭐 그래도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8. 우유식빵은 아침식사용으로 썰어놓았습니다.
옆에서 부스러기라도 떨어지길 기다리고 있는 우리 불쌍한(?) 강아지들... 식빵의 끝부분을 몇번 줬더니 빵만 구우면 껍데기는 자기들 것으로 심하게 오해를 한답니다.^^
열심히 만들고 또 만들어서 Wiswell 오븐의 특성을 파악, 더 맛있는 빵을 만들도록 계속~~ 노력할랍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imy0417 작성시간 07.08.30 저는 언제 불나방님처럼 정말 빵다운 빵을 만들어볼까요 ㅠ~ 그래도 자꾸 만들다보면 잘되겠죠~ 정말 빵집에서 파는 식빵처럼 맛나보여요~
-
답댓글 작성자불나방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7.08.30 무슨 과찬의 말씀을... ^^ 요령만 알면 그렇게 어렵지 않답니다. 발효를 기다리는 시간이 좀 길어 답답할 뿐이죠.. 고맙습니다~
-
작성자lucky girl 작성시간 07.10.18 캬하하하.. 강아지들이 너무 귀여워요.. 빵도 맛나보이구.. 진짜 강아지들 고문(?) 하시네요.. ㅋㅋ 쫌있음 시위할지도.. ㅋㅋ
-
작성자영훈맘 작성시간 07.10.18 저도 도전해봐야겠어요...
-
작성자핑크펜더 작성시간 07.10.19 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