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의 효능
은행은 폐와 관련된 병에 약효가 뛰어나고, 폐 기능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흡 기능을 왕성하게 하고 염증을 없애며 결핵균의 발육을 억제하는 효과가있어서, 은행잎이나 햇순을 1회분 5~6그램
기준으로 달여서 하루에 두세 번씩 5일 이상 마시면 기침이 멎고, 은행잎이나 줄기를 1회분 4~6그램 기준으로 달여서
하루에 두세 번씩 4~5일 정도 마시면 가래가 없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갱년기에 목에 가래가 끓는 경우에는 은행에 은행 양의 20배 되는 물을 붓고 1시간 정도 달인 물을 마시면 증상이 사라진다.
은행을 불에 직접 굽거나 프라이팬에 소금을 살짝 뿌려 볶아 먹는다.
한번에 4~5알씩 먹으면, 성인병을 예방하고 정력을 좋게 한다.
자기 전에 볶은 은행을 1~5알 먹으면 오랫동안 오줌을 참을 수 있다.
오줌싸개 어린아이에게 하루에 5알 정도의 은행을 구워 먹이면 며칠 이내에 효과를 볼 수 있다.
화장실에 자주 들락거리는 사람은 은행을 찌거나 데쳐서 하루에 7알 정도 먹으면 효과가 있다.
음력 5월에 따서 그늘에서 말린 은행잎 35그램에 감초 15그램을 넣고 달인 물을 수시로 마시면, 몸 안에 쌓인 독을 풀고
혈압을 내리는 데 효과가 있다.
은행잎을 쪄서 만든 차를 하루에 2~3잔씩 마셔도 혈액순환이 좋아져 혈압이 서서히 내려간다.
또한 은행잎이나 줄기를 1회분에 5~6그램 기준으로 넣고 달여서 하루에 두세 번씩 1주일 정도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현기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뇌의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현기증이 나기도 한다.
은행잎은 혈액순환을 좋게 해 현기증을 없앤다.
실제로 스트레스 때문에 뇌의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심한 현기증에 시달렸던 사람이 은행잎주를 한번에 25미리리터 씩
하루에 두번 마셨더니, 마신 지 한달도 채안되어 현기증이 완전히 사라졌다는 임상 결과가 보고된 적도 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처럼 고민거리도 없다. 탈모는 두피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다.
나이가 들면 두피의 혈관도 노화되어 혈액순환이 나빠진다.
모세혈관까지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지고 흰머리가 생기는 것이다.
은행잎은 혈액순환뿐 아니라 혈관벽의 탄력성을 좋게 하는 작용이 있다.
모근까지 충분히 영양이 가면, 머리카락이 빠지고 흰머리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은행의 독성
열매
미숙한 은행 종자에 청산배당체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미숙한 은행을 많이 먹으면 두통, 구토, 설사, 복통,
호흡곤란, 전신의 긴장성경련을 일으키며, 날로 먹거나 과량을 복용해도 중독 증상이 나타난다.
잎
0. 오심, 구토, 타액의 분비증가, 식욕저하를 유발한다.
0. 환자들은 두통, 어지럼증, 이명, 피부발진과 같은 과민성 질환을 경험할 수도 있다.
0. 정해진 복용량 보다 많이 복용할 경우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할 수도 있다.
0. 최근에는 만성적인 섭취로 인해 자발성 양방 경막하혈종이 발생된 기록이 있다.
식품으로 사용 여부 (식약청 기준)
0.은행알은 견과류로 분류되여 식품의 주재료로 사용 가능하다
0.은행나무의 어린 잎은 식품의 부재료(제한적 재료)로서 식품으로 제조. 가공이 가능하나 식약청에서는
침출차 원료로만 사용가능하다.
0.뿌리 와 줄기는 식용하지 못한다
식품의 주재료 와 부재료의 차이
식품의 주재료(100% 사용 가능). 부재료(50% 이하 사용가능)
"예"
0.주재료로 분류된 약초 와 부재료(제한적 사용 재료)로 분류된 약초를 혼합하여 효소 등 식품으로 가공할 경우
부재료를 주재료 보다 많은 량을 넣으면 안됨니다
0.다만 부재료 단일 품목으로 가공할 경우는 부재료만으로 가공이 가능합니다
0.수가지 약초를 혼합하여 식품으로 가공할 경우 전체적으로 부재료량이 주재료량보다 많으면 식품허가를 득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