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재 635페이지 첫째줄에 에치고무는 아라비아고무에 산을 섞는 다고 되어있는데 산을 섞는 이유가 있나요? 화학작용 때문에 섞는 건가요?
산과 물을 받아들이고자 하는 방법인데 산은 석판에 미세하게 자극해서 아라비아고무액을 석판에 잘 스미게 하는 역할이 있고
또 유성으로 그림을 그렸을때 기름을 더 잘 흡수하게 하는 친유성으로 고착시키는 역할을 하죠
교재 635페이지에 스펀지로 물칠해주는 이유는 배수성의 원리뿐만 아니라 프레스로 찍을때 작품이 잘 찍히는 것도 도움이 되나요?
스펀지로 물칠은 바탕에 혹 유성이 남을수 있기 때문에 한번 칠해주고 그림 부분은 어차피 물칠을 해도 반발로 상관없으니 한번 물칠을 하죠
교재 638페이지에 석판종류에서 ‘대신 많은 한정부수를 찍어 갈때 묘선들이 다소 굵어 지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네 번지는거죠 얇은 선으로 했더라도 주변으로 번져서 굵어집니다. 많이 찍다보면요
답변 미리 감사합니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