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 전선의 구도는 마하파의 영향인가요?
전선과 조맹부 모두 원대 남송원체화풍의 사실적 정확한 표현들은 배격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혹시 전선 그림에서 치우친 구도는 마하파의 영향을 받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전혀요 치우쳐 보이더라도 마하파의 구조적 특징과는 너무 다르구요 의도 역시 다르지만 이보다 더 큰건 마하파의 기술은 쓸 이유가 없겠죠
2. 선염과 피우기
이번 수업 빈칸 채우기 중 종이를 적시고 먹을 칠하는 방법에 피우기라고 썼는데 답이 선염이더라구요
일반적으로는 피우기라는 용어는 잘 쓰이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왜 피우기로 썼을까요 ...대체로 바림 또는 선염을 많이 쓰죠
선염은 번지는건 같은데 방향성이 있어요 위에서 아래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그라데이션을 주는거죠 그런데 피우기는 중앙에서 갑자기 묵기를 확산시키거나 전체적인 방향성이 아닌 특정 부분에서 꽃을 피운다는 식으로 작동합니다. 이거는 그림에서 거의 보기 힘들어요
그래서 딱히 피우기란 용어를 쓸 정도면 지금처럼 구분해서 물어볼때 쓰면 됩니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