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우리나라에 진짜 순금으로 지어진 사찰이 있다고요" 외국인도 소원 빌러 오는 인기 명소

작성자소올향기13|작성시간12:21|조회수41 목록 댓글 1

눈 내린 날 더 빛나는 황금사찰
소원이 전해진다는 서울 은평의
기도처, 수국사

지난겨울 눈 내린 수국사

찬 바람이 골목을 스칠 때면 도심에서도 조용히 마음을 가다듬을 수 있는 공간을 찾게 됩니다. 서울 은평구 봉산 자락에 자리한 수국사는 겨울에 더욱 인상이 깊은 사찰입니다.
하얀 눈 위로 드러나는 황금빛 법당, 그리고 오랜 왕실의 역사가 겹겹이 쌓인 이곳은 새해를 맞아 소원을 빌기 위해 찾는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능침사찰에서 황금법당까지,
수국사의 역사

지난겨울 눈 내린 수국사

수국사의 시작은 조선 세조 5년인 1459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세조의 큰아들 승, 훗날 덕종으로 추존된 왕자의 왕생을 기원하기 위해 능침사찰로 창건을 명한 정인사가 그 전신입니다.

이후 1471년, 덕종의 부인이자 성종의 어머니인 인수대비 한 씨가 중창을 지시하며 사찰은 무려 119칸 규모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당시에는 봉선사와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위상이 높았다고 전해집니다.

1721년에는 서오릉 명릉, 즉 숙종과 인현왕후의 능침사찰로 지정되면서 사찰의 이름도 지금의 수국사로 바뀌게 됩니다. 이외에도 순종이 태자 시절 병환에서 회복된 것을 계기로 고종의 후원을 받아 1900년 다시 중창되는 등, 왕실과 깊은 인연을 이어온 사찰입니다.

 

진짜 금으로 입힌 대웅전,
황금법당의 존재감

수국사 대웅전

수국사를 특별하게 만드는 상징은 단연 황금법당입니다. 1995년에 조성된 대웅전은 국내에서도 보기 드문 개금불사로, 외관 전체가 금박으로 도금되어 있습니다.
약 27kg 이상의 순금이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수만 장의 얇은 금박을 사람이 직접 하나하나 붙여 완성했습니다. 그래서 겨울 햇빛이 비칠 때나 눈이 내린 날에는, 흰 설경 속에서 황금빛이 더욱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그래서, 이곳은 예로부터 “소원이 잘 이루어지는 절”로 입소문이 났습니다. 특히 연초가 되면 합격과 진학을 기원하는 학부모들의 발길이 눈에 띄게 늘어납니다. 황금기운을 받기 위해 일부러 겨울에 찾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겨울 수국사가 더 고요한 이유

 

수국사 산책로

수국사는 일반 사찰과 달리 야외에 조성된 불상이 비교적 많은 편입니다. 전각 안에만 머무르지 않고, 경내를 천천히 걷다 보면 곳곳에서 불상을 마주하게 됩니다. 겨울에는 나뭇잎이 모두 떨어져 시야가 트이기 때문에, 사찰의 구조와 불상 배치가 한눈에 들어옵니다.

또한 봉산 일대는 서울둘레길 봉산 구간과도 맞닿아 있어, 가벼운 산책과 사찰 방문을 함께 즐기기 좋습니다. 눈이 살짝 내려앉은 흙길을 걷고 난 뒤 황금법당 앞에 서면, 도심에 있다는 사실이 잠시 잊힐 만큼 분위기가 차분해집니다.

 

외국인에게도 인기 많은
템플스테이 사찰

수국사 

최근에는 템플스테이 공간 정비가 마무리되면서, 수국사는 외국인 방문객들에게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북한산 진관사와 함께 서울에서 템플스테이를 경험하기 좋은 사찰로 알려지며, 특히 황금법당의 상징성과 왕실 사찰이라는 배경이 흥미로운 요소로 작용합니다.

겨울 템플스테이는 일정이 비교적 단순해, 사찰의 고요함을 온전히 느끼기에 적합합니다. 그래서 관광보다는 ‘머무름’을 선택하는 분들에게 잘 어울리는 공간입니다.

 

수국사 기본 정보

 

수국사

위치: 서울특별시 은평구 서오릉로 23길 8-5 (구산동)
문의: 02-356-2001

이용시간: 09:00~18:00
휴일: 연중무휴

주차: 가능
입장료: 무료
체험: 템플스테이
편의시설: 화장실 있음

지난겨울 눈 내린 수국사

수국사는 화려한 관광지라기보다, 기도와 사색의 기운이 분명한 사찰입니다. 그래서 겨울처럼 마음이 안으로 향하는 계절에 더 잘 어울립니다. 눈 덮인 경내, 황금빛 대웅전, 그리고 오랜 왕실의 이야기가 겹쳐지며, 서울 한복판에서도 충분히 깊은 시간을 만들어 줍니다.

연초에 조용히 소원을 빌고 싶으시다면, 혹은 겨울 산책길 끝에 특별한 공간을 만나고 싶으시다면, 수국사는 충분히 기억해 둘 만한 장소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우재설 | 작성시간 14:17 new 잘 보고 갑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