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운찬 김세윤
러시아의 개관, 예술, 문화, 종교를 발표한 기본과정 님들이 러시아 준비학습의 첫 스타트를 끊었다. 난 러시아의 기본적인 문화와 면적, 인구 등은 알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됐다. 나보다 한참 어린 기본과정 님들이 발표해주시는데 왠지 나보다 더 발표를 잘해보였다. 이미 난 기본과정을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점이 많은 것 같아 분발해야겠다는 생각과 기본과정님들이 대단하다는 생각이 확 들었다. 아직 기본과정 님들밖에 발표 안했는데 나머지 과정들도 기대됐고 나도 발표해야 된다는 생각에 부담이 조금 됐다.
용기있는 이의주
오늘부터 러시아 준비 학습이 시작되었다. 첫 번째 방에서는 건축 예술 등에 대해 발표를 해주셨다. 우리가 흔히 테트리스 성이라 부르는 성 바실리 대성당의 끝 부분은 양파 꼭지와 비슷하게 생겼다. 그 이유는 러시아에 눈이 많이 내리는데 눈이 쌓이지 않게 하고 하늘에 기도 하는 것을 상징한다.
또 러시아의 기후는 맨날 맨날 추울 줄 알았는데 위치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지만 서양에서 러시아의 발레를 기초로 배운다고 해서 대단했다. 다음에 발표를 할 때 나도 열심히 준비해야겠다.
명철한 나혜린
기본과정 친구들이 러시아의 문화 미술 종교 기후에 대해 설명을 해주었다. 유명건축물, 종교, 발레가 유명하다는 것에 대한 것을 모르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알게 되어 신기했다. 사실 나는 러시아가 세계에서 가장 큰 땅 수도가 모스크바라는 기본적인 사실들만 알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해외지도력을 러시아로 가게 되면서 러시아에 대한 많은 것들을 알게 될 것 같다. 또 성 바실리 대성당지불이 양파꼭대기처럼 생겼다는 것을 보고 꼭 한번 실제로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 러시아에 관한 책을 읽고 배우면서 또 러시아의 역사 발표를 준비하게 될 텐데 아는 만큼 보인다. 라는 말을 생각하면서 성실히 준비에 임해야겠다고 다짐했다.
자유로운 김민영
나는 러시아라는 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라고 밖에 알지 못했던 내가 이번 주 책, 기본 과정 꿈쟁이들의 발표를 통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유명 건축물이 가장 인상 깊었다 그 중에서 성 바실리 대 성당이 제일 가보고 싶었다. 굉장히 화려한 건물의 모습과 눈이 와도 쌓이지 않게 건물이 인상적이었다. 특히나 성 바실리 성당은 테트리스 게임 오프닝 장면에 나오는 성이라는 것도 신기해하면서 건물 목적이 성당이라는 것도 신기하다.
사랑받는 박한결
벌써 6.15일 러시아에 대해 기본과정이 발표했다. 개관, 종교, 예술, 문화에 대해 발표해줬다. 솔직히 러시아에 대해 아는 게 없어서 러시아가 대충 이렇구나~ 라는 배경지식을 알게 되었다. 또한 러시아의 대표 미술가 중에서는 칸딘스키, 샤갈이 있었고, 발레 같은 경우는 키로프 마린스키, 볼쇼이 발레단이 있었다. 세계5대 발레단이라고 불리고, 내가 발레를 직관한 적이 없어서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이 세계 5대 발레단의 공연을 보고 싶다.
경청하는 김태유
기본과정의 러시아 발표를 들으면서 책을 읽으면서 조차도 알지 못했던 것들도 많이 알게 되었다. 기본 지식이나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 것들이었지만 그 내용을 다시 들으니 더욱 더 깊게 알게 된 것도 있고 새롭게 알게 된 것도 있다.
첫 번째로 유명 건축물을 들으면서 성 바실리 대성당을 꼭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겉모습뿐만 아니라 속도 예쁠 것 같다. 또한 기술적으로 양파꼭지 모양의 돔을 건축하고 화려한 장식을 한 것이 예전임에도 불구하고 잘 만들었다는 생각을 했다. 건축물에서 유럽의 영향을 만들었지만 그것들을 러시아만의 방법으로 바꾼 것도 대단하다.
다음으로 종교와 발레에 대해 들었는데 호두까기 인형이나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 속의 미녀 등의 유명한 이야기들을 잘 표현한 발레도 보고 싶었다. 종교는 조금 내용이 어려웠을 것 같은데 잘 준비해서 발표한 모습에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부활절 달걀이 가장 인상 깊었다. 1년 내내 보관해야 된다는 문화가 신기했다.
마지막으로 개관과 기후 등에 대해 들었다. 정식 명칭은 러시아 연방이다. 세상에서 가장 큰 땅이고 한반도의 약 77배 미국의 약 1.8배라고 했다. 실질적으로 비교를 하여 생각해보니 정말 어마어마한 땅 크기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된다. 기후는 보통 추운 날씨지만 춥고 더운 지역에 따라 날씨차이가 정말 컸다. 땅이 그만큼 크기 때문이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국기의 의미이다. 러시아의 국기는 흰색 파랑 빨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흰색은 자유와 독립을 의미하는 고귀함이고 파랑색은 정직과 충성, 빨강색은 용기와 사랑을 의미한다. 오늘은 여러 가지를 알게 되어 좋았고 나도 더 열심히 준비해야겠다.
빛밝히는 김지환
드디어 오늘 러시아 해외지도력 준비학습이 시작되었다. 기본과정 꿈쟁이님들이 개관, 문화, 예술, 신앙 등에 관련해 발표해 주셨다.
여러 부분 중 문화와 예술 관련 부분이 흥미로웠다. 러시아는 유명한 미술가 샤갈, 유명한 음악가 차이코프스키의 고향인 만큼, 문화 예술의 발전도가 높다. 특히 발레는 러시아가 세계 짱인 것 같다.
이번에 기본과정 꿈쟁이님들이 생각보다 훨씬 발표준비, 노력하는 모습이 너무 출중해서 놀랐다. 요즘 학교에서 배우는 한국사도 어려운데 관심도 없던 러시아의 역사는 어떻게 발표할지 걱정이 되었다. 나도 열심히 준비해서 기본과정 꿈쟁이님들한테 꿀리지 않는 발표를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