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정태은 서재

여주 세종대왕 영릉 문학기행

작성자정0414|작성시간26.06.09|조회수22 목록 댓글 2

` 여주 세종대왕 영릉 문학기행을 마치고

 

2026514일에 우리 세종문학회가 봄 계절의 문학기행으로 경기도 여주시에 있는 세종대왕님의 영릉을 가기로 해서 나는 양평에 있는 우리 집에서 아내와 함께 승용차로 출발했다.

여주시는 양평과 함께 국회의원 선거구가 같아서 양평 출신 국회의원이 현재여주시의 국회의원이기도 하다. 그래서 그리 멀지도 않고 또 우리 세종문학회는 세종이라는 호칭을 쓰면서도 세종대왕님의 영릉을 이제야 늦게 찾게 되어서 죄송한 마음이 앞섰다. 세종대왕님은 우리나라와 우리 민족에게서 위대하고 대단하신 조상님이시다 그분은 오늘날 세계인이 부러워하는 아주 쉽고 과학적인 한글을 창제해서 반포 했다는 사실에 대하여 자랑스럽고 고맙고 감사한 분이시다. 어떻게 그렇게 말이나 소리를 글로 표현 할 수 있게 창제 했는지 감탄이 절로 나올 수밖에 없다. 영릉에 도착하니 마침 세종대왕님 탄신 628(515)을 맞이하여 행사 준비가 한창이었다. 영릉을 향해서 더 들어가니 영릉 입구에 큰 무대가 설치되어 있고 내일 있을 공연을 연습하고 있었다. 각종 옛날 궁중 악기 소리도 들을 수 있었어 마침 잘 왔다고 생각을 했었고 영릉 앞에서 모두가 도열하여 함께 참배도 했다. 이번에 이곳으로 문학기행을 계획하고 추진해 주신 회장님과 수고해 주신 임원님들께 감사한 마음이다.

그 후에 방송에 나오는 역사 강사로부터 세종대왕님의 훈민정음 창제의 동기도 듣게 되었다. 내용은 세종 15년에 황해도 곡산 사람 양로라는 여인이 억울하게 10여 년째 고문당하고 옥살이 한 것을 알게 되고 이를 해결하면서 백성들이 글을 몰라서 너무 억울하게 당했다고 생각되어서 백성들을 위하여 쉽고 편한 글을 만들겠다고 결심하고 많은 반대를 무릅쓰고 소수의 학자들과 측근들로 비밀리에 연구하게 해서 완성 반포한 게 훈민정음이라고 말하고 세종대왕님은 위대한 천재이시다 천재는 하늘이 내고 그 천재가 하는 일이 사람을 사랑하는 일과 연결 될 때에 위대해 지는데 세종대왕님은 백성을 사랑하시는 마음이 넘쳐서 한글을 창제했음으로 세종대왕님은 위대한 천재이시다 라고 결론을 내려 주어서 나도 마음으로 박수를 보냈다. 오늘날 세계화된 세상에서 한글을 통해 우리나라의 위상을 드높이고 국민 누구나 글로 마음대로 자기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게 말과 꼭 맞게 나타낼 수 있는 편리한 한글을 만들어 주신 세종대왕님께 머리 숙여 감사를 드리며 특별히 우리 세종문학회는 자랑스런 세종이라는 호칭을 사용함으로 이번에 뜻 깊은 문학기행을 했다고 생각되어서 감사한 마음 가득했다

 

                                                                                                                     2026년  5월          정   태   은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이인환 | 작성시간 26.06.09 우리 세종문학을 떠올리게 되면, 우리의 한글을 만든 세종대왕도 생각이 나는군요,
    좋은 글말씀 감사합니다. 이인환 올림
  • 답댓글 작성자정0414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2 대단히 감사합니다
    세종 대왕님은 정말 대단하신 우리 민족의 자랑이십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