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승차대응 기록하실 때 참고하세요 (이 참고는 보신 후 작성할 때는 지우고 게시해주세요.
● 위 제목란에는 아래 내용 복사해서 붙여넣은 후 자신의 근무에 맞게 바꾸시면 됩니다.
복사 → 부정승차대응 A2홍길동, 2022. 5. 12 (목). 오후 6번노선 4301호 17순번
● 부정승차 의도나 잘못된 요금방법으로 승차하려는 아래 행동에 대하여 대응하여 정찰제요금을 완납하였거나 하차 지시에 따랐거나 경찰 출동된 경우에 기록
- 아예 요금을 지불하지 않고 자리로 이동함
- 미충전 카드 태그하고 자리로 이동함
- 국가유공자 할인카드가 아닌 비슷한 카드로 승차 요구할 때 (금색과 청색만 해당, 녹색은 안됨, 장애인복지카드 안됨, 노인 할인 없음)
- 연령과 다른 카드 태그하고 자리로 이동함 (성인이 청소년 또는 어린이 교통카드 사용하는 사례 많음)
- 미리 하차태그 후 다시 자리에 착석함 (환승거리비례제 : 환승할 경우 10km내 기본, 10~40km(매5km마다 100원 추가), 40km 초과(100원)
- 청소년 이하 승객이 성인(부모)카드를 사용을 요구할 때 (청소년이 요금을 할인받고자 하는 경우는 청소년교통카드로 등록된 경우에 한해 할인됨)
- "이미 처리되었습니다"라는 멘트나오는데도 그냥 좌석으로 이동함
- 현금 승차자에게 카드사용 권고와 계좌이체 안내를 하였을 때
※ 불인정되는 경우 : 작성하는 대응내용 기록에 대응한 내용이 없이 승객이 하차한 경우는 불인정됩니다. 또한 현금없는 버스 운행기사가 현금 승차객에게 계좌이체 방법 알리기 전에 교통카드 구입을 권유한 기록이 없는 경우에도 불인정됩니다.
===========================================================================
1. 발생 시간 : 18:00경
2. 발생 장소 (상행or하행) : 상행 월드메르디앙
3. 문제승객 성별, 연령대 : 남, 60대
4. 문제내용 : 국가유공자 카드 및 신분증 없이 본인이 유공자이니 태워달라고 함
5. 대응내용 :
1) 국가유공자라 할지라도 혜택을 증명할 수 있는 상이유공자 교통복지카드가 있어야 탑승가능하고 아무런 증명 없이는 탑승은 불가하니
하차를 요구함
2) 승객은 카드 없이도 여직 타고 다녔다고 하차를 거부하여 계속 거부 시 운행 방해 및 부정승차로 경찰에 신고 할수 있다고 경고함
3) 승객이 본인은 잘못한게 없으니 신고하라고 하며 욕설을 하여 바로 112신고
4) 경찰관 도착 후 무임승차 및 기사에게 욕설 폭언 등으로 형사입건 할수 있다고 고지함
5) 경찰관이 어떻게 처리를 할까요 하여 정중히 사과 하면 넘어가겠다고 하니 경찰관이 해당 남성에게 바로 사과안하면 입건 처리한다고 경고하니 그 자리에서 인사하며 죄송하다고 사과함
6) 18시 14분경 운행 재개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