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진달래말씀

【多夕유영모】 "정신을 가진 사람은 항상 마음을 비워 둔다."

작성자씨알|작성시간26.06.20|조회수9 목록 댓글 0

견물생심(見物生心)을 하지 말아야 한다. 좋은 것이나 맘에 드는 것

이 있으면 그냥 그런 것이 있나보다 하고 지나갈 것이지 거기에 맘을

살리거나 달라붙으면 안 된다. 정신을 가진 사람은 항상 마음을 비워

둔다. 사람은 감정이 있어 혹간 생심(生心)하다가도 그러려니 하고 자

꾸 되(升)넘겨야 한다. 참 보기 좋다고 해서 한 번 보고 그만두어야지

두 번 세 번 건너보고 맘에 남겨 두면 못쓴다. 맘이 살면 잠을 이루지

못하고 혼인할 생각만 한다. 혼(婚)자에는 어리석다는 뜻이 들어 있다.

사람은 감정을 남겨 두어서는 안 된다. 속의 감정은 웬만큼 제한을 하

여서 중절(中節 중용으로 절제함)해야 한다. (1957)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