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기르기[養羊]
양 우리[羊棧]를 짓기에 좋은 날은 무인ㆍ기묘ㆍ신사ㆍ갑신ㆍ경인ㆍ갑오ㆍ을미ㆍ경자ㆍ갑진일이다.
양을 우리에 넣기에 좋은 날은 계묘일이고, 흉일(凶日)은 7월의 무일(戊日)ㆍ기일(己日)과 9월의 기일이다.
양은 12월에 낳은 것이 가장 좋고, 정월에 낳은 것도 좋으며, 11월과 2월에 낳은 것이 그 다음이다. 어미양 10마리가 있을 경우 수양[羝] 2마리가 적당하다. 수양이 너무 적으면 새끼를 배지 못하고, 너무 많으면 무리를 어지럽힌다. 《거가필용》 《신은지》
양은 화(火)에 속하는 가축으로 성질이 습한 것을 싫어하고 건조한 곳에 거처하기를 좋아하므로 나무 시렁[棚棧]을 높다랗게 만들어 주고 분뇨를 항상 치워 주어야 한다. 《거가필용》 《신은지》
양이 처음 자랄 때는 건초를 잘게 썰어 쌀겨[糟] 조금과 물에 섞어서 주다가 5~7일이 지난 뒤에는 여기에 검은 콩[黑豆]을 갈아 쌀겨와 물에 섞어서 매일 조금씩 먹인다. 많이 주어서는 안 된다. 많이 주면 다 먹지 않고 남기게 되어 사료가 아깝고, 아울러 살이 찌지 않는다. 또 물은 절대로 주지 말아야 한다. 물을 먹이면 살이 빠지고 오줌을 많이 싼다. 하루에 6~7차례 먹이를 주되, 좋은 풀을 너무 배부르도록 먹이면 식상(食傷)에 걸리게 된다. 《거가필용》 《신은지》
양은 소금을 좋아하므로 언제나 소금을 먹도록 하는 것이 좋다. 《신은지》
봄철과 여름철에는 일찍 방목(放牧)했다가 일찍 우리에 몰아 넣어야 한다. 만약 오시(午時)ㆍ미시(未時)가 되어 열기(熱氣)를 받아 땀을 흘리게 되면, 흙먼지가 털 속으로 들어가 피부병이 생긴다. 가을이나 겨울철에는 늦게 방목해야 한다. 만약 일찍 방목하여 이슬 맞은 풀을 먹으면 입 속에 종기가 나고, 코도 곪게 된다. 《신은지》
사시(巳時)에 방목했다가 미시(未時)에 우리로 몰아 넣는다. 《산거사요》
물에 빠져 물을 먹었을 적에는, 먼저 물로 눈을 위시하여 콧속의 화농(化膿)된 부분을 깨끗이 씻은 다음 소금 한 줌을 물에 끓여서 식혔다가 위로 맑게 뜬 소금물 약간을 양쪽 코에 부으면 5일 내에 낫는다. 《신은지》
피부병에 걸린 양은 격리해 두어 전염을 막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떼죽음을 하게 된다. 피부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여로(藜蘆 박새) 뿌리 얼마를 찧어 쌀뜨물에 담가 밀봉하여 따뜻한 부뚜막에 며칠간 두면 산미(酸味)가 나게 된다. 먼저 기왓조각으로 상처를 긁어내고 끓인 물로 깨끗이 씻은 뒤 마르기를 기다려 이 약즙(藥汁)을 바른다. 두 번만 이렇게 하면 즉시 낫는다. 만약 피부병이 여러 곳에 났을 경우에는 난 부분마다 이렇게 바른다. 《거가필용》 《신은지》
또 백초상(白草霜 솥 밑의 검댕[鍋底黑])ㆍ소금ㆍ동유(桐油)를 같은 분량으로 섞어 바르되, 증세를 따라 적당히 사용한다. 《거가필용》 《신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