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군민회 게시판

우리고향 김치품평회 코엑스에서(11/12~15)...

작성자지보면사무국장 박만수|작성시간14.11.14|조회수132 목록 댓글 0

◈ 지보출신 김정환(지중31회)엠제이그룹 회장 과 예안촌(풍산)김대식 사장(역시 지보출

    신) 2014년 김치품평회를 통해 농식품부 장관상 수상하여...

    축하를 드리며... 우리고향 발전에 큰 힘이되시길기원드립니다.

    (강남 코엑스 김치품평회 기간11월12~15일 까지...)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30년 연구, 레전드 장인손길 '예안촌 김치'

저염분·無화학조미료 앞세워 설립 1년 만에 농식품부 장관상 수상

김경태 기자 | kkt@newsprime.co.kr | 2014.11.13 11:12:36

[프라임경제] "예안촌 김치는 염분이 1~2% 이내인 저염분 김치로,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이하 농식품부)와 (사)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회장 이덕승)가 주관해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열린 '2014년 김치 품평회'를 통해 예안촌의 맛있는 포기김치가 12일 농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김치 품평회'는 김치산업진흥법 제17조에 따라 국산김치의 품질향상과 김치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난 2012년 10월 처음 개최됐다.

세부적으로 △색택 △향미 △조직감 △외관 등 '품질평가' △공장입지 △작업장 △보관시설 △용수 등 위생평가 △우수원료 △계약재배 △국산원료 사용 등 '농업 연계성'과 소비자 접근성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한다. 

최신식 위생시설을 갖춘 예안촌 김치는 무엇보다 김치 맛에서 제일 높은 평가를 받아 이번 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예안촌은 대지 1만6762㎡부지에 건축면적 3966㎡, 3층 규모로 △후레쉬가공센터 △식품연구실 △실험실 △홍보관 △사무실 △직원식당 등 다양한 시설을 구비했다. 또 최고의 김치를 생산하기 위해 김치제조라인과 전처리 GAP(우수농산물관리시설)라인을 갖췄다.
 
김치제조라인은 HACCP(유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을 받은 최신 위생시설이며, 지역시스템 및 EHP(전기히트펌프)설치, 첨단 패수시설을 완비해 에너지를 절감한 친환경적 체계를 자랑한다.

맛있는 김치를 생산하기 위해 최첨단 시설을 갖츈 예안촌 김치는 염분이 1~2%내의 저염분 김치로, 화학조미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 

(좌측 사진) 시상식에 참여한 최희종 농림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이 예안촌의 김치를 맛보고 있다. (우측 사진) 김정환 엠제이그룹 대표와 김대식 예안촌 사장, 김정환 엠제이그룹 대표와 김대식 예안촌 사장이 수상을 기념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김경태 기자

▲ (좌측 사진) 시상식에 참여한 최희종 농림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이 예안촌의 김치를 맛보고 있다. (우측 사진) 김정환 엠제이그룹 대표와 김대식 예안촌 사장, 김정환 엠제이그룹 대표와 김대식 예안촌 사장이 수상을 기념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김경태 기자

김대식 예안촌 사장은 "예안촌 김치는 염분은 줄이고, 맛은 살리기 위해 30년 김치장인의 예안촌만의 특수배합비결을 사용해 익을수록 맛있는 김치"라며 "한 달 평균 10톤 규모의 김치를 생산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소비자 김치 품평은 지난 5월 배추 생산이 좋지 않을 때 이뤄져 걱정을 많이 했는데 수상하게 돼 놀랐다"며 "이는 그만큼 예안촌 김치가 맛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지난해 11월 설립된 신생업체인 예안촌이 1년 만에 이런 성과를 이뤄낸 것은 임직원 모두의 노력 덕분"이라며 "여기서 멈추지 않고 더 맛있고 우수한 김치를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제언했다. 

한편 예안촌은 엠제이그룹이 도전과 열정으로 제조업분야까지 진출한 것이며, 엠제이그룹의 계열사인 △코리아택배물류 △엠서비스 △제일휴먼스 △엠푸드 등의 법인들이 예안촌의 업무를 돕고 있다. 

= 김경태 기자

▲ = 김경태 기자

다음은 농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한 김대식 예안촌 사장(사진)과의 일문일답.

-수상소감은?
 
▲먼저 현장에서 맛있는 김치를 만들기 위해 한마음으로 노력해준 직원 모두에게 감사와 축하의 말을 돌린다. 그들의 손끝에서 모든 것이 결정되기 때문에 이번 수상은 예안촌 임직원 모두의 결실이라 할 수 있다. 

-예안촌은 어떤 곳인지.
 
▲예안촌은 3년 전부터 경기도 지역에서 김치를 생산해 대기업 케터링용으로 납품을 진행하던 중 지난해 11월 안동까지 이동해 안동 종가 며느리의 깊은 손맛에서 우러나는 익을수록 맛있는 김치를 생산하는 곳이다.

-다양한 평가기준에서 어떤 점을 높게 평가받았는지.
 
▲87억원의 투자비용으로 최신식 위생시설을 갖춰 위생적인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 하지만 무엇보다 김치는 맛이 제일 중요한데 이런 김치의 맛에서 제일 높은 평가를 받아 장관상의 영예를 안은 것 같다. 

-경쟁사와 다른 예안촌만의 비법은?
 
▲예안촌 김치는 염분의 1~2%내의 저염분 김치이기 때문에 짜지 않고, 화학조미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아 건강에도 좋다. 결론적으로 염분은 줄이고 맛은 살린 것이다. 또 30년간 김치를 연구한 김치장인이 예안촌만의 특수배합비결로 익을수록 맛있는 김치를 만든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김치 장인의 고집스런 손길과 전통 비법이 어우러져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승화시킨 것도 하나의 자랑이다. 또 안동 종가며느리를 통해 엄격하게 전수됐던 맛의 비결을 30년간 김치를 연구한 김치 장인이 엠제이연구소에서 현대인의 입맛과 건강에 맞게 영양소를 살려 저염식으로 재현했다. 

-향후 경영목표와 비전은?
 
▲소포장라인을 포함한 설비 증설과 예안촌 김치 쇼핑몰을 통해 소비자들과 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만들 것이다. 또 수출을 통해 예안촌 김치를 해외에서도 구입하도록 할 것이다. 아울러 고객을 위해 초심을 잃지 않고 원료 입고부터 제품 출하까지 철저한 위생관리시스템으로 안전한 먹거리 제공을 약속하겠다. 깨끗한 환경에서 한 포기 한 포기 전 과정에 정성을 다해 만들 것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