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5월부터 상상촌에서 공부했고, 이번에 서울예대 극작과 수시 전문대졸 전형에 지원해 합격 했습니다.
대학 졸업 후에 불안한 공백기를 가지던 도중 인터넷 검색을 통해 상상촌을 알게 되었고, 선생님과 상담 후에 수업을 듣게되었습니다.
처음에 저는 수업에 잘 적응하지 못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늘 저를 꿰뚫어보시는 듯 했고, 주제의식을 찾는 과정은 힘겨웠습니다. 선생님께서 주제의식은 각자가 가지고 있는 상처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지금 생각 해 보면 저는 단 한번도 '진짜 나'와 마주해 본 적이 없어서 유독 난항을 겪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과정들을 겪으면서 내면적으로 한뼘 더 성장할 수 있었고, 이렇게 합격 수기를 쓸 수 있는 날이 오게 된 것 같아서 뿌듯하면서도 기분이 좋습니다.
수업은 매주 한편의 텍스트를 분석하고, 한 편의 습작을 하는 것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선생님 말씀대로 영화, 소설을 자기화해서 분석하는 것이 글을 쓰는 데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각자의 주제의식과 연결지을 수 있는, 소설을 추천 해 주신 것도 너무 좋았습니다.)
극작과 수시 시제는 [삼총사가 있었다. 그 중 두 사람만 남았다. 어떻게 된 일인가.] 였습니다. 저는 떠나간 한 사람의 입장에 초점을 맞추어서, 선생님이 늘 말씀하셨던 것처럼 진정성 있게 쓰려고 노력했습니다.
면접 질문은 1. 극작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 2. 습작하거나 연극 대본을 써 본 적이 있는가. 있다면 어떤 작품을 썼는가
3. 주인공으로 설정하고 싶은 역사적 인물은 누가 있는가 4. 어떤 작품을 쓰고 싶은가 5. 좋아하는 뮤지컬 작가나 작품이 있는가 6. 쓰고 싶다고 생각한 스토리나 시놉시스가 있는가
였습니다.
저에게 상상촌에서 보낸 시간들은 '나를 알아가는 과정' 이었습니다. 글에 진정성을 녹여내는 방법을 배웠고, 제가 가지고 있는 결핍과 상처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이곳에서 불안함을 원동력삼아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매번 흔들릴 때마다 멘탈 잡아주신 선생님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불안함 많은 제가 열심히 달릴 수 있었던 건, 전부 선생님 덕분이었던 것 같아요. 잘 이끌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합격 문자를 받았을 때, 무작정 기쁘다기보다는 이제 또 다시 시작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2년전 대학에 입학했을 때와는 달리, 조금 더 구체화된 꿈의 시작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때 또 한번 제가 상상촌에서 보낸 시간들을 통해 성장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노력한 만큼 성과가 있다는 말, 한번도 실현해 본 적 없었는데 상상촌에서 빠듯이 보낸 시간과 선생님 덕분에 저도 마음 먹으면 무언가를 해 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걸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 열심히 하겠습니다. 어떻게 글을 마쳐야 할지 모르겠네요.
다들 열필하세요! 모두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예쁜혜경이 작성시간 17.12.23 축하드려요! 제가 모든 걸 다 알 수는 없지만 정말 진심으로 노력하신 거랑 좋은 쪽으로 많이 발전하신 건 엄청 많이 느껴지네요ㅎㅎ 마치 제 미래인가염😝 항상 좋은 글 좋은 마음 감사했어요! 멋있습니당ㅋㅋㅋ♥️
-
작성자정은지 작성시간 17.12.23 언니! 우리 문우들이 모두 목표로 하던 대학에 언니가 1빠로 합격했넹~!! 나랑 애들은 언니의 뒤를 따라 정시에 붙겠습니다...!흐흐 쌤 말씀처럼 언니는 정말 변하려고 노력 많이 했고 글도 열심히 쓴 거 우리 애들 다 알아!! 그만큼 언니가 열심히 했으니까눙..!! 언니가 가고 싶어하고, 목표로 했던 서울예대 붙었으니까 지금은 걱정 말고 즐겨~~~!!! 일단 걱정은 나중에 해! 지금은 옴팡지게 즐기고 노는 시간이라규!! 나중에 꼭 언니가 바라던 꿈을 이뤘으면 좋겠엉!!! 사실 언니 캐 간지나ㅋㅋㅋ언니도 알징?ㅋㅋㅋ 간지나는 언니의 모습 또한 제 미래인가여..?ㅎㅎ 언니 진짜 넘넘 축하하고 나도 빨리 서울예대생 돼서 같이 술마시자💚
-
작성자예쁘다 작성시간 17.12.24 언니 정말 진심으로 너무 축하드려요ㅠㅠㅠㅠ 그 때 언니가 서울예대 합격했다고 했을 때 사실 진짜 놀랐었어요 상상촌이 합격률이 높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정말 가까이에 있던 사람이 진짜 서울예대에 합격할 줄이야... ㅋㅋ 사실 언니가 그 때 수업에 뮤지컬 티켓 줄줄이 달고 왔을 때부터 짐작은 하고 있었는데 정말 부럽네요... ㅠㅠㅠ 저도 내후년에 따라갈게요!! 그 때까지 기다리고 있으세요.^^
-
작성자원진 작성시간 17.12.25 수업때마다 조금이라도 더 뭔가를 알아가고 얻어가려고 노력하고 글 하나도 정성들여 쓰셨던 모습이 생각이 나요 정말 축하드리고 대학생활 행복 가득하길 바랄게요 메리 크리스마스
-
작성자검은새 작성시간 17.12.25 축하합니다. 학교 생활 즐겁게 하시고 앞으로 좋은 글 쓰셔서 작품으로 만나뵈었으면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