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일체만법(一切萬法) 불생불멸(不生不滅) / 성철스님

작성자연화정|작성시간04.06.03|조회수78 목록 댓글 0


    일체만법(一切萬法) 불생불멸(不生不滅) 불교의 근본원리에 "일체만법이 하나도 멸하는 것이 없다. (一切萬法 不生不滅)‘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죽은 후에 영혼만이 윤회하는 것이 아니라, 물질도 멸하지 않고 그 형태만 바뀌어 영원토록 윤회한다는 것을 뜻한다. 예를 들면 양초에 불을 붙이면 양초는 타서 없어진다. 그러나 양초를 구성하는 원소가 분산된 것일 뿐 결코 없어진 것이 아니다. 분산된 원소는 인체나 짐승, 나무 등에 모두 흡수되어 순환되는 것이다. 즉 물질의 원소는 없어지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뜻이다. 우리에게 문제는, 영혼이 있어 인과(因果)에 의해 윤회를 한다고 하니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요즘 세상 일을 보면 온갖 나쁜 일들이 벌어진다. 그러나 인과법칙을 분명히 알면 죄를 지을 수 없을 것이다. 업(業)이란 자기가 짓고 자기가 받는 것이니, 바보가 아닌 다음에야 착한 일을 해야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 것이다. 불교의 근본은 바로 이 점에 있다. ㅡ 성철 스님의 법어집 " 이 뭐꼬"에서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