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작성자 agok 작성시간08.11.22 노아의 조상들이 몇세에 아들을 나았는지 구체적으로 언급이 되었던 점과 세명의 아들들을 한꺼번에 언급한 것을 감안하면 노아가 세 아들을 얻은 시점은 500이후가 분명해지고 그렇기에 개역성경학자들이 오백세에 세 아들을 얻었다가 아니라 된 후에 라고 하였으리라 봅니다. 2번 3번의 때는 구체적인 한 개인이 관련된 때가 아니지만 1번과 4번의 때는 한 개인과 관련된 때이고 하나님께서 어떤 작정을 하시고 때를 기다리시는 것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바입니다. 모세의 경우도 광야에 가서 아내를 얻고 자식을 낳게 하시고 준비가 될때까지 기다리게 하셨으니 하나님께서 노아가 자식을 낳고 자부를 얻을때까지 기다리셨다가
-
답댓글 작성자 agok 작성시간08.11.23 그 자녀와 자부까지 언약에 포함시켜 구원에 주시겠다는 방주언약을 처음 세우신 것을 성경에 나와 있는 대로보다 그 시점을 따로 추측하고 풀어서 해석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120년에 촛점을 두고 그 시점에 모든 것을 맞추자면 그리 해석할 수도 있지만요. 또 거대역사이니 분명 시간이 길게 걸렸을 것이라 추측하겠지만 광야 40년동안 신발과 옷이 해어지지 않게 하신 하나님께서 방주제작방법을 가르쳐 주실때 도움을 주시지 않았을까요 (재료를 준비해 두시는 것 같이 <--개인추측) 또 하나님께서 모든 생물을 노아 앞으로 나아오게 하셨습니다 노아가 세상을 뒤져서 찾아오고 잡아온게 아니라요
-
작성자 사랑나누기 작성시간08.11.22 윗글의 <때3) 창6:11, 온 땅이 패괴한 때>는 <창6:1, 사람이 땅위에 번성할 때>와 동일시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2절과 10절 사이의 사건이 동시에 일어났다고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셈과 함과 야벳을 출생한 때(창6:10)로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노아가 셈을 502세에 낳았으니 함과 야벳을 년년생으로 낳았다고 가정하면 하나로님의 견해처럼 <미래에 너에게 '자녀들'이나 '자부들'이 있을수 있기 때문>이라 하여도, 빨라도 504세에 방주 제작 명령을 받았다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 사랑나누기 작성시간08.11.22 그리고 <아브라함에도 미래에 자식이 있을것으로 말씀하심을 참고해 보더라도>하셨는데, 그 때에는 사라가 "하나님이 나로 웃게 하시니..."(창21:6)하여 가능성이 없음을 드러냈습니다. 천사 가브리엘이 처녀 마리아에게 수태를 에언했을 때도 마리아가 "나는 사내를 알지 못하니"(눅2:31-34)라는 반응을 기록하고 있습니다.그러나 노아에게 한 아들도 아니고 "네 아들들과 네 아내와 네 자부들과 함께 그 방주에 들어가고"(창6:18)하셨습니다. 아들들 뿐만 아니라 자부들까지 거명하셨는데도 그에 대한 놀라움의 표시가 없었습니다. 이것은 노아의 세 아들이 결혼을 했었다는 결론이 도출됩니다.
-
작성자 사랑나누기 작성시간08.11.22 <노아에게 3명의 자녀가 없었을지라도, 미래에 너에게 '자녀들'이나 '자부들'이 있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시고는 <그 옛날에 8명이서 120년은 그렇게 많은 시간이 아닙니다.>라고 하셨는데, 논리의 모순이 됩니다. 그리고 노아가 방주를 제작하던 처음에는 8명이 아니었습니다. 노아의 아버지 라멕이 노아를 낳은 후 오백 구십 오년을 살았습니다(창5:30). 그렇다면 노아가 539세에 방주 제작 명령을 받았다면 방주 제작 기간 46년(595년-539세)을 함께 했다는 결론입니다. 그리도 노아의 형제도 있었습니다(창5:30). 노아는 장남입니다. 형제가 한 집에 살지 않았다 하더라도 노아는 장남으로 장자권을 행사하였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