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사전] 성경의 이방신 ④ 엘 (바알,아스다롯,아세라)

작성자안현상|작성시간09.09.28|조회수635 목록 댓글 0

[성경사전]  성경의 이방신 ④ 엘 (바알,아스다롯,아세라)


엘(EL 히)은 가나안의 신들 중 최고 우두머리 신으로

'신들의 아버지'라고 불리웠다.


엘 [El] 


셈족(族)에 속하는 가니안인(페니키아인 및 아랍인)의 주신(主神).


어원적으로는 같은 셈족인 바빌로니아의 '일(Il)', 엘로힘(야훼신의 별칭) 및 아랍의 '알라'와 같은 계통이며, 주로 시리아 해안에서 발견된 우가리트어(語) 서판(語板)에 적혀 있는 내용으로 알려졌다. 그 신앙의 기원은 매우 오래된 것으로 생각되며, '두 강의 원천'에 사는 사람이라든가, '황소 엘'이라고 불렀으나, 나중에는 그의 아들 바알이 세력을 얻어 주신이 되었다. (네이버 백과사전)

 

엘(EL)


우가릿 신화에는 아티랏(Atirat,아세라)이 엘(El)의 여성파트너(consort)로 등장한다. 엘은 "모든 신의 아버지"로 불려졌고, 아티랏은 "모든 신에게 생명을 주는 어머니"로 불려졌다. 엘(El)이라는 이름은 당시 셈족에게 널리 알려진 일반명사로서 "신"(神)이라는 뜻이며, 우가릿에서는 "자비로운 이" 혹은 "온후한 이"라는 뜻으로 이해되었다. "만물의 창조자" 엘이 거처하는 산에는 두 개의 강줄기가 흘러 온 세계에 신선한 물을 공급한다. 히타이트-가나안 계열의 신화인 엘쿠니르사(Elkunirsa)에는 엘이 유프라테스(Mala) 강의 근원지에 거주한다고 되어 있다. 우리는 에덴동산이 유프라테스와 티그리스강의 근원지에 위치하고 있었다는 성서의 기록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창 2:10-14). 엘은 그 산에 있는 장막에서 거하며 그의 아들들로 일컬어지는 모든 신들을 주재한다.

우가릿 문헌에서 바알은 엘의 아들로 소개된다. 그러나 바알의 아버지는 일반적으로 다곤(Dagon)으로 나타나며 엘은 가끔 바알의 아버지로 인식된다. 데이(Day)의 견해에 의하면 다곤은 바알의 명목상(literal)의 아버지로 보인다. 우가릿 만신전의 신목록에는 다곤이 엘과 바알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점을 볼 때, 바알은 실제로 엘의 손자라고 볼 수 있다. 아세라는 엘의 여인 아티랏의 기능을 이어받은 것 같다. (인터넷자료)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