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시 : 2026년 5월 29일(금) * 시간 : (1부) 10:00~11:50 / 마루 1반 (2부) 10:45~12:35 / 마루 3반 (3부) 13:40~15:30 / 마루 2반 * 장소 : 예원유치원 * 대상 : 취학반 유아와 학부모님(어른 중 1명 참여) * 참여수업 활동(3가지) : 1) 이야기 나누기(프로젝트 수업) :사고력수학(매쓰캥거루) 패턴 패밀리 :숲 교육 '나무' 프로젝트 이야기 나누기 + 나무 골든벨 수업 명: '예원 숲에서 만드는 나무 박사 이야기' 2) 영어 수업(특기 수업) :영어 단어 읽어보기 및 부모님과 문장 읽고 답하기 3) 체육 수업(특기 수업) :체조 및 미니 운동회 * 행사 안내 : 1) 4주전- 학부모 참여수업 신청서 배부 2) 3주전- 나뭇잎 미술 활동 가정연계 안내 3) 2주전- 학부모 참여수업 안내(시간, 활동, 기타 안내사항 등) 4) 전 날- 학부모 참여수업 안내(시간, 활동, 복장, 기타 안내사항 등) 5) 6/1- 학부모 참여수업 만족도 조사(지류) 6) 가정통신문으로도 3주 전부터 안내 나감. * 사용 교실 : 1) 마루1반(3-1): 이야기 나누기 수업 교실 2) 마루2반(3-2): 통과 교실 3) 체육관: 체육 수업 교실 4) 눈솔반(3-4): 영어 수업 교실 * 현수막 설치 : 1) 유치원 현수막: 차량 현수막(3개), 참여수업 현수막(1개) 2) 대여 현수막: 음악 업체(1개), 플레이팩토 업체(4개 - 연구부장님께서 대여해주심) * 행사 시 오픈된 곳: 1) 중앙계단(1층, 3층) 2) 옥외계단(1~4층) 3) 1층 화장실(여아, 여자성인 화장실) 4) 3층 화장실(남아, 남자성인 화장실) * 2027학년도 취학반 참여수업 참고사항 * 1) 유치원 현수막은 자료실 현수막 보관장에 보관 중이니 내년에도 활용해주세요. -참여수업 주간에 버스 현수막 3개를 달고 다녔습니다.(일주일) -참여수업 현수막은 기구놀이 쪽 세팅하였습니다. 3) 원장님&이사님과 참여수업 1차 협의에서 참여수업에 필요한 환경구성을 의논하였으며 그 이후로 시간표, 안내문 등을 협의했습니다. *환경구성 협의를 빠르게 들어가서 만들기 작업을 부지런히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3월 4째주부터 협의 들어감) *수업 시연은 2번 진행하였습니다. 행사 이주 전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보기위해 사고력수학(팩트 패밀리)+이야기 나누기 수업(나무의 구조와 역할) 각 반 진행하는 것을 이사님+원장님이 참관하셨고(마루1교사는 2,3반 참관) 행사 본 수업은 행사 일주일 전에 유아 없이 마루1교사의 수업 시연을 이사님+원장님+교무부장님+취학반 교사 모두 수업 참관을 하였습니다. 4) 체육 선생님께 참여수업 일정 공유와 함께 참여수업 수업안을 받아 함께 협의했습니다. *내년에도 참여수업에 특기 수업이 들어간다면 특기강사에게 일정 공유와 어떤 수업을 할 지, 현수막 대여 등 물품을 빌릴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26학년도에는 수업안은 미리 받아서 원장님과 이사님께 공유드렸습니다. *영어 수업은 연구부장님께서 수업을 진행하셨습니다. *체육 수업은 다른 요일에 보강을 잡는데 어려움이 있어 5월29일(금)에 참여수업 6타임, 영아반 체육 수업, 유아반 축구 수업을 모두 진행하였습니다.(내년에도 특기 수업이 들어간다면 다른 연령의 특기 시간도 확인하여야합니다.) 5) 참여수업은 원활한 활동을 위해 1반이 홍팀,백팀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학부모&유아&교사 모두 이름표를 착용하였습니다. - 26학년도에는 유아&학부모 명찰은 행정실 앞에서 회영T, 수민T, 혜경T가 나누어주었습니다. 유아, 학부모 명찰에 홍팀(빨간 스티커), 백팀(파란 스티커)으로 구분했습니다. 내년에는 행정실에서 유아&학부모 맞이, 이름표 나눠주는 역할 지정을 누구로 할지 협의해야합니다. - 26학년도에는 인솔헬퍼, 담임 모두 이름표를 착용하였으며 담임과 인솔헬퍼 이름표 디자인을 다르게 했습니다. 6) 26년도에는 각 반이 시간이 다르게 참여수업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마이크 없이 이동 동선을 설명드렸습니다. -1반은 첫 수업부터 팀을 나누어 진행이 되었기 때문에 각 팀 별로 이동 동선이 달라서 이동 동선에 대해 설명 후 팀 별로 헬퍼와 함께 이동했고, 2,3반은 첫 수업이 체육 수업이라서 한 반이 모두 함께 수업을 진행하여 이동 동선 설명 없이 학부모+유아가 함께 바로 체육관으로 헬퍼와 함께 이동하였습니다. 27년도에는 수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따라 이 부분을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유원장에서 수업 장소로 이동 시 유아+학부모님 따로 교실 입장을 하였습니다. 26년도에는 유원장에 대기 후 시간이 되면 유아+학부모 함께 이동하기로 계획을 하였지만 유원장의 유아들이 통솔이 되지 않아 유아들이 먼저 올라와서 담임과 함께 수업 준비를 하다가 학부모님들께서 시간이 되면 이후에 올라왔습니다. 내년에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의논해야 할 것 같습니다. 8) 체육관에서 체육수업은 체육 선생님의 엠프와 마이크를 사용하셨고, 사랑방 대화는 유치원 엠프와 마이크를 사용하였습니다. - 27학년도에 유치원 엠프와 무선 마이크를 사용할 시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 후 충전을 해야합니다. 9) 26학년도는 짝꿍 사진을 찍지 않고 체육 수업에 한 반의 단체사진을 촬영하였습니다. -26학년도에는 5,6세에 짝꿍 사진 촬영이 들어갔기 때문에 7세는 각 반 단체사진 촬영으로 협의를 했지만 27학년도에는 어떻게 사진 촬영이 들어갈지 협의가 필요합니다. 10) 사랑방대화가 진행될 때 유아들은 3-3교실에서 간식을 먹었습니다. -마루1,2반,눈솔반 모두 사용으로 마루3반에서 간식을 먹었습니다. 간식은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빵과 우유로 영양사님께서 정하셨으며 27학년도 참여수업 기안자도 영양사님과 간식 협의가 들어가야합니다.(간식을 먹게된다면!) 11) 마루2반은 통과 교실로 사용했습니다. -마루2반은 이야기 나누기 후 통과하는 교실로 각 반 나무 프로젝트 활동지를 전시했습니다.(자유롭게 구경할 수 있도록 했음) -마루2반 교실도 책상을 앞쪽으로 밀어서 학부모님들이 지나갈 수 있도록 했습니다. 12) 사진 촬영 + 영상 촬영을 진행했습니다. -26학년도에는 인솔교사가 해당 팀의 사진+영상 촬영 모두 맡아 진행했습니다. -영상은 참고 자료로 찍어두었습니다. -27학년도에도 각 활동별 사진 촬영 컷수, 짝꿍 사진 촬영 유무, 단체 사진 촬영 유무, 영상촬영 유무를 협의해주세요. 13) 27학년도 참여수업 설문지 문항을 수정해야합니다. - 26학년도에는 참여수업 설문지 문항 중 가장 만족하는 활동이 어떤것인지 묻는 문항이있는데 이 문항을 '이야기 나누기 수업 중 만족하시는 부분은 어떤 부분인가요?'등의 각 수업에 대해 묻는 문항으로 수정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어 설문지 문항을 수정하여 협의해야합니다. <협조> 12) 영아반과 유아반에게 환경구성에 필요한 가위 작업&가랜드 작업과 청소, 행사 당일 세팅&정리 도움을 받았습니다. -행사 3일 전 오전 각 팀원 1명의 도움을 받아 어닝 작업을 하고 오후에는 각 팀 모두 3-1, 3-2, 3-4 청소 도움을 주었습니다. -행사 1일 전 유원장+반 세팅+체육관 세팅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13) 조리실에 행사 당일 급식x, 7세 교사+특기 강사는 김밥으로 식사를 계획하여 조리실 식사는 행정실 선생님들만 드시는 것을 전달드렸습니다 .(식사 시간표 공유) 14) 관리실에 현수막 세팅, 유치원 버스 현수막 달고 다니기, 행사 전 날 세팅, 행사 당일 유치원 버스&급식차 이동 등을 부탁드렸습니다. -행사 2일 전 관리실에서 3층 화장실 앞에 인조잔디를 깔아주셨습니다. 15) 행정실에는 이름표 나눠주기, 지각 유아 올려보내기, 사랑방대화에 필요한 학부모 음료&얼음 올리기 등을 부탁드렸습니다. 행사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교직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2027학년도 더 나은 취학반 참여수업을 위해 평가 부탁드립니다. |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마루2반 이회영 작성시간 26.06.18 나무를 주제로 아이들이 한 달동안 배웠던 내용을 복습하고 마지막엔 부모님과 함께 골든벨을 맞추며 즐거운 시간을 가져 좋았습니다. 유아들이 유치원 활동 중 배우는 특기 수업을 학부모님들과 아이들이 같이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3-4교실과 체육관을 사용해 동선이 복잡하지 않아 좋았습니다. 겹치는 부분은 기안자 선생님께서 잘 설명해주셔서 큰 어려움 없이 할 수 있었고, 당일엔 상황이 생겨 동선이 꼬일 뻔했지만 유도리있게 잘 풀어나가 다행이였습니다. 내년에도 장소를 정해 동선을 간편하게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안자 선생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
작성자마루3반 선나라 작성시간 26.06.18 기안자님의 꼼꼼한 오티와 효율적인 동선으로 무사히 참여수업을 끝낼 수 있었습니다.
'나무'를 주제로 골든벨을 하며 유아들이 한달동안 배웠던 내용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고 부모님들도 같이 참여하며 유아들과 함께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야기 나누기를 할때 교재나 프로젝트 수업 등 설명하는 시간이 조금 길어 단축해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안자님 수고하셨습니다~! -
작성자큰솔반 양민희 작성시간 26.06.18 유원장 인사 이후, 학부모와 유아가 함께 이동하려던 기존계획을 분리 이동으로 변경한 점이 전반적인 질서 유지와 안전 확보에 도움이 되어 좋았습니다.
또한, 다양한 수업 활동 속에서 학부모와 유아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풍부하게 마련되어 있어 교육적 의미와 참여도를 높인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기안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
작성자눈솔반 김수민 작성시간 26.06.18 나무를 주제로한 이야기 나누기와 골든벨 활동을 통해 유아들이 그동안 배운 내용을 부모님과 함께 즐겁게 되돌아볼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영어, 체육 수업까지 평소 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을 학부모님들께 보여드릴 수 있어 더욱 의미 있었던 것 같습니다. 행사 전부터 꼼꼼하게 안내해 주신 덕분에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었고, 학부모님들께서도 유아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참여수업을 위해 세심하게 준비해 주시고 진행해 주신 기안자 선생님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