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일본어 교실

괜찮아요(結構です, けっこうです)

작성자송송이|작성시간14.05.21|조회수360 목록 댓글 0

◆ 괜찮아요(けっこうです, 結構です)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는 일본어 중에 가장 애매모호한 말을 꼽으라면 단연 '켁코오데스(けっこうです. 結構です.)'일 것이다. '켁코오(けっこう,結構)'는 사전을 찾아보면 '훌륭함' '좋음'이라고 나오지만,'켁코오데스(けっこうです. 結構です.)'는 '괜찮아요'라는 뜻으로 주로 쓰인다.
 독자 한 분이 일본인에게 이 말을 들을 때마다 머리에 쥐가나는 것 같다며 설명해 달라고 요청해오셨는데, 한마디로 설명하기는 힘들다. 각 상황에 따라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자.

 문 : 커피 타 드릴까요?
 답 : 이이에, 켁코오데스(いいえ, けっこうです. 아니오, 괜찮습니다. 신경쓰지 마세요)
 문 : 술 한잔 더 하실래요?
 답 : 이이에, 켁코오데스(いいえ, けっこうです. 아니오, 이젠 됐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통 '모오(もう)'를 삽입한다.
 '이이에 모오 켁코오데스(いいえ, もうけっこうです. 아니오, 이젠 됐습니다)'
 문 : 이 술집 마음에 안드시죠?
 답 : 이이에, 켁코오데스(いいえ, けっこうです. 아니오 괜찮아요.)

 이런 식으로 부정으로 물어보았을 때, '이이에, 켁코오데스(いいえ, けっこうです.)' '나쁘지 않아요'라는 뜻인데, 타이헨(たいへん, 매우) 같은 말을 삽입하면 좋다는 뜻이 된다.
 문 : 이 음식 제가 만든 건데 어때요? 입에 안 맞죠?
 답 : 이이에, 타이헨 켁코오데스(いいえ, たいへん けっこうです. 아니요 정말 맛있습니다.)
 이런 식이기 때문에 헷갈리는 것이데, '켁코오데스(けっこうです)'는 상대방의 질문에 대해 모두 아니라는 대답이라고 생각하면 알기 쉽다. 그래서 상대방이 '마음에 안 드시죠'같이 부정으로 물었을 때 '켁코오데스(けっこうです)'는 '마음에 안드는 것'을 부정하므로 '좋아요'란 긍정적인 답이 되는 것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