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등반사진

설악산 별을 따는 소년들(26/6/13)

작성자토돌|작성시간26.06.14|조회수80 목록 댓글 11

-등반일지-
26.06.13(토) 설악산 별을 따는 소년들

• 등반멤버 : 선등(김기연) - 세컨(남대장님) - 써드(정문구) - 말번(오름돌)
• 기온 및 바람 : 새벽 16℃ ~ 낮 28℃, 풍속 약 2m/s. 그늘은 시원했으나 오후에는 직사광선으로 더운 편.
• 등반 준비물 : 캠 0.5/0.75/1/2/3호(주 사용 1~3호), 자일 60m 2동, 슈퍼베이직(남대장님), 레더·슬링(5·8피치)
• 식수 : 1.5L 준비. 당일 상황에서는 충분했으나 릿지·워킹 초심자는 추가 준비 권장.


이동
• 13일(토) 00:15 출발(인덕원성당)
• 02:30 설악산 소공원 도착
• 도착 전 버거킹에서 아침식사 대용으로 와퍼(9,500원) 구입 (양이 많다는 후기가 있어 작은 사이즈로 변경 고려 가능)
• 03:10 식사 및 개인 정비
• 03:42 소공원 출발

주차 이용 Tip
주차 안내원이 방문 목적을 물어보면 "울산바위 일출 보러 왔다"고 이야기하면 6,000원권 주차권 발급 가능.
우리 팀은 자칫 12시간권(10,000원)을 끊을 뻔했으나 설명 후 6,000원권으로 이용하였다.

접근
• 약 1시간 30분 소요
• 05:10 1피치 출발점 도착
• 개인 장비 착용
• 05:35 1피치 등반 시작

피치별 등반 내용(기록외 피치는 무난)

-3피치
디에드로 구간.
볼트 위치가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캠 사용 없이 진행.
스테밍과 레이백으로 통과.

-4~5피치
무난하게 진행.

-5피치 A0 구간
3볼트 A0 구간에서 원래는 슬링과 레더를 이용해 통과하려고 하였으나,
• 왼손 핀치
• 오른손 크림프
• 오른발 스테밍
• 왼발 하이스텝
동작으로 자유등반에 성공.


-7피치 종료 후
바위를 넘어 보이는 잣나무에서 좌측이 아닌 우측 방향으로 진행. 
바위를 만나면 좌측으로 우회.

-8피치
진행 방향 우측으로 손을 더듬어 저그 홀드를 발견.
레더 사용 없이 자유등반으로 통과.

-9피치
크랙 구간.
• 잣나무 방향으로 직등
• 2호 캠 설치
• 1호 캠 설치
이후 계속 직상.
오른쪽에 독특한 형태의 나무뿌리와 슬링이 걸린 나무가 보이는 지점에서 좌측으로 진행 후 확보.

*주의*
후등을 위해 슬링이 걸린 나무에 알파인 퀵드로우를 설치한 뒤 자일 통과하기.

-10피치
종료 지점의 뿔에 슬링 + 퀵드로우 설치.
이후 다음 뿔에 확보물을 설치하여 확보.

-11피치
날등 구간 통과 후 전 피치 완등.
등반 시간
• 13:30 완등
• 장비 정리 및 간식
• 14:00경 하산 시작

하산
자갈길 구간이 많아 안전 위주로 이동.(크게 넘어질뻔한게 하두번이 아님..)
여유 있게 진행. 약 2시간 30분 소요.
• 17:00경 소공원 도착

───

후기
2인 기준 6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는 루트이지만, 이번 등반은
• 초심자 2명
• 초보 선등자 1명(온사이트)
• 경험자 1명
구성으로 진행하였다.
그럼에도 총 등반 시간 약 8시간 내외로 마무리하였으므로 Not bad.

무전기 사용 후기
무전기 사용으로 의사소통이 매우 원활하였다.
확보 및 진행 상황 전달이 즉각적으로 가능하여 소통 문제로 인한 등반 지연은 거의 없었다.
다만 선등자와 세컨드만 무전기를 보유하여 말번과의 직접 소통은 어려웠고, 일부 진행 지연이 발생할수 있는점에서 아쉽긴했다.
• 1번(선등)
• 2번(세컨드)
• 말번
최소 3대 이상이 이상적.
현재 사용한 무전기는 크기가 다소 커 휴대성이 아쉬웠다는 얘기가..(남대장님)

시스템은 늘 기본 습관화 해야겠다.





별따 가려면 여기 지나쳐야..
별따 입구
우왕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짱돌 | 작성시간 26.06.14 세세한 후기 잘 보고 갑니다
    쉽지않은길 선등으로 수고 하셧구
    팀원들 고생하셧어요
  • 답댓글 작성자토돌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5 감사합니더 선배님! ㅎㅎ
  • 작성자짱구_자기확보 | 작성시간 26.06.15 와 등반일지와 등반사진 모두 너무 멋지네요👍 대장님과 선배님들 동기님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토돌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5 나중에 별따 가게될때 도움될것 같아서 적어보았어요 ㅋㅋ 짱구님도 다음기회에 별따 꼭!
  • 답댓글 작성자짱구_자기확보 | 작성시간 26.06.15 토돌 네넵 ! 😄 열심히 체력 키워서 꼭 다음번에는 저도 참석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당 대장님🫡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