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철학이야기

2016116366 식품공학부 윤지은 공산당 선언 독후감

작성자윤지은|작성시간16.05.02|조회수243 목록 댓글 0


첨부파일 2016116366 윤지은 공산당선언 독후감.hwp


<칼 마르크스의 '공산당 선언'을 읽고>

과목명 : 철학의 이해

담당교수 : 허재훈

제출일 : 2016.5.2

학과명 : 식품공학부

학번 : 2016116366

이름 : 윤지은


 

  자본주의체제에서 살아가고 있는 현대의 우리에게 공산주의란 긍정적인 이미지는 아니다. 하지만 긍정적이지 않다고 무조건 배척하고 알려고 하지 않는 자세는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칼 마르크스의 <공산당 선언>을 통해 기본적인 틀만 알던 공산주의에 대해 더 상세히 공부할 수 있었다. 또한 내가 생각하고 해석해온 공산주의의 원리가 전혀 다른 방식으로도 해석될 수 있다는 점이 놀라웠다.

  <공산당 선언>은 이 선언을 출판하게 된 계기에 대해서 설명하는 ‘서문’과 ‘부르주아지와 프롤레타리아’, ‘프롤레타리아와 공산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문헌’, ‘기존의 여러 반대파에 관한 공산주의자의 입장’의 총 4장으로 이뤄져 있다. 제 1장에서는 봉건체제의 붕괴와 부르주아계급의 등장, 프롤레타리아트 즉 현대 노동계급의 등장에 따른 대립, 이어지는 부르주아계급의 몰락의 과정과 프롤레타리아트가 승리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1장을 읽음으로써 나는 공산주의 등장의 배경과 그 과정에 대해 상세히 알게 되었다. 2장에서는 공산주의와 프롤레타리아의 관계를 설명하며 공산주의가 가지는 실천적, 이론적인 측면에서의 장점과 다른 노동계급의 당과의 차이점, 공산주의의 목적과 그 이론에 대해 이야기한다. 공산주의의 강령 또한 2장에서 제시되기 때문에 2장에서 공산주의에 관한 지식을 많이 습득할 수 있었다. 그 다음 장에서는 당대의 문헌을 ‘반동적 사회주의’, ‘보수적, 부르주아적 사회주의’ 그리고 ‘비판적, 공상적 사회주의’의 세 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한계를 지적하며 이를 비판한다. 마지막으로, 제 4장에서는 공산주의자의 이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는데 여기서 공산주의자는 기존의 사회, 정치적 질서에 반대되는 모든 혁명을 지지하며 그 모든 혁명에서 소유문제를 핵심적인 문제로 제기한다. 또한 자신의 견해와 목적을 숨기는 것을 경멸하는 공산주의자의 특성을 나타내며 모든 나라의 민주적 정당들의 통일과 합의를 위해 노력한다고 이야기한다.

   2장을 읽으며 나는 내가 생각해오던 방식과는 다르게 공산주의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는데, 2장 맨 마지막의 ‘계급과 계급적대의 낡은 부르주아사회 대신 우리는 각자의 자유로운 발전이 모두의 자유로운 발전을 위한 조건이 되는 단체를 가지게 될 것이다.’라는 구절이 특히 인상 깊었다. 평소 나는 ‘공산주의’와 ‘자유’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했지만 이 구절을 읽음으로써 두 단어가 연결이 될 수도 있겠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유재산의 자유가 없는 것이 개인의 자유의 박탈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자본주의뿐만 아니라 공산주의에서도 자유로운 발전을 추구할 수 있으며 이러한 발전이 사회전체의 발전의 토대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