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텍스트세계지리

대기대순환, 열 평형을 위한 대기의 움직임

작성자주몽이|작성시간03.07.06|조회수465 목록 댓글 0
대기대순환이란?
태양복사와 비구복사의 열수지는 위도에 따라 다르다. 대체로 위도 35~40°를 기준으로 고위도 지방에서는 에너지 부족이 발생하며, 저위도 지방에서는 잉여가 발생한다. 이러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하여 지구적 규모에서 대기의 이동이 일어나며, 이를 모델화한 것이 대기 대순환이다.

기압배치와 탁월풍
지역간의 기온차는 기압차를 일으킨다. 고온지역은 대기가 가열되어 상승기류가 일어나 저기압을 이루며, 한랭지역에서는 하강기류가 발생하여 고기압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원리에 따라 지구적 규모의 기압배치가 일어난다.
적도 주변에서는 상승기류에 의해서 적도 기압대가 형성된다. 상승한 기류는 위도 30°부근에서 하강하여 고기압이 발달하며, 이를 아열대 고압대라 한다. 한편, 극 주변에서는 대기가 냉각되어 극 고압대를 이루며, 극고압대의 찬기류가 아열대 고압대의 따뜻한 기류와 위도 60°부근에서 만나 한대 전선을 형성한다. 따라서 지구상의 기압배치는 적도저압대(열대 수렴대), 아열대 고압대, 고위도 저압대(한대 전선대), 극 고압대 순으로 나타난다.
바람이란 기압차에 따라 대기가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이동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바람은 대기중의 수분과 열을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현상은 지구 전체의 규모에서 열평형을 이루려는 방향으로 전개된다.
지구상의 풍계(風系)를 살펴보면, 아열대 고압대로부터 적도저압대로 부는 무역풍, 아열대 고압대로부터 냉대저압대로 부는 편서풍, 극고압대로부터 불어나오는 극 편동풍이 있다. 대기의 순환에 따라 나타나는 이들바람은 연중 풍향이나 풍속의 변동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항상풍(탁월풍)이라고 하며, 범선 시대에는 항해에 많이 이용되었다. 그러나 기압대, 풍계, 전선은 일정한 곳에 머물러 있지 않고 계절에 따라 남북으로 이동하며, 수륙분포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고 있다.
적도 저압대에서는 상승기류가 우세하고 중위도 고압대에서는 하강기류가 자주 발생하여 이들지역에선 바람이 거의 불지 않거나 아주 미약하기 때문에, 각각 적도 무풍대와 회기 무풍대라 부른다.
탁월풍의 풍향은 전향력의 영향을 받아서 북반구에서는 시계방향, 남반구에서는 시계 반대 방항으로 구부러진다. 따라서 무역풍은 북반구에서는 북동풍이지만, 남반구에서는 남동풍이 된다. 그런데 편서풍은 북반구의 대륙서안에서는 탁월하지만, 대륙동안에서는 대륙의 영향으로 뚜렷하지 않다. 이에반해 남반구의 40~60°지역에서는 바다가 넓게 분포하기 때문에 편서풍이 탁월하게 발달한다.

계절에 따라 풍향이 바뀌는 계절풍
계절풍(몬순:monsoon)은 대륙과 해양의 열적인 차이와 상층 대기 대순환의 남북이동과 관련하여 여름과 겨울의 풍향이 거의 반대가 되는 바람이다. 계절풍은 대체로 대륙의 동안에 잘 나타나는데, 특히 동부 아시아와 남부아시아에서 탁월하다. 겨울철에는 아시아 대륙으로부터 저온건조한 바람이 불고, 여름철에는 태평양이나 인도양으로부터 고온 다습한 바람이 분다. 여름 계절풍은 많은 비를 가져오기 때문에 벼농사와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cf)상층부 대기의 움직임
지표상공 6~12km에서는 지표부근의 바람과는 다른 유형의 바람이 분다. 이러한 상층의 바람은 중, 고위도 지방의 상공을 환류(還流)하는 서풍과 저위도 지방을 부는 적도 동풍으로 나누어 진다. 상층의 서풍은 곡류하면서 고위도와 저위도간의 열을 교환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바람의 가장 강한 축을 제트류(jet stream)라 부른다.

풍수해를 몰고오는 열대 저기압성 바람
열대해상에서 발생하여 붕, 고위도 지방으로 이동하는 열대성저기압은 강한 폭풍우를 동반하여 재산과 인명에 많은 피해를 준다. 이 가운데, 태풍(typhoon)은 필리핀 근해에서 발생하여 동부아시아로 이동하며, 사이클론(cyclone)은 인도양에서 발생하여 벵골만에 상륙한다. 카리브해에서 발생하여 멕시코 만으로 이동하는 것은 허리케인(hurricane), 오스트레일리아 북동부 지역에 피해를 주는 것은 윌리윌리(willy-willy)라고 한다.

특정지역에서만 나타나는 국지풍
어떤 지방에 국한되어 일정한 방향으로 부는 바람을 국지풍 또는 지방풍이라고 한다. 고온 건조한 국지풍으로는 알프스 지방에 부는 푄과로키산맥 동사면에 부는 치누크 등이 있으며, 한랭한 국지풍으로는 아드리아 해안의 보라(bora), 알프스의 찬 공기가 중력방향을 따라 프랑스 론 강 하곡으로 모여부는 미스트랄(mistral), 북아메리카의 눈보라인 블리자드(blizzard)가 있다. 시로코는 사하라 사막에서 지중해 연안으로 부는 건열풍이다. 주야를 주기로 방향을 바꾸어 부는 산간 지방의 산곡풍과 해안지방의 해륙풍도 국지풍에 속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