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텍스트세계지리

에너지, 지하 자원의 분포와 이동

작성자주몽이|작성시간03.07.28|조회수437 목록 댓글 0
에너지 자원...... 산업 발달의 동력
에너지 자원의 수급은 국가의 산업과 경제 발전에 있어서 가장 붕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산업혁명 이후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석탄이, 20세기 초에는 내연기관의 등장으로 석유와 천연가스가 주요 에너지 자원으로 이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석유와 석탄 등의 화석 에너지 자원의 고갈과 환경 오염 문제가 대두되면서 수력, 원자력 및 태양열, 풍력 등의 대체 에너지 개발이 확대되고 있다.

석탄의 분포와 이동.... 신대륙에서 구대륙으로
석탄은 산업혁명의 원동력이 된 자원으로, 전통적인 공업지대는 대부분 탄전을 배경으로 발달하였다. 따라서 중국, 러시아, 유럽 등은 석탄을 많이 생산하나 자체 공업 지대에서의 소비가 많다. 반면에 신대륙인 미국의 애팔래치아 탄전, 오스트레일리아의 뉴캐슬 탄전,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트란스발 탄전 등은 주요 수출 지역이다. 주요 수입국은 에너지 자원이 부족한 한국, 일본 등이다.

cf)석탄의 종류
석탄은 그 탄화된 정도에 따라 무연탄, 역청탄, 갈탄, 토탄 등으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 말하는 석탄(coal)은 산업혁명의 동력원이 되었던 제철용 역청탄을 지칭하는 것이다.우리 나라에서 생산되는 무연탄은 화력은 약하나 연기가 나지 않으므로 가정용 난방 에너지로 쓰이는 석탄이다.

*석유의 분포와 이동......페르시아 만에서 선진 공업국으로

석유.... 검은 황금!
석유는 난방, 공업 원료, 수송 기관 및 발전용 원료 등으로 이용되면서 검은 황금(black gold)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가장 중요한 에너지가 되었다.

지역적 편재성
석유는 신생대 제 3 기층의 배사구조(背斜構造)가 발달한 신기 조산대 주변에 집중 매장되어 있다. 따라서 지역적 편재성이 강하기 때문에 국제적 이동이 매우 활발하며, 그 가격 구조에 따라 국제 경제는 물론 국제 정치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석유의 이동
석유는 북부 아프리카 - 페르시아 만 - 러시아 - 인도네시아에 이르는 알프스 - 히말라야 조산대 주변 지역과 알래스카 - 미국 서부 - 안데스 산지 및 멕시코 만 연안 - 베네수엘라에 이르는 환태평양 조산대 주변 지역에 주로 집중 매장되어 있다. 주요 수출국은 페르시아 만의 이란,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등이며, 주로 선진 공업국으로 이동된다.

cf) major 와 OPEC
유전 개발에는 시추와 채유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자본과 기술이 필요하므로 세계의 주요 유전은 미국, 영국, 네덜란드, 프랑스 등의 국제 석유 자본(major)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에 대해 개발도상국의 산유국들은 1960년대에 석유 수출국 기구(OPEC)를 결성하여 1970년대에 유전의 국유화를 단행하고, 산유량 조절, 유가 인상 등을 통해 국제 석유 시장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석유 수출국 기구에 의해 두차례의 석유 파동(oil shock)을 겪은 세계는 최근 대륙붕 탐사 등으로 유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력 자원 분포와 개발....수력에서 화력, 화력에서 원자력으로

전력 자원의 구조
2차 에너지인 전력을 생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수력, 화력, 원자력 등의 1차 에너지에 따라 전력 자원은 구분된다.
수력 발전에서 시작된 전력 자원은 석탄, 석유의 등장과 함께 화력 발전의 중심이 되고 있다. 그러나 1973년의 제 1차 석유파동 이후에 화력발전의 대체 에너지원으로서 원자력 발전이 급증하고 있다.

수력발전
하천의 유량이 풍부하고, 지형의 경사도가 커서 낙차가 심한 자연적 입지에서 주로 이루어진다. 수력 전기를 주요 동력으로 이용하는 나라는 스칸디나비아 3국과 캐나다, 스위스, 브라질 등과 같이 과거에 빙하로 덮였던 지역이거나 습윤한 신기 습곡 산지 지역이다.

화력발전
건설 기간이 짧고 소비지에 건설할 수 있기 때문에 미국, 영국, 독일, 일본 등 공업국에서 주요 동력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석유 자원의 수급 문제 및 환경 오염 문제 등의 단점이 있다.

원자력 발전
우라늄의 핵분열 때 발생하는 열 에너지를 이용하는 발전으로 고도의 기술과 자본이 필요하므로 일부 선진국에 그 시설이 한정되어 있다. 프랑스, 일본, 독일, 미국, 한국 등에서 그 비중이 커지고 있으며, 앞으로 석유 자원이 고갈되면 화력 발전을 대체할 미래의 동력원으로서의 중요성이 증대될 것이다.

*철광석의 분포와 이동....근대 산업의 핵심

산업혁명의 주요자원
철광석은 석탄과 함께 산업혁명의 핵심이 된 자원으로서 일반적으로 고기 지층과 순상지 지역에 집중 분포한다. 철광석은 전체 지각의 약 5%를 차지하는 매우 풍부한 광물로서 18세기 중엽이후 제철 공업의 발달과 함께 본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근대 공업지대는 대체로 석탄과 철광석이 결함되는 곳에 입지하였다. 그 예로 유럽의 루르 탄전과 로렌 철광, 미국의 애팔래치아 탄전과 메사비 철광, 러시아의 도네츠크 탄전과 크로보이로크 철광 등이 결합되어 핵심 공업지대를 형성한 경우를 볼 수 있다.

철광석의 매장과 이동
철광석은 고기 조산대와 시원 육괴에 주로 매장되어 있다. 철광석의 산출이 많은 나라는 중국, 러시아, 미국 등이나 이들 지역은 국내 공급이 부족하여 수입을 하고 있다.
철광석의 주요 수출 지역은 오스트레일리아, 브라질, 캐나다, 인도 등이고 주요 수입국은 한국, 일본, 독일, 이탈리아 등의 국가들이다.

cf)지체 구조에 따른 자원분포
우리는 앞서 농업이나 임업이 기후에 따라 대상 분포를 하고 있음을 보았다. 이와 유사하게 자원은 지체 구조에 따라 일정한 지대를 이루면서 분포한다. 즉, 지표위의 식생은 기후에 따라, 지표 아래의 자원은 지형에 따라 일정한 분포 유형이 나타나는 것이다.
에너지, 지하 자원의 매장은 각 지형의 형성시기에 따라 서로 다르다. 주요 자원의 형성 순서는 대체로 금→ 철→ 석유, 천연가스 순으로 볼 수 있다. 앞에서 학습한 세계의 대지형과 제 2장에서 학습한 각 자원 매장지를 비교해 보면 대체로 지형 형성 순서와 자원 형성 순서 간에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비철 금속의 분포와 이동

비철 금속의 분포
비철 금속은 철광석을 제외한 구리, 남, 아연, 주석, 텅스텐 등 모든 금속 광물을 포함한다. 다음 지도를 보면 비철 금속의 분포가 매우 복잡하게 보인다. 그러나 비철금속의 경우에도 그 분포 유형이 있기 마련이므로 대략적인 유형에 따라 묶어보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보크사이트
알루미늄은 비중이 작고 전도율이 높은 경금속의 대표로서 항공기, 건축, 조선 등에 널리 이용된다. 알루미늄의 원광인 보크사이트는 라테라이트 토양이 분포하는 열대 습윤 지역에 주로 분포한다. 보크사이트의 주요 산지는 오스트레일리아 북부 및 자메이카, 수리남, 기니 등의 열대 지역이며, 알루미늄 제련에 많은 전력과 기술이 필요하므로 열대 지역에서 산출된 보크사이트는 미국, 일본, 유럽 등지로 수출된다. 우리 나라의 온산, 장항 제련소는 오스트레일리아의 보크사이트를 주로 수입한다.

구리
역사적으로 볼 때 철보다 먼저 이용되었고, 최근에 전기, 통신 산업의 발달과 함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구리의 주요산지는 아메리카의 로키, 안데스 산지와 러시아의 우랄산지, 아프리카의 코퍼벨트, 칠레의 추키카타마 등이다. 구리의 생산 지역에서는 납과 아연이 함께 산출된다.

주석
합금의 원료가 되는 주석은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의 아시아 지역과 브라질, 볼리비아 등의 남아메리카 지역에서 주로 산출된다.

텅스텐
특수강, 병기 제조에 필요한 합금 원료로서 러시아, 중국, 캐나다 등지를 중심으로 생산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