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일일한자

百 (일백 : 백)

작성자昊山|작성시간17.10.24|조회수703 목록 댓글 0

百 (일백 : 백)



▶이 〈백〉자는 흰 백(白)자 변에서 찾으면 눈에 띈다.

이 글자가 지니고 있는 뜻은? 「백 · 일백 · 힘 쓸」등이다.


▶이 글자는 하나 일(一)자와 흰 백(白)자가 결합되어 있다. 따라서 이 일백 백자 속을 깊숙이 들어다보면 깊은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은하수(一:은하수 일)에 수많은(白:많을 백) 별들이 모여 있듯이 한 평생(一:한평생 일)을 살다 보면 셀 수 없는 정도의 수많은(百) 흰(白:흰 백)머리가 자욱하게 나는 발백(髮白)의 의미와 오래 산다고 〈장수〉의 뜻이 내포되어 있다.」


▶일반 사람들이 흔히 아는 백수(白壽)는 백 살(100)로 알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백수는 일백 백(百)자에서 한 살(一)을 뺀 아흔 아홉 살을 뜻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백수를 100살로 알고 자연스럽게 쓰고 있는 단어이다.


▶이 기회를 통해 연령의 호칭에 대해 알아보자

1. 해제(孩提) : 방글방글 웃는 2∼3세 된 아이를 말한다.

2. 지학(志學) : 논어위정편(吾十有五而志于學)에서 15세 된 나이를 제시하고 있다.

3. 약관(弱冠) : 판단, 직책을 맡기기에는 좀 어린 나이인 20세를 말한다.

4. 이립(而立) : 자신의 뜻과 주관을 세울 수 있는 30세의 나이를 말한다.

5. 불혹(不惑) : 남을 의심치 않고 남한테 홀리지 않는 자심감이 찬 40세 나이를 말한다.

6. 지명(知命) : 하늘이 준 목숨을 아는 나이 50세를 말한다. 그래서 50의 나이를

‘지천명(知天命)’이라고도 한다.

7. 이순(耳順) : 온갖 잡음이 들려와도 귀가 순한 나이인 60세를 말한다.

8. 환갑(還甲) : 오행(五行)의 5와 1년의 12개월을 곱한 수로 60세를 의미한다.

즉, 인간 삶의 한 주기로 다시 환원 되는 나이인 60세를 말한다.

9. 진갑(進甲) : 더 오래 살 수 있는 시발점 나이인 〈61〉세 를 말한다.

10.고희(古稀) : 살아 있는 일이 드믄 나이 〈70〉세를 말한다.

11.희수(喜壽) :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명(命)이 긴 나이인 〈77〉세를 말한다.

12.미수(米壽) : 벼 이삭의 낱알이 예전 벼는 평균 88톨로 세월을 주렁주렁 달고 산다는 뜻이 담긴 〈88〉세를 말한다.

13. 백수(白壽) : 백에서 하나를 뺀 나이 〈99〉세의 나이라는 뜻과 아무것도 없을 목숨으로 주어진 명(命)을 다 산 나이를 말한다.

14.기이지수(期頤之壽) : 백 년산 늙은이, 즉 살 만큼 살았다고 턱을 끄덕이는 나이인 〈100〉세를 말한다.


▶사람은 누구나 한번 태어나서 죽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다. 하지만 생명을 지니고 태어나 건강한 몸으로 즐겁고 보람 있게 살다 가고 싶은 것은 누구나 바라는 소망이요, 희망일 것이다.


그러나 개개인의 희망대로 뜻이 다 이루어지면 얼마나 좋겠는가? 하지만 인간의 삶이 요구되는 대로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또한 세상일이다.


그래서 이러한 개개인의 희망, 삶의 목표, 이상 등을 실현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반복하며 인내하는 것이 곧 삶을 살아가는 과정이 아닌가 싶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 센터로 신고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