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_ 삼겹살 수육용 덩어리 1개
삶음 재료 _ 춘장 2큰술, 된장 1큰술, 청주 반컵, 레몬즙 1큰술, 대파 2대, 통마늘 10개, 양파 1개, 사과 1개, 커피 1큰술, 생강 1개, 청양고추 2-3개
매운양념 재료 _ 매운고추가루 3큰술, 매운 고추장 2큰술, 청주 1큰술, 설탕 2큰술, 매실액 1큰술, 다진마늘 2큰술, 소금 1큰술
기타 _ 청양고추 2-3개, 양파 1개, 대파 3-4대, 떡볶이떡 1팩, 버섯(전 양송이 썼는데 새송이도 좋아요^^) 약간
선택옵션 _ 가쓰오부시 농축액 1큰술 희석한 육수 두컵(없으면 맹물 두컵)
===============================================================================
1. 냄비에 적당량의 물을 붓고 삶음재료를 넣은 뒤 먼저 삼겹살 덩어리를 푹~ 삶아줍니다.
*사과는 아삭아삭 맛있는거 말고 퍼석퍼석한 사과 넣으셔도 되요^^
2. 삼겹 수육이 잘 삶아지는 동안 채소를 먹기 좋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3. 떡볶이 떡은 끓는 물에 한번 말랑하게 데쳐주세요^^
4. 매운 양념을 만들어서 설탕이 잘 녹도록 전자렌지에 30초 정도 돌려주세요^^
5. 1의 수육은 한시간쯤 푹 삶은 뒤 건져 내고 한김 식힌 뒤 도톰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매운 찜용은 좀 도톰해야 씹는 식감이 좋을듯 싶어서.. 도톰하게 썰었습니다. 뜨거울때 썰면 고기가 부스러지니 주의하세요^^)
6. 매운찜을 할 전골팬(저는 옹기팬 사용)에 가쓰오부시 농축액 희석한 육수(없으면 맹물) 두컵을 붓고 4의 양념장을 반만 풀어서 양파와 대파 흰부분, 청양고추와 함께 끓여줍니다.
9. 3의 떡볶이 떡을 넣어 국물이 바특하게 될때까지 조립니다.
10. 버섯을 넣어 익힙니다.(버섯은 너무 푹 익히면 맛이 없으니 살짝만 익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