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나무는 오갈피나무과에 속하는 낙엽성 관목이다.
줄기껍질을 말린 것을 총목피라고 하며, 뿌리껍질을 말린 것을 총근피라고 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의 양지쪽 골짜기에 자란다.
봄철 올라오는 새순을 떼어내어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기도 하고 나물로 무쳐 먹기도하는데,
산채 가운데 고급품에 속한다. 맛이 상큼하고 먹기에 좋다. 참두릅과 개두릅 모두 식용한다.
열매는 둥글고 크기는 3밀리 안팎인데 가을에 익으면 검게 변한다.
산행을 하다 두릅나무가 보이면 가시 때문에 피해갈 수 밖에 없다.
비닐 하우스에 재배된 것이 일찍이 시장에 나오는데, 야생 두릅이 효과 면에서 더욱 탁월하다.
이른 봄에 움이 트기 전에 두릅순을 30센티 길이로 절단하여 땅에 꽃아 심으면 뿌리를 내리면서
밭가나 담장 울타리에 심어서 매년 식용으로 먹기도 한다.
알려진 효능으로는 건위, 이뇨, 진통, 수렴, 거풍, 강정등이며, 위궤양, 위경련, 신장염, 각기, 수종,
당뇨병, 신경쇠약, 발기력부전, 관절염 등에 사용한다.
말린 약재 10그램정도를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성분은 스티그마스테롤, 알파-타랄린,
베타-사이토스테롤, 리놀레닉산, 페트로셀리디닉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북한 <동의학사전>에서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맛은 맵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약간 있다.
기와 신을 보하고 정을 불려주며 정신을 안정시킨다. 또 풍을 없애고 혈을 잘 돌게 한다.
약리실험에서 강장작용, 중추신경흥분작용, 강심작용, 혈당량감소작용, 방사선병예방치료작용 등이 밝혀졌다.
기허증, 신경쇠약, 관절염, 당뇨병, 심장신경증, 정신분열증, 저혈압, 위암 등에 쓴다.
(글정리/ 약초꾼 전동명)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두릅(총백피, 총근피)
잎자루에 기시가 돋아있고 잎의 앞과 뒷면에 회색이나 황색의 가느 털이 나 있는 것을 참두릅이라 하며
가을이나 이른봄에 뿌리 껍질 또는 나무 껍질을 벗겨 그늘에 말린것을 하루분 15~20g 정도로 하여
강한 불로 달여 식사후에 마시면 당뇨병, 위장병, 신경통, 건위, 부황 등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한다.
또한 이 달인 즙은 위암에도 효과가 있다고 전해져 오기도 한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뿌리 및 열매는 약제로 , 어린순은 데쳐서 먹는 등 식용, 약용 ,관상용으로 쓰인다.
특히 산속에서 자란 여린 두릅순의 신선한 향기는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그래서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고 활력이 없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정신적으로 긴장이 지속되는 사람들이 먹으면 머리가 맑아지고 잠도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향기가 강하고 흰색으로 가지가 없으면서 통통한 것일수록 부드럽고 좋다.
두릅은 특유의 떫고 쓴맛이 있는데 삶아 물에 담근 후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무쳐 먹으면 입맛을 돋구어 준다.
두릅나무의 껍질을 신장병 약제로 ,잎과 열매.뿌리는 건위제로 이용한다.
당뇨병 환자가 복용하면 열량이 적어서 혈당치를 떨어뜨리고 허기를 막아준다.
신장이 약한 사람,만성신장병으로 몸이 붓고 소변을 자주 보는 사람이 먹으면 신장기능이 강화되며
신경쇠약,강정, 발기력 부족,관절염, 각기, 거풍 등의 치료약으로 쓰인다.
두릅나무껍질의 약리효과는 흥분작용,강심작용이 있어 임상실험결과
신경쇠약,정신안정 및 저혈압에 효과가 있으며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두릅나무의 껍질을 총목피라 하는데 사포닌성 배당체인 아랄로시드(타랄린)라는 물질이 있는데
이것이 약리 성분을 나타내는 주요 성분이다.
사포닌은 줄기껍질보다 뿌리껍질에 특히 많은데 사포닌 외에도 스티그마스테린,타닌질을 함유한다.
씨에는 약 5%의 기름이 들어 있으며 페트로셀린산,팔미틴산,리놀산,페트로셀리딘산을 함유한다.
이밖에 꽃이삭에는 크산틴과 구아닌이, 어린 싹에는 로이찐, 아스파라긴산,알라닌,티로신,히스티딘 등을 함유한다
비타민 A는 콩나물에 비해 6배, 오이나 고구마의 2배 정도가 들어 있으며 무기염류가 풍부하여 건강에 좋은
간염,강정,건위,골절번통,관절염,근골통,당뇨,대변불통,백독풍<백선>,신경쇠약,신기허약,
"동의보감"에서는
당뇨병에도 치료효과가 있다고 하며 허약체질,심장신경증,수면장애,심장의 기능장애,음위보강제로 사용됨을 기술하고 있다.
이 밖에도 이뇨제,두통,산통,생리불순,해열,위궤양,위암에도 쓰인다.
약용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줄기를 이른 봄에 채취하여 껍질의 가시를 제거하고 잘 말려
잘게 썰어서 약 10g을 2컵반 정도의 물에 넣어 반 분량이 될 때까지 달여서 하루3회 식사 전에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