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버터란 무엇인가?
인버터는 특정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전기적인 제어 방법이다. 무언가 들어오는 값을 변형시켜 제어를 한뒤 다시 출력하는 장치이며, 산업용 기기를 일정 수치를 유지하기 위하여 정확하게 전기제어하는 방법의 일부이다. 예를들면 모터에 쓰이는 인버터의 경우 교류전압을 받아서 직류로 바꾸고 이를 주파수로 제어를 한뒤 다시 교류로 바꿔서 출력을 한다. 즉 교류모터 속도 제어용으로 인버터를 사용하는 것이다.
2. 인버터가 쓰이는 곳?
인버터가 쓰이는 곳은 여러곳이지만 가격이 비싼만큼 고용량 혹은 중요한 곳에 속도제어를 하기위해서 쓰인다. 초기 기동에서 그만큼 소프트하게 운전을 함으로써 전력낭비를 줄일 수도 있으며, 산업용 전기동력 장치를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대부분의 라인에 적용된다.
3. 인버터가 있는 기기와 없는 기기의 가격차이는 어느 정도 인가?
보통 1마력 인버터의 경우 메이커 마다 차이는 있지만 20만원선이고, 마력수가 커지고 옵션이 많아 질수록 가격은 계속 커진다. 인버터는 정확한 제어를 하도록 유도 전동기에 각종 SCR등을 장착하여 운영하므로 가격의 차이는 어떤 용량의 크기인지 아니면 비교 대상이 어떤 구조인가에 따라 다르다. 그러므로 정확한 위상제어를 위해서는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는 것이다.
※SCR [ silicon controlled rectifier ]
실리콘 제어 정류소자(雙流素子)를 말하며, 사이리스터(thyristor) 라고도 한다. 특수한 반도체(半導體) 정류 소자로서, 소형이고 응답 속도가 빠르며, 대전력(大電力)을 미소한 압력으로 제어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명이 반영구적이고 단단하므로 릴레이 장치, 조명 ‧ 조광(調光) 장치, 인버터, 펄스 회로 등 대전력의 제어용으로 사용된다. 트랜지스터로는 할 수 없는 대전류, 고전압의 스위칭 소자(素子)로서 급속히 보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