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法輪스님 법문外

[스크랩] 법륜스님의 희망편지 - 받기보다 주는 것

작성자도문3|작성시간26.06.19|조회수0 목록 댓글 0

[받기보다 주는 것 / 법륜스님]

 

우리는 받는 것을
행복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남에게 받는 것을 좋아하면
그만큼 종속된 삶을 살게 됩니다. 
 
반면에 나누려고 하면
가진 것에 상관없이
부자가 된 기분이 듭니다.  
 
배고픈 이에게 밥 한 끼를 주고,
옷이 필요한 이에게 남는 옷을 내어주고,
넘어진 아이를 일으켜 세워주는 것도
모두 나눔입니다. 
 
우리는 저마다 괴롭고 힘든 일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위를 둘러보면
나보다 못한 상황에 삶을 고통 속에
보내는 이들이 많아요.  
 
우리가 그들의 아픔을 이해하고
위로하는 맘을 내면
단순히 남을 돕는 데 그치지 않고
내 문제가 가벼워집니다. 
 
‘아, 내 문제는 별것 아니구나!’
‘나는 가진 게 많은 행복한 사람이구나!’
이것이 바로 남을 돕는 공덕입니다.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가장 행복한 공부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