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法輪스님 법문外

[스크랩] 법륜스님의 희망편지 - 아픈 것도 수행

작성자도문3|작성시간26.06.21|조회수1 목록 댓글 0

 

[아픈 것도 수행 / 법륜 스님]

“우울증으로 약을 먹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마음이 좀 편해질 수 있을까요?”  
 
수행도 하고 법문을 들으면 
마음이 가벼워지는 데 도움은 되겠지만
우울증을 수행으로만 해결할 수는 없어요. 
 
아프면 병원에 가서 검사해보고
의사가 괜찮다고 하면 괜찮은 거고
아프면 치료받으면 되는 거예요.  
 
일단 의사가 약을 끊으라고 할 때까지
약을 꾸준히 먹어야 해요.   
의사가 약을 그만 먹으라고 해도 
증상이 다시 일어나면 약을 챙겨 먹어야 해요.  
만약에 의사가 평생 먹으라고 하면 
평생 먹으면 되는 거예요.   
 
이게 수행입니다.  
 
약을 안 먹는 게 수행이 아니고 
안 아픈 게 수행이 아니에요.  
 
아프면 아픈 걸 알아차리는 것
아파도 아픈 것에 구애받지 않는 것 
이게 수행입니다.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가장 행복한 공부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