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엔카 정보 방

[스크랩] 엔카 이야기

작성자남십자성|작성시간09.09.14|조회수550 목록 댓글 2
엔카 이야기

나의 남다른 취미중에 하나는 엔카를 즐겨 듣고 따라 부르는 것이다. 학창시절에 일본어라곤 배워본 적이 없는데 지금은 일본인을 만나면 자연스럽게 대화하면서 거리낌없이 일본을 여행할 수 있는것도 따지고 보면 다 이 엔카 덕이라고 생각한다.

여행 홈페이지에 엔카를 취미 삼아 음악파일로 만들어 올려 놓고 어느 곳에서나 간편하게 듣고 싶었다. 재미로 올려 놓았던 엔카에 사람들이 찾아오기 시작하여 처음에는 나도 놀랐다. 그 동안 주위에서 나처럼 엔카를 좋아하는 분들은 주로 일본어를 학교시절에 배웠던 70대의 아버님 세대들이지 젊은 층에서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인터넷은 장소를 초월해서 서울은 물론 멀리 부산에 있는 분들도 인터넷을 통해 같은 취미를 나누고 있다. 일본에서 여행을 온 일본인, 한국에 근무하는 일본인들도 놀라서 영어로 방명록에 글을 남겨 놓았다.

어린시절 스테레오 전축이라 불리우는 가구처럼 생긴 전축에서 흘러 나오는 멜로디를 내용도 모르고 따라 불렀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까마득하게 잊혀졌던 멜로디를 어른이 되어 다시 들어 보게된다. 결혼을 하고 아내가 가져온 레코드 음반중에 일본 엔카의 LP판이 여러장 끼어 있었는데, 바로 그때 들었던 그 노래가 있었다.  미하시미치야(三橋美智也)의 아뱌요 도쿄, 링고무라까라 .

미하시미치야(三橋美智也)

그때부터 어린시절 기억을 생각해 내며 엔카를 다시 듣기 시작했다. 미하시 미치야, 미야코 하루미,후랑크 나가이, 베키 하야마 그리고 옛 엔카 모음집이었다. 내용도 모르는 채 무작정 듣다가 가사를 외우려고 한글로 받아쓰기를 하였는데, 생각만큼 쉽지가 않았다.

그때 일반회사에서는 일본어 배우기 붐이 일어나자 회사에서도 일본어 강좌가 열렸다. 기다렸다는 듯이 신청을 하여 누구보다 열심히 따라 했다. 일본 글씨를 배우면 가사를 알게되고 엔카를 통해 알게된 단어를 일본어 공부에 다시 이용하여 상승작용을 하여 일본어 실력은 점점 늘어갔다.

첫 해외여행 겸 출장을 일본으로 가게 되자, 나는 호텔에 짐을 풀자마자 말로만 듣던 아키하바라에 가서 내가 좋아하는 노래를 샀다. 당시만 해도 CD가 일반화 되지 않아 카세트 테이프로 미하시미치야 전곡집을 샀다. 그렇게 배운 일본어 덕분에 다음해 실시한 일본어 시험 성적이 좋아 일본어 연수기회가 생겨서 일본 열도를 여행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마음먹고 찾아 나선곳이 시고쿠의 토사(土佐)- 가츠라하마, 하리마야바시, 그리고 멀리 모이와야마에서 내려다본 이시가리 평야, 그리고 도쿄의 여러여러곳, 오사카의 도돈보리, 소네자키, 교토, 삿포로 등 여러곳이 있다. 아직 못가봤지만 가보고 싶은 곳은 쓰가루 해협(津輕)이다. 무수한 노래에 나오는 그 유명한 지명에서 작사가의 생각에 한번 젖어 보고 싶다.

도쿄에 연수차 지냈던 시절에 사서 모으고 들었던 노래가 지금 홈에 올라와 있는 노래이고 이후에 몇 차례 여행을 다닐 때 마다 사 모았던 CD와 LD판에서 만든 파일이다. 요즈음은 시간이 없어서 일본위성방송을 자주 못 보니 최근 노래는 잘 모른다. 시간 나는 대로 최신 엔카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겠다.

가끔 반일 감정과 관련하여 다른 의견을 적어 놓은 분들이 있다. 여기는 단순히 노래가 좋아서 취미생활로 올려 놓은 것이며, 교과서 왜곡이나 신사참배 등 무거운 주제로 확대시키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Enka 분류와 종류분석
엔카라 하면 그것이 다 그것 같은데 이렇게 세분하여 분류를 하니 또 다른 골라 듣는 재미가 있겠군요.
저같은 경우 선호 하는 가수가 있어서 대부분 듣는 엔카가 그것 중에 편중되는데 여러분들은 어떠십니까?

1.행복 (幸福)
- 倖せ演歌 -해피엔드 로 끝나는것 불륜.죽음.이별 과 무관 하고 내용을 중시 기본적으로 따스함이 있는 엔카.(대표적 노래) 「忘れんぼ」川久保由香
- 夫婦演歌 -부부를 소재로 하고 잇는것은 최근의엔카.특히 가라오케 에서의 인기 는 절대적입니다 부부엔카를 말할때 대표적인 가수 三笠優子 의 부부시리즈는 대인기 로 전곡집 모드것이 부부엔카 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대표적노래) 「だんな様」三船和子、「夫婦舟」 「夫婦川」「もういちど夫婦船」「夫婦橋」三笠優子
- 寿・お祝い演歌 -장수와 결혼식 에서의 축하의 노래 중년들도 이벤트 를 소중히 준비할분들이 많기 때문에 좋은 자리에서 부를수 있는 노래 를 가르 킵니다.(대표적 노래) 「寿」成世昌平、「ここに幸あり」「お宝女房」香田晋、「祝い船」門脇陸男、「祝い酒」坂本冬美、「祝いしぐれ」松前ひろ子、「寿・祝い唄」市川由紀乃、「しあわせ酒」中村美律子、「寿」水元やよい
- 親子(ファミリー)演歌 -부모와 자식 .아들과 딸.또는 모녀 를 소재로 정이나 정을 소중히 노래한 엔카.
대표적노래) 「孫」大泉逸郎、「親父」北島三郎、「花街の母」金田たつえ、「娘へのバラード」東八郎、「娘よ」芦屋雁ノ介
- 民謡系(詩吟も含む)演歌 -민요를 곡중간에 음이나 리듬을 인용 하여 일본식 정서를 자아내는 엔카.
대표적 노래)「はぐれコキリコ」成世昌平、「河内おとこ節」中村美律子、「紅の舟唄」北見恭子

2.연애 (恋愛)
- ムード歌謡曲系演歌 -
사랑.술.남녀의 헤어짐 과 안개.술.네온...등 어른들이 세계를 정서적으로 연출한 엔카.
예) ロスプリモス・サザンクロス・ハニーシックス・クールファイブ・ロスインディオス・アローナイツ・・・etcコーラス系グループによるもの 加門亮・加納ひろし・唐木淳・前川清・竹島宏・北川大介・・・etcの個人での活動も目立つ特に男性演歌に多いんです。
- アクターズ演歌 -배우가 노래하는 엔카 가요곡.무드가요 가 많타.
예) 石原裕次郎、渡哲也、里見浩太郎、杉良太郎、梅沢富男、鶴田浩二、野村真樹等
- スポーツ系演歌 -현역 혹은 은퇴후 가수로서 특히 엔카계 에서 활약 하고 있는 가수.의외로 많타.
예) 増井山、朝潮、中畑清、柳田さん、定岡正二等
- 流行歌演歌 - 명곡.대히트곡을 내고 가라오케 뿐만 아니라 전국적 레벨로 활약 하는 70년대 부터 90년대의 아티스트가 중심된 엔카
예) 前川清、内藤やす子、さとう宗幸、矢吹健、湯原昌幸、高山厳、平浩二、西島三重子、ちあきなおみ等
- ポップス演歌 -일반적 엔카와 다른 이미지 를 가지는 발라드를 중심으로 한것.재즈 적인 분위기의 작품도 많고 싱어송 라이터 나 포크싱어가 연령층과 작품을 팬에 맞추어 갔을경우 엔카 라는 쟝르에 가까워 온다.
예) 和田アキ子、チェウニ、チャン・スー、高橋真梨子、堀内孝雄、谷村新司、河島英五、加藤登紀子、西島三重子、佳山明生、因幡晃、前田有紀、美貴じゅん子、小柳ルミ子等
- おもしろ演歌 -비쥬얼적인 이미지가 기발하거나 눈에 띄는 의상으로 눈을 즐겁게 하는엔카.
재미적인 요소를 많이 가진 엔카.
예) )「AKASAKAタヌキ村」ハヤト、「麦畑」オヨネーズ、「1円玉の旅がらす」晴山さおり、「血液ガッタガッタ」「日本全国酒飲み音頭」バラクーダ

3.인생 (人生)
- 人生演歌 -제목에 OO인생 이라고 붙어있는고.예전에는 가수본인의 인생을 반영하고 잇는것이 많았다 .최근의 엔카는 스케일이 큰 엔카를 가리키게 될지도 모르겠다.
예) 「人生いろいろ」島倉千代子「人生双六おとこの旅路」石上久美子、「人生」麻生祐希、「人生海峡」キム・ヨンジャ 、「人生情け舟」石川さゆり、「人生七坂」立樹みか、「度胸人生」野中沙央里
- 浪曲系演歌 -원래 의리나 인정을 노래한 가수중에 이러한 것들을 직접 겪은 다음에 엔카가수가 된 사람이 많습니다. 노래 자체도 스토리성이 있어 가수 본인의 감정을 잘살려 대중적인 요소를 잘살려 부릅니다. 의외로 한곡의 노래시간은 길지만 이계통의 노래를 좋아하는 팬이 많습니다.
예) 「佐渡情話」米倉ますみ、「親子鷹」歌川二三子、「浪花節だよ人生は」木村友衛
- 海峡演歌 -이름과 같이 해협을 소재로 하고 있다.시 의 내용을 소재로 하는 경우가 많다.경우에따라 노래의 모델이 되는 장소가 실존 하는 장소가 아니고 OO해협과OO 등으로 제목을 붙이는 경우도 있다.
예) 人生 「越佐海峡」西村亜希子、「しぐれ海峡」北野まち子、「海峡終列車」多岐川舞子「海峡」野中彩央里、「海峡氷雨」「さいはて海峡」市川由紀乃「海峡わかれ町」服部浩子「海峡終列車」多岐川舞子、「涙の海峡」松原のぶえ、「情念海峡」青木香織
- ご当地演歌 -일본 각지의 실명을 사용한 타이틀로 장소 자체를 소재로 한 엔카.
예) 「津軽の花」「木曽路の女」「安曇野」原田悠里
- 郷愁演歌 -고향 또는 귀향 하고 싶은데 할수 없는 괴로움이나 돌아갈 곳이 없는 비애.남겨놓고온 소중한 이의 그리움을 나타낸 엔카.그리운 예전 엔카 에서 많이 나타 나는 특징
51세에 데뷔한 した嶋三喜夫 는 「山里しぐれ」「見かえり峠」「里帰り」등 소리의 맛을 무기로 하나의 쟝르 를 만들어 냈다.
三橋美智也 와 春日八郎 가 만들어 온 세계 青戸健 의 노력도 두드러 진다.
- 北島三郎 -이가수가 노래해온 모든것은 인생도 많고 정도 많다 기타지마사부로 자체가 하나의 쟝르가 아닐까 생각 하여 이렇게 쟝르에 넣었습니다.

4.和
- 股旅・任侠系演歌 -
아시는바 氷川きよし 를 필두로 「望郷旅鴉」高田健太郎と「木曾の御岳・岳次郎」秋山涼子 등 현대에 히트 하는 약간 어려운 엔카.

5.モダン
- ダンス(社交)系演歌 -사교댄스로 사용되는 쟝르별 분류를 인용하여 엔카와 리듬을 합친 엔카.
예) 「大阪マンボ」「黄昏のルンバ」ワルツ、タンゴ .......

6.参加型
- 音頭系演歌 -캐릭터의 개성이 물건을 이르는 쟝르 예) 「いいもんだいいもんだ~おみやげのうた~」竹島宏、「温泉へ行こう」えなりかずき
- 美空ひばり - 모든 쟝르를 초월하고 있으며 엔카를 노래 했었지만 美空ひばり 자신이 노래해온 모든것은 무어라 표현을 다할수가 없다.

 

★Enka 에 등장하는 게이샤에 대해
엔카에 등장 하는 게이샤 げいしゃ(藝者) 란 어떤 직종의 또 어떤 신분의 사람들이었나..
게이샤 (藝者)
일본에서 요정이나 연회석에서 술을 따르고 전통적인 춤이나 노래로 술자리의 흥을 돋우는 직업을 가진 여성.
1688∼1704년경부터 생긴 제도로서 본래는 예능(藝能)에 관한 일만을 하였으나 유녀
(고대 일본에는 손님에게 딸을 내주는 관습이 있었다. 이것이 훗날 자색이 뛰어나고 가무에 능한 여성을 뽑아 대신하게 되었는데 이들이 바로 유녀이다.)가 갖추지 못한 예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 게이샤와, 춤을 추는 것을 구실로 손님에게 몸을 파는 게이샤의 두 종류가 따로 생겼다.
풍기를 문란하게 한다 하여 여러 차례 금지령을 내린 일도 있으나 메이지 시대 이후 일반 게이샤의 수는 크게 증가하여 지방도시에까지 퍼지게 되었다. 근래에는 예능의 정도에는 관계없이 매춘만을 전문으로 하는 여성이 게이샤의 이름으로 술자리에 나가는 일이 많다.
게이샤란
간혹 우리는, 게이샤라는 말을 잘못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게이샤란 말을 산세이도의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예술의 달인으로, 요정 여관 등에 호출되며, 시간을 정하고 술자리에 합석하여 술을 따르면서 손님의 이야기 상대가 되거나 주문에 의해 노래라든지 춤으로 흥을 곁들이는 여인" 이런 유곽에 종사하는 여성들은 유녀, 가무로, 한교쿠, 죠로, 샤미센 선생 등으로 불리어졌으며, 각자의 역할이 다음과 같이 구분되어 있었다.
①가무로(禿,)...유녀의 잡일을 하는 여성
②한교쿠(半玉 )...견습 게이샤로서 화대는 절반.
③잇뽕(一本).. 견습과정을 지난 일정한 수준에 달한 게이샤
④샤미센 선생(三味線師匠)..게이샤
⑤죠로(女郞, 遊女,)... 유녀로도 불리우며, 매일 손님과 자는 창녀.

게이샤는 향연에 초대받아 가무로써 흥을 돋궈주는 일종의 놀이꾼으로 출발했다.
처음에는 남자 게이샤만 남았다. 따라서 게이샤 하면 으레 여성 놀이꾼을 의미하게 되었다. 도쿄를 중심으로 한 관동지방에서는 게이샤라 하고 오사카와 교토 지방에서는 게이코(藝子)라 불렀다.
일본 사회에 게이샤가 공식적으로 선을 보인 것은 오랜 전란이 끝나고 평화시대로 접어든 에도 시대부터였다.
1750년 전후에 전문적으로 훈련받은 게이샤가 무가의 연회나 유곽의 술자리에 드나들었다. 원래 게이샤는 12세기 말 시라뵤시라는 무용수로부터 비롯되었다고 한다.
시라뵤시는 잔치집에 불려가 춤을 추면서 흥을 돋궜는데 어느 틈 엔가 몸도 팔게 되어 매춘부의 다른 명칭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게이샤는 요시와라와 같은 유곽에 전속되기도 하고 더러는 개별적으로 밤무대를 찾아다녔다.
개인적으로 뛰는 게이샤는 거의 공공연히 매춘업을 겸하였으나 요시와라의 게이샤는 성을 전문적으로 파는 유녀와는 일선을 긋고 오로지 가무만으로 손님을 즐겁게 하였다.
그러나 10년 간 제대로 수련을 쌓은 게이샤보다 돌팔이 게이샤가 시정 잡배들에게는 더 인기가 좋았다. 콧대 높은 게이샤는 손 한번 잡아보기도 어려웠지만 독립 채산형의 게이샤는 언제나 흔쾌히 옷을 훌훌 벗어 젖혔다.
수입면에서 이들이 정통파를 압도하게 되자 정통 게이샤들은 매춘부나 다름없는 게이샤 단속을 당국에 호소하였다.
당국에서는 사이비 게이샤를 색출하여 요시와라로 강제로 보내기도 했지만 별로 효과가 없었다. 요시와라에서는 게이샤와 유녀의 영역이 분명하여 상호의 역할 분담이 철칙이 되어 있었다.
정통파 게이샤들은 손님의 육체적 요구에 절대 응하지 않았다. 게이샤 자신도 예능인으로서의 긍지를 중히 여겼고 그들을 바라보는 남자들도 인정하였다.
유곽에서는 정통 게이샤들에 대해서는 명부를 별도로 만들어 특별 관리하였다. 유곽의 주인이나 그 하수인들은 게이샤를 미덥지 않게 여겨 그들의 행동거지를, 특히 매춘 행위에 대해서 조금도 감시의 시선을 떼지 않았다.
외출할 때는 2인 1조로, 연회에 참석할 때는 세 사람이 한 조가 되어 서로를 감시했다. 만약 매춘행위를 하다가 발각되는 경우에는 발가벗긴 채로 내쫓겼다. 이와 같은 엄격한 감시와 통제가 인간 문화재적 게이샤를 배출하게 되었고, 요시와라의 명성을 존속시켰던 것이다.
게이샤들은 돈많은 한량의 목표물이었다. 시정의 부인네들보다 뛰어난 미모, 예와 교양을 갖춘데다 더욱이 열 번 찍어도 꿈적도 않을 듯한 그 오만스러운 자태에 도전 의욕을 품지 않을 수 없다.
게이샤들은 격이 높을수록 엷은 화장을 했다. 짙은 화장은 이론 남성들에게 매력이 되지 못하기 때문이며 싸구려 매춘부일수록 화장이 진했다.
그리고 요시와라와 필적하는 교토의 유곽으로는 기온이 있다. 기온의 게이샤들은 기둥서방을 두고 있다. 아이가 생기면 딸은 게이샤로 키우고 사내아이는 유곽에서 일꾼으로 살아가도록 한다. 기둥서방의 마누라가 죽어도 그 자리를 욕심내서는 안되게 되어있다.
반면에 기둥서방이 게이샤의 뒤를 끝까지 재정적으로 돌봐줘야 한다. 만일 버리게 되면 따돌림을 받아 기온 출입이 불가능해진다.
 
지금 현재 일본에서의 게이샤는 천연 기념물과 같이 드문 존재가 되었다. 더욱이 젊은 게이샤는 구경하기조차 힘들다. 대부분 50줄이 지난 할미꽃들이 일본 게이샤의 맥을 간신히 이어가고 있다.
어찌보면 1909년 관기제도 폐지와 함께 등장한 권번 기생들 의 특징과 매우 유사 합니다.(한성.평양.진주..)
당시 권번에서는 상당히 체계적이고 풍부한 교육과정으로 기생을 양성 하였습니다.
특히 식민치하에서 우리나라 전통가무의 맥이 끊기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은 기생 교육에 힘입은 바가 크다. 근래에 국악계의 원로 명인으로 인정받고 있는 이들 가운데 상당수가 일제시대에 권번과 관계를 맺고 있었다는 사실은 바로 이러한 점을 증명해 준다.
제대로 교육받은 상급 기생들은 주로 요리집에 불려가 술자리에서 가무를 선보이며 생활을 꾸려 나갔다.
나름대로 상당한 프라이드 를 가지고 굽히지 않는 절개 까지..

★Enka의 다양한 시도

보통 "엔카" 하면 일반적인 틀이 있습니다.
예전 곡들에게서 많이 나타 나는 trot 의 전통 박자 2/4 박자의 쿵짝.쿵짝 하는 (쿵작쿵짝 하는 박자에 우리 나라 사람 들은 trot 를 뽕짝 이라고도 하지요 얼핏 들으면 뽕짝 뽕짝 하거든요... ^^;)
요즘은 거의 4/4박자 을 씁니다.
왈츠 형식의 3/4 박자 쿵짝짝.쿵짝짝 하는 (약간 고급스런 분위기 연출) 대표적 리듬이 있습니다.
위에 열거한 기본박자 를 가지고 슬로우고고.슬로우락.탱고.왈츠.고고.디스코...등으로 리듬이 나뉘어 집니다.
악기편성으로 보면 트롯과 엔카는 조금의 차이가 납니다 일반적으로 드럼.기타.베이스.키보드 외에 엔카는 샤미센과 멜로디혼 (입에 대고 부는.어린이들이 많이 사용.의외로 엔카에 많은 솔로 나 노래중간중간 에 많이 사용)
그외 "현악기"(바이올린.첼로..)나 "관악기"(트럼펫.트럼본..) "목관악기" (섹소폰.클라리넷..) 는 거의 공통 이고요...그외 "아코디온" 같은 악기 편성을 많이 사용 합니다.
멜로디 를 보면 토롯이나 엔카 를 본인도 느끼지 못하는 또 자연스럽게 받아들일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 민요형식 의 5음계(궁.상.각.치.우)구성이 트롯이나 엔카에서 많이 또 주로 사용되어지는 스케일(음계) 에 기본적인 멜로디 형식으로 나타 납니다.
트롯이나 엔카 역시 5음계를 주로 이용 하여 작곡되어지고 연주되어 집니다.
이러한 조건으로 인해 어찌들으면 그음악이 그음악 같고 그노래가 그노래 같은 느낌도 들수 있습니다.
해비메탈과 엔카? 어울리겠습니까?
지금 소개 해드릴 곡이 바로 그 형식으로 연주되고 노래되어진 엔카 메들리 입니다.
미쓰매치 인데도 잘어울리지 않나요?
노래는 메들리형식으로 익히 알려진 엔카를 노래 합니다 빽반주에 깔리는 테마는
헤비메탈 명곡들의 반주를 카피하여 연주 하고 있습니다.

★일본 엔카 (演歌) 가수   
 

 

        

 

 
                
 
                

 

 

 

 

 

 

  舟木一夫

加藤登紀子

青江三奈 

 神樂坂はん子

 山本讓二

官 二郞

 

 

  靑木光一

 神野美伽

 川中美幸

門倉有希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아름다운 미술관★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한새 | 작성시간 10.02.18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 작성자견성관 | 작성시간 11.12.04 엔카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댓글 전체보기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