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건강 관리방

[스크랩] [[건강관리]]암의 가족력......가족력 암에 따른 정밀검사는

작성자동성이|작성시간17.06.07|조회수191 목록 댓글 0

암의 가족력......가족력 암에 따른 정밀검사는?

 

가족력 암에 따른 정밀검사는?

유방암: 어머니, 자매, 딸 등 직계 가족에 유방암 환자가 있다면 발생 위험성 2~3배. 고위험군에서는 유방촬영술 등의 정밀진단을 최소1~2년에 한번은 반드시 받아야.

대장암: 대장암의 5~20%가 유전적 요인. 조기발견위해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지를 보는 잠혈검사를 매년,대장내시경이나 대장조영술은 최소 2~4년에 한번꼴로.

폐암: 가족력이 있으면 발병위험이 2~3배. 폐암에 대한 영향의 측면에서유전적 요인은 흡연과 같은 비중으로 다뤄지기도 한다.

폐암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은 물론 간접흡연도 피해야. 고위험군은 매년 흉부 엑스레이 검사, 기침, 피섞인 가래 등이 있으면 바로 CT 등 정밀검사 필요.

위암: 전체 위암 발생건수 중 10%가 가족력. 매년 위내시경이나 위장조형술 검사를 받아야. 고위험군에서는 30세 이하에서도 정기 검진 필요.

그러나 국내에서는 가족력과 관련된 암의 예측 및 예방법 등 체계적인 시스템이 아직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상태다.

유전성 암의 빈도가 잘 파악되지 않았고, 가족력 조사에 대한 체계적인 틀 마련도 이제 시작단계다.

홍영준 원자력병원 암유전상담클리닉 과장은 "유전성 암예측을 위해 국내 빈도파악이 중요하지만 아직 이의 기본이 되는 가족력 조사 설문지와 결과에 대한 해석틀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일부 병원에서 입원 암환자를 대상으로 가족력 조사를 원칙적으로 시행하고 있지만 아직 초기단계"라고 말했다.

그는 "무엇보다 가족력 조사로 평가된 위험도에 따라 어떤 예방조치를 취할 것인지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미국의 경우 가족력과 유전자검사를 통해 유방암 발생가능성이 '60세까지 80%'라고 평가됐다면, 그 환자가 택할 수 있는 예방법은 크게 정기적인 추적관찰, 약물을 통한 발병예방, 예방적 수술 등으로 자세한 가이드라인이 마련돼 있다.관심을 모으는 유전자 치료는 아직까지 논란의 여지가 많아 실제 치료에 쓰이는 경우가 제한돼 있다는 점에서 체계적인 가족력 조사는 한층 중요해진다.

가족이 이용하는 단골병원 만들어 건강챙겨야

체계적 가족력 조사는 유전성 암 뿐만이 아니라 가족력과 관련한 여러가지 질병에도 해당된다.

가족력을 통해 병의 가능성을 예측하고 유전병으로 명백히 밝혀진 극히 일부 질병을 제외하고는 적절한 검진으로 병을 미리 막을 수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체계적인 가족력 조사틀을 마련하고 가족단위의 평생건강 관리 시스템을 장기적으로 마련하는 것이 의료계와 정부의 몫이라면, 개인차원에서는 당장 집 주위의 '단골의원'을 정해 연령, 성별에 따라 자주 나타날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정기적인 검진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충고한다.

김영식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현재 주치의 제도가 정착되지 않은 현실에서 가족력이 있는 개인과 가족이 할 수 있는 일은 병력 및 생활습관, 집안 분위기 등을 잘 알고 예방과 치료를 적절히 할 수 있는 가까운 병원에서 건강을 챙기는것"이라며 "특히 가족력 질환은 건강생활습관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아 가족단위 검진을 통해 그런 인자를 제거하고 줄여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령별 평생건강관리는 가족단위로"유아 소년기(출생~12세): 불의의 사고가 사망원인 1위. 항상 부모는 유아의 안전에 신경써야 한다. 6~7세때는 소아비만에 주의해야 하는데 이 시기를 잘못 지내면 평생 비만으로 고생활 확률이 높으므로 패스트푸드, 피자와 같은 밀가루 음식을 덜 먹이고 밥을 적당량 먹는 습관을 길러준다. 이 때는 근육이나 심장발달보다는 신경이 발달되는 시기. 이 때는 부모가 자주 놀아주고 큰 장소에서 활발하게 뛰어 놀게하는 게 좋다.

청소년기(12~24세): 신체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는 시기.담배와 약물의 유혹도 강하다.

불의의 사고와 자살이 주요 사망원인. 학교생활에는 잘 적응하는지 살펴야 한다. 학과는 재미있는지, 친구들과 문제는 없는지 등을 살피고자연스런 이성교제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걷기, 달리기, 줄넘기, 에어로빅, 축구 등 근력과 유연성, 순발력, 민첩성 등이 고르게 발달할 수 있는 운동이 좋다.

검진은 1~3년에 1회 이상 진찰과 검사, 상담이 필요하다.

학교와 고등학교 때 각각 1회씩 받는 것이 좋고, 이 때 필요한 검진항목은 B형 간염 항원과 항체, 대변검사, 소변검사, 빈혈검사, 콜레스테롤 등이다.

장년기(25세~39세): 기초대사율이 떨어지기 시작한다.

아랫배에 지방이 쌓인다. 졸업과 취직 등 인생의 변수가 많고,실무와 관리직을 거치면서 직장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도 만만찮다.

술, 담배 등으로 몸을 혹사하고 피로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 그래도 버틸 정도는 된다. 40세 이후에 성인병으로 고생하지 않으려면 운동을 시작해야 할 나이. 조깅, 빨리 걷기, 등산 등과 에어로빅운동등으로 뱃살을 빼고 중력 운동으로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야 할 것.

중년기(40~55세): 체력이 급격히 떨어진다.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가 곳곳에서 느껴진다.

술과 담배, 아무렇게나 먹는 음식 등으로 고혈압, 협심증, 관상동맥질환, 고지혈증 등 심혈관계질환의 징후가 서서히 나타난다. 주위에 과로사 혹은 돌연사 하는 경우도 심심찮게 들려오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는 반드시 3년 단위로 건강검진을 받는다. 1년에 1회이상 단골의원을 방문해 진찰과 검사, 상담을 받는 것도 좋다.

특히 술을 좀 덜 먹고 담배는 모질게 끊는 게 좋다.운동이 꼭 필요한 시기.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해주고 비만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걷기, 달리기, 수영, 줄넘기, 자전거 타기 등 심폐지구력 운동이 좋고, 근력운동과 유연성운동을 함께 해야 한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체력검사와 건강검진을 받는 게 좋다.

검사로는 B형 간염 검사(항체가 양성을 확인되었다면 불필요),

빈혈검사, 간기능, 당뇨, 콜레스테롤, 소변검사, 대변검사, 위암검사(2-3년에 1회), 대장암검사(50세 이상, 매 5~10년에 1회) 등이다.

40세 이후의 여성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 자궁암검사(매 2~3년에 1회), 유방암검사(매 2~3년에 1회), 골다공증검사(갱년기 여성)등을 실시.

노년기(55세이상):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계질환과 위암, 간암,폐암 등 악성 질환이 생명을 위협한다.

오래 담배를 피웠고 운동을 안해왔다면 질병의 위험이 가까이 왔다. 1년에 한번씩 건강검진을 받는다.

검증되지 않은 건강식품이나 몸에 좋다는 약에 솔깃하지 말 것.

활동량에 비해 많이 먹는 경우가 많은데 식사는 좀 모자른 듯 싶게 한다.

운동은 효과 높으면서도 안전한 걷기, 달리기, 수영과 정적인 근력운동 중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선택, 실시한다.

고위험군의 건강진단: 만성간질환자: B형 또는 C형 간염바이러스 보유자나 간경변증 환자들은 간암의 위험이 일반인들보다 상당히 높다. 일반적으로 40세부터 간암에 대한 위험이 급격히 증가되기 시작한다.

만성간질환자의 경우 40세부터 6~12개월에 1회씩 혈액을 통한 간암검사나 간초음파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 간암을 예방해야 한다.

암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 특히 직계가족 중 암환자가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본인도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이들은 해당되는 암에 대한 검사를 좀더 일찍 시작하고 좀 더 자주 시행해야 한다.

심근경색이나 협심증의 가족력있는 사람: 협심증의 경우 초기 증상이 있을 때 조기발견하면 심근경색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흉통이 있을 경우 검사해야 하고, 일단 발병하면 치명적이므로 평소 흡연이나 지방섭취 비만 등 평소 동맥경화의 위험요인을 없애야 한다.

그 밖의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평생동안 약물을 복용해 정상혈압과 정상혈당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찔레꽃 올갠 / 꽃구름 1*♬ 찔레꽃 붉게피는 남쪽나라 내고향 언덕위에 초가삼간 그립습니다 자주고름 입에물고 눈물젖어 이별가를 불러주던 못잊을 사람아 2*♬ 달뜨는 저녁이면 노래하던 동창생 천리객창 북두성이 서럽습니다 작년봄에 모여앉아 찍은사진 하염없이 바라보니 그리운 시절아 오늘도 행복하세요...
찔레꽃-올갠 이석화.wma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