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고사 강의 3회차 강평🚨
[3회차 통계]
✔전체 평균 : 52.26
✔상위 20% 평균 : 69.79
✔최고득점 : 80.00
안녕하세요, 윤진원입니다.
3회차 모의고사는 2회차 대비 전체 평균은 2문제, 상위 20% 평균은 2문제 상승하였으며 최고득점은 80점입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상위 15%의 인적 구성이 크게 변화했다는 것입니다. 즉, 전략적으로 잘 준비한 분들은 큰 점수 상승이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한 번 전략의 중요성을 상기하면서 리뷰 및 응시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3회를 통해 정리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요 기출 포인트 출제원리 숙지
2. 시간관리의 중요성
3. 후반부 10문항의 운영방법
3회는 특히 최근 3개년 기출 이전의 문제에서 볼 수 있었던 다양한 기출 포인트를 응용한 문제를 출제하였습니다. 강의를 통해 기출관련성이 높다고 언급한 문제들은 정답률과 별개로 모두 리뷰해야 합니다. 가능한 모든 선지를 꼼꼼히 분석하면서 응용포인트도 충분히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관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시간관리는 단순히 빨리 풀어내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제한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3회의 2번 문항은 시간관리의 실패를 유도하는 문제입니다. 파본 검사 등을 통해 이와 같은 문항의 위치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풀이 전략을 고민해야 합니다. 풀 수 있는 것과 시간 내에 풀 수 있는 것은 전혀 다른 것이므로 이 점을 확실히 인지해야 합니다.
후반부 10문항의 운영전략을 마련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시간상 후반부 10문제를 풀 시간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는 상위권 학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점수의 차이는 반드시 존재하며, 그 차이는 운영에 의해 결정됩니다. 즉, 시간 내에 풀 수 있는 문제의 유형을 미리 정해놓고 해당 번호대의 문제풀이는 완벽히 기계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풀이 원칙을 정하고 매 회차 응시마다 반복적으로 적용하며 결과를 통해 원칙의 적정성을 판단해야 합니다.
PSAT은 열심히만 한다고 잘할 수 있는 시험이 아닙니다. 꾸준히 고민하고 반복적으로 연습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고민과 연습의 밸런스입니다. 사고의 방향이 제대로 잡혀야 반복연습을 하는 의미가 있습니다. PSAT은 '사고력'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사고력은 문제를 푸는 것 뿐만 아니라 주어진 정보를 읽고 처리하고 통제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합니다. 사고하는 것을 귀찮아 하지 말고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태도로 치열하게 임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4회 강의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