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생님 (ㄷ)선지 질문드립니다.
수업시간에 가중평균으로 설명해주셨는데요,
저는 좀 와닿지 않는 부분이 각 기업의 감소율을 가중평균하는 것이 주가지수가 되는 부분입니다.
단순히 전체(A+B) 주가의 감소율이 되는 것 아닌가요? 주가지수가 감소율을 나타내는 식인가요?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윤진원T] 작성시간 23.06.30 가중평균은 '비율의 혼합'을 나타냅니다. 이걸 일반식으로 정리하면
b/a와 d/c를 가중평균하면 그 식은 b+d/a+c가 됩니다. -
작성자[윤진원T] 작성시간 23.06.30 위 문제 각주1)의 식을 보면 주가지수는 A사의 주가에 해당하는 왼쪽부분과 B사의 주가에 해당하는 오른쪽 부분으로 나뉩니다. A사를 나타낸 식 부분을 보면 '해당 월 A사의 주가/1월 A사의 주가'인데 이는 결국 A사 주가의 수익률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A사 주가의 수익률과 B사 주가의 수익률은 둘 다 '비율'이고 이 두 비율을 가중평균하면 A와 B를 합친 전체 금액의 수익률, 즉 주가지수에 대한 정보를 나타낼 수 있게 됩니다.
-
답댓글 작성자보라도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3.07.05 답변 감사합니다. 추가질문 드리고 싶은데요, 왜 '해당 월 A사의 주가 / 1월 A사의 주가'가 주가 수익률을 나타내는 건가요? 각주2)에 주어진 주가 수익률 공식과 달라서요. 각주2) 공식에서 전월의 주가를 -1로 떼낸다고 생각해 분모에 1월 주가가 들어가면 위 공식은 2월에만 해당되는 것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