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유유유유유 매그내릭 유형화입니다
https://m.cafe.daum.net/yoonsasa/3Ix3/133751?svc=cafeapp
https://m.cafe.daum.net/yoonsasa/3Ix3/133769?svc=cafeapp
이전 글들을 보고 공부방향을 잡으셨다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도움이 되신다니 좀더 글을 써볼까합니다
이번에는 전공에 대한 얘기를 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벌써 (1)에서 얘기했던대로 전공은 유형화만 하면 합격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딱히 할말이 없어보이긴 합니다 그래서 공부방법에 대한 얘기를 하려고 합니다 국어공부를 수학처럼 하면 공부가 제대로 될까요? 마찬가지로 해석학을 대수 공부하듯이 하면...? 그래서 제가 생각할 때 각 과목별 공부방법이나 방향을 말씀드리려합니다
잠시 딴 얘기를 먼저 하고 가겠습니다..
한 가지 짚고 넘어가자면 꼭 유형화 3개년을 해야 합격한다? 이건 아닙니다 합격에는 여러 가지 방향이 있겠지만 제가 아는 확실한 길은 유형화 3개년을 보면 합격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피부로 느끼고 여러 분들에게 여쭤보고 들은 것을 종합했을 때 이것만큼 좋은 길이 없어서 말씀드린겁니다 예를 들어 기출을 10번 돌려서 합격하기 이런 길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말씀드린 길은 가장 빠르고 명확한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시험에 나올 것만 보고 시험치는 느낌? 시험범위가 정해져있는데 그외는 보지 않고 시험을 준비하는 느낌이라 이를 추천드리는 것입니다(시험에 합격하는 가장 빠른 길) 물론 여기에 기출을 빼놓으시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제가 (1)에서 유형화를 강조하다보니 기출을 강조 안드린 면이 있는데 기출은 당연히 몇회독 하고 가는 것이 정답입니다 그후 유형화를 보면 강사들이 이 기출을 보고 이 문제를 만들었구나 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이점 확실히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공부하면 되나요?
본론으로 돌아와서.. 정말 많은 분들이 물으셨습니다 계획은 대체로 제가 말씀드린대로 세우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강의듣고 예제 풀고 기출 풀고 암기하고.. 해보니 크게 와닿지 않으신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 방법이 맞긴 합니다 처음하시는 분들은 그게 맞습니다 그리고 일단 부딪쳐봐야지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일단 쭉 들으시길 바랍니다 이때! 과목별로 조금씩 공부방법이 다를 수 있긴 합니다 그것을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과목마다 문제내는 방향이나 강조점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에 맞게 공부하시면 더욱 효과적으로 공부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과목별 공부방법 및 공부방향
[해석학] 얕고 넓게
해석학은 해석학은 정의, 정리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게 다 쓰입니다 따라서 정의, 정리는 어느 정도 암기가 필요합니다 이때 어떤건 안외우고 어떤건 외우고 이런것도 있긴한데.. 제가 다 말씀드릴 수가 없잖아요? 그럼 강사가 정의정리 요약본 이런거 있습니다 거기에 나오면 필수로 암기하고 안나온다면 일단 적당히만 보시고 유형화에서 나오면 그때 암기하셔도 좋습니다(꿀팁이죠?) 그럼 그냥 내가 아는 공부방법인데? 하시겠죠? 해석학은요 문제가 돌고 돕니다 문제의 깊이감이 얕습니다 그래서 중고등학교때 센수학 있잖아요? 그냥 암기식으로 유형별로 푸는 공부방법? 그것만 하셔도 충분합니다.. 엄청난 개념적 이해? 필요없습니다 적당히 하시길 바랍니다 그런데 균등에 대한 개념은 확실히 하시길 바랍니다 그외는 선생님께서 개념을 그렇게 강조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의정리 숙지하고 있고 유형화를 돌려서 대표 유형들 마스터하고 답지만 쓰실 수 있으시면 해석학은 끝입니다 그래서 보통 성실하고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 해석학을 잘합니다
[현대대수] 깊은 바다. 바다를 보고 있으니 바다를 아는 것 같아도 그 깊이는 알 수 없다
일단 현대대수를 시작하시기 전에 정수론을 수강하신 후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대대수(특히 체)는 개념 공부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개념에 대한 자신의 고찰이 필요합니다 시간을 쓰는 만큼 점수가 나오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개념적 공부를 하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정해진 유형들도 있어서 유형화 돌리면 그런 문제는 해결하실 수 있으십니다 그런데 대수는 개념을 모르면 조금만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내면 틀리거나 풀이 과정에서 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개념 공부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23, 24, 25, 26 기출을 보시면 해마다 문제의 유형이 다르고 기존에 보지 못했던 유형들을 만들어서 출제합니다 따라서 개념이 없다면 실제 시험에서 대수 문제를 풀지 못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문제 때문에 대수가 약하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개념 공부를 하나요? 하시면.. 그건 개인이 찾아야 될 것 같습니다 학생 때 연속의 개념을 어떻게 학습하셨나요? 자신의 방법으로 개념을 찾아가지 않습니까? 그런 맥락에서 개념은 자신이 만들어간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스터디해서 누군가에게 배우거나?) 그나마 강의는 추천드리고 싶은 강사는 있지만.. 강사 강의를 수강한다고 개념이 완벽히 서는 것이 아닙니다 대수 문제를 풀다보면 많은 오개념을 수정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개념이 생기게 되는 것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수에는 시간을 오래 쓰시길 바랍니다
[정수론] 서브는 대체로 암기하자!
서브과목은 대체로 암기로 공부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유의하실 점이 대수 개념이랑 정수론 개념이랑 같은 개념인데 관점이 다른 것이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강사가 개념강의 때 같이 말해줄 것입니다 그 내용을 함께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정수론 문제를 대수로, 대수 문제를 정수론으로 쉽게 풀이가 되는 때가 있습니다 이점 참고하시면 됩니다 한편, 대체로 서브는 문제 풀이를 암기하시면 되는데 서브 기준 어떤 과목은 유형화, 즉, 모고에서의 난이도와 실제 임용시험에서의 난이도 차이가 큰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정수론은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요즘 조금? 어렵게? 내는 추세라서요 정수론 유형화를 통해서 대표유형을 익히고 알고리즘을 만들어두시면 됩니다(너무 쉽게 얘기하나요?) 일단 정수론은 알고리즘이 필수입니다 개념으로 문제 풀이한다기 보다는 유형별 접근방식을 익혀서 그 풀이대로 가다보면 풀리는 느낌이라서요 알고리즘을 만들어두시길 바랍니다
이거 언제 다 쓰지..? 쓸수있나?..
여기서 임시저장하고 다음에 올릴까도 생각했지만 일단 미리 올리는게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시겠죠..? 다른 과목은 추후에 다음 글에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점이나 질문이 있으신 분은 공개댓글로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인 사안이 들어가 있는 글만 비밀댓글로 부탁드립니다
p.s.
처음 공부하시는 분이 아니시면(개념 강의 수강한 정도?) 바로 모고유형화 스터디를 구해서 모고유형화 3개년을 보시길 바랍니다 물론 기출 숙지는 필수겠죠..?
p.s.
제가 24년, 25년에 임용전공과외를 했습니다 작년 8월달쯤 글을 보신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과외를 3개월 정도 받으신 분들은 올해 1차 합을 모두 하셨습니다 그분들께 후기를 부탁드렸는데요 나중에 과외 구하는 글에 함께 올려볼까합니다) 올해 제가 합격해서 떠나기 전에 과외를 할 생각이 있습니다 아는거 전부 던지고 가겠습니다(ㅎㅎ..) 혹시나 생각있으신 분은 함께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Cos930 작성시간 26.02.01 유형화 안녕하세요! ㅇㅈㅇ강사님 강의를 수강하려고 하는데 패키지가 2개 있어서요.
혹시 A로만 해도 괜찮을까요? 지금은 그저 군, 환이 뭔지 간략히만 아는 상태이고 문풀은 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이미지 확대
-
답댓글 작성자유형화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2.01 Cos930 A로 충분합니다 대신 그후 기출이랑 모고유형화를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추천하는 강의가 신오바가 있습니다 그거 하나 추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Cos930 작성시간 26.02.01 유형화 정말 감사합니다!!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