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합격수기 **

[경기] 유베이스 6개월 합격수기(1차)

작성자임용합격가자앙|작성시간26.02.17|조회수1,219 목록 댓글 36

1차 컷플 24 (교육15, 전공41 수교21)

제 합격수기가 이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0.선요약
-유료버전 gpt를 적극 활용합시다
-기출을 암기합시다
-기출 알고리즘을 만듭시다
-수교는 단권화+벼락치기
-교육학은 ㅇㅍㅇㅈ 별3개이상만
-공부시간은 8:3:0.5=전공:수교:교육학
-합격수기 읽기도 공부다

1. 상황설명
(수많은 합격수기중 자신의 상황과 비슷한 합격 수기를 참고하는것이 중요하다 생각해 간단히 상황을 적어보겠습니다.)
학부시절 전공수학 전부 A-A+ 맞을정도로 전공을 꽤 열심히 했지만 교생이후 24년6월부터 25년6월까지 임용공부를 단 하나도 안했습니다.. 25학년도 시험은 그냥 관광초수 였습니다
이대로 살 순 없겠다 싶어서 6월 부터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2.전공수학공부법

[6-7월중순]-기출위주 빠른 개념공부

학부때 공부를 나름 열심히 했지만 중국인의 나머지정리, 합동식, 고유공간, 생성함수 등등 단하나의 개념도 모르겠는 상황이었습니다
전과목 ㅈㅎㅁ 개념인강을 들었습니다. 당연히 시간이 없었기에 정속으로 다 듣진 않았구요 1.5배로 틀어두고 키보드 오른쪽 방향키로 빠르게 넘기면서 보면서 개념이나 예제풀이같이 책에 적혀있는부분은 그냥 넘기고 책을 읽었구요 추가적으로 설명해주는 부분만 들으면서 개념서에 필기했습니다
그리고 유제까지 다 풀 시간이 없어서 풀이가 적혀있는 기본예제와 그 밑에 달려있는 기출문제만 풀었습니다.
해대위는 1주에 한과목씩, 나머지는 1주에 2과목 페이스로 빠르게 부셨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gpt 유료결제를 활용

[7월중순-8월중순]-기출1회독

위와같이 한바퀴 돌렸는데 다시 한바퀴 돌리려고 보니 단 하나도 기억이 나지 않아서 기본 예제도 포기하고
ㅈㅎㅁ 기출사이트에 있는 기출문제만 반복해서 풀기로 결정했습니다.(이번 시험 합격의 주요 요소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기출 한바퀴 돌리면서 모르는 부분은 전에 공부한ㅈㅎㅁ기본서 참고하며 공부했어요.
그리고 질문은 유료버전 gpt에게..(주변 친구들이나 강사님께 물어볼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gpt는 신입니다)

[8월중순-9월초]
이때 약간 번아웃이 와서.. 3주간 집에 누워만 있었네요

[9월초-시험]-기출 5회독+알고리즘 만들기+현강모고

이때부터 모든 공부시간을 기출풀이에만 쏟았습니다
ㅈㅎㅁ 기출사이트에서 단원별로 유형별로 기출을 묶어뒀는데 그거만 미친듯이 풀었습니다.
풀면서 기출 알고리즘을 만드려고 노력했습니다. 예를들어 미분기하 입체파트에서 도형이 회전체인경우와 회전체가 아닌경우 문제풀이 방식이 다른것이나 곡률구할때 단위속력곡선일때랑 아닐때 접근방법이 다른 것 처럼 한 문제 한 문제 평가원의 의도를 파악하고 단원별 알고리즘 노트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물론 잘 되진 않았지만 계속 문제를 관찰하고 이런 노력을 하는게 중요한것 같아요)
기출사이트의 풀이가 약간 허접? 해보이는 경지에 이르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문제의 출제의도대로 문제를 풀지 않고 어거지로 문제를 푼 것들이 꽤 많이 보이더라구요) 결국 시험날 이 알고리즘 노트를 들고 시험장에 갔습니다
이때 1주1번 현강모고반을 들었는데요.. 실력적으로 크게 도움된건 잘 모르겠습니다.. 현장감이랑 시간배분등 연습하는데는 좋았던것같아요

문제를 풀 때 a4용지에 과목과 번호를 쭉 적고
정답도 맞았고 풀이도 완벽히 너무 쉬운것 ○
정답은 맞았지만 풀이가 완벽하지 않은것 □
모르겠는것 ☆
이런식으로 표시하고 동그라미 두개가 연속으로 뜬것은 그 다음 회독부터 안 보는 방향으로 풀 문제를 줄여갔습니다. 뒤로갈수록 회독속도가 빨라진 것 같아요

3.수교론 공부법

단권화를 해야겠단 생각을 했는데 너무 막막하더라구요.. 전 합격자 요약본을 이용했습니다.
인터넷에 합격수기를 뒤져보면 수교 정리본 공유해주신분이많습니다. 거기에 제 필기를 덧대어 저만의 단권화를 만들었습니다

[6월]-개념듣기

인터넷에서 합격자 자료를 구하고 그 자료와 ㄱㅁㅇ 개념인강을 틀고 오른쪽 방향키로 쭉 넘기면서 강사님이 별표치는 부분만 멈춰서 설명을 들으며 단권화 노트에 별표치며 강사님이 그냥 넘어가도 된다고 한 부분은 그냥 지워버렸습니다.. 시간이 없었기에 다 볼 생각은 그냥 아얘 안했습니다 별표친거 다외우고 24점 만점에 20점만 맞자는 마인드였어요
출퇴근 지하철에서 2022는 외웠어요

[7월]-기출풀이
ㄱㅁㅇ기출반 자료를 어둠의 경로로 구해서 쭉 풀면서 단권화 자료를 보충했습니다. 기출에 한번이라도 나온 개념은 작게나마 옮겨 적어뒀습니다. 기출풀면서 어떤식으로 외워야할지 감을 잡은 것 같아요
출퇴근 지하철에서 2022외웠습니다

[8월]-쉬었음

[9월-시험]-파이널현강, 단권화 암기
ㅈㅎㅁ+ㄱㅁㅇ파이널 현강을 들었는데요 이때 쓰는 연습하고 피드백 받으면서 암기를 어떻게 해야할지 감을 좀 더 잡은 것 같아요 나름 위기의식도 느끼구요..
모고에 나온개념을 단권화에 추가했습니다
시험전날 처음부터 끝까지 다 외우고 들어갈 수 있게 회독 주기를 점정 짧게해서 15회독정도? 한거같아요(처음에는 1주에 1회독 마지막엔 1-2일에 1회독)

사실 수교는 그냥 단권화후 반복이 정답이라 생각합니다.. 그냥 열심히 외웠어요 밥먹으면서.. 지하철 왔다갔다하면서요

4.교육학

ㅇㅍㅇㅈ교육학 기준 별 세게이상+3개년 이상 기출된 주제+철학,교육사,상담및진로는 제외
하루 30분 공부 마지막에 그냥 편하게 봤습니다. 수교는 단어 하나까지 외우기 위해 노력했다면 이건 그낭 펜도 안들고 그냥 읽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교육학은 시간투자를 안하는게 정답이라 생각해요 저점이 높고 고점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노베도 60분동안 뭐라도 쓰고나오면 과락은 안나오고
잠재적 교육과정, 능력지향평가같이 누구나 아는것만 알고가도 10점 중반대는 나오지만 고득점을 위해선 천문학적인 시간을 투자해야하기 때문이지요.. 교육학 할시간에 전공과 수교하는게 답입니다.

5. FAQ

공부시간?
하루기준 전공8시간 수교 3시간 교육학30분정도했어요

쉬는날은?
6-8월 쉬는날 없이 달려서 번아웃이 오는 바람에
9-11은 일주일에 토일 2일씩은 꼬박꼬박 쉬어줬습니다

쉬는날은 뭐했나요?
하루종일 누워서 쇼츠봤어요 or 데이트

현강모고 추천하시나요?
솔직히 첨삭에는 큰 기대 안하는게 좋고 문제도 실제 시험과 동떨어져있지만.. 수험생 사이에서 내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알수있어 불안감 해소에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강사문풀이나 유형화는 안하셨나요?
사실 주변에서 유형화나 문풀도 풀길래 기출 3회독 정도 했을 때 며칠정도 풀어봤는데 암만봐도 시험과 동떨어진 평가원스럽지 않은 사설틱한 문제들이 너무 많이 보여서 그냥 접었습니다..유형화를 열심히 했다면 이번 26시험 미적이나 위상 코시수열 같은걸 풀 수 있었을지도 모르지만.. 전 시간도 없었기에 안하길 잘 한것같아요

증명을 다 외워야될까요?
결론부터말하면 절대NO 입니다
과거 합격수기를 보면 증명을 전부 알아야된다는 글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과거(한 5-6년전)만해도 그 방법이 맞았습니다. 그때만 하더라도 대놓고 정리를 증명하라는 문제가 나왔기 때문이죠.. 그런데 문제의 메타가 변했습니다. 기출개념을 완벽하게 파악하는게 중요한 시험이 됐습니다. 시험 메타가 정말 빠르게 변하기때문에 최근 문제유형을 파악하고 그에맞는 전략을 세우길 권장드립니다.
혹시 아직도 엄밀하게 증명하며 정리를 쌓아가는 강사님이 계신다면.. 빠르게 스킵하시길 권장드립니다.

6.마치며 - 합격수기 읽기의 중요성

이 시험은 공부를 무작정 하는것보다 방향을 정확히 설정하는게 중요하다 생각하는데요.. 저도 공부를 하면서 합격수기를 계속 읽어서 인터넷 여기저기 올라와있는 합격수기를 다 읽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많이 읽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합격수기는 아무것도 모를 때 읽는것과 공부를 하다가 읽는것이 느껴지는게 완전히 다르기때문에 심심할때 합격수기 읽기를 권장드립니다. 정말 중요합니다

저도 수많은 합격수기중 하나일 뿐이니 적당히 참고하시고 꼭 합격길 걷길 바랄게요 댓글에 질문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빠르게합격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5 전 기출은 ㅈㅎㅁ 사이트에 있는 모든 기출을 다 봤습니다 객관식시절 1999년기출 이런것도 다 봤어요
    오래된 과거기출이 최근시험에 그대로 나오는 경우가 있더라구요ex2022년a형3번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빠르게합격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6 new 아 저는 하루에 여러과목 기출푸는것보다 한과목씩 돌렸습니다. ㅇㅇㄱ변호사 유튜브에서 봤는데 과목을 바꾸면 전환비용이라는것이 발생해서 효율이 떨어진다고합니다. 해석학기출을 다돌리고 대수학기출을 다돌리고 이런식으로 과목별로 뿌시는걸 추천하고 누적으로 쌓아나가는 방식은 비추천합니다. 마음은편해질지 모르지만 효율이 떨어지는것 같아요. 그 방법으로 합격하신 분들도 많지만요. 저는 그냥 하루8시간동안 한과목기출만 쭉 푼 느낌입니다.
  •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진만 볼 수 있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빠르게합격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26 new ㅈㅎㅁ 카페에 나와있는것만 봤습니다. 최근기출은 다 있고 과거기출도 대부분있고 해설있는게 많아서요.. 해설영상은 이해 안되는것만 봤습니다. ㅈㅎㅁ 기출사이트 기출문제만 500문제 훌쩍 넘어서 거기있는것만 마스터해도 합격에는 무리없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