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 도 자 료
제목 : 제15기 밀알중앙회 강사랑환경대학 수료식, 6월 22일 진행
5.04∼6.22일, 8주간 총 14강 환경·폐기물·기후변화 분야 환경강좌 진행
밀알중앙회 강사랑환경대학(대표 고광현, 학장 박기종)는 시민들과 함께 하는 제15기 강사랑환경대학 과정을 지난 5월 4일부터 6월 22일까지 8주간 이론교육 14강, 현장탐방 4강 등 총 18과정 마치고 지난 22일 오후 북구 동강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수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수료생 자치활동에 앞장선 류태웅, 박미경, 이범식, 이은주 수료생에게 동강대학교 총장 상장을 전수하여 ″교육 이후에도 수료생들이 자발적으로 환경정화 공익활동을 진행하여 지역환경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밝히며, 보다 체계적인 활동을 위해 환경부 주관 명예환경감시원 등에 대한 논의로 이어졌다.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 동강대학교(총장 이민숙), 밀알신협(이사장 박기종) 후원으로 진행된 강사랑환경대학은 지난 2013년 9월 제1기 환경대학 과정을 시작으로, 이번 제15기 환경대학 과정에 각계 시민 38명이 수료식을 가졌는데, 이론교육 8일, 현장탐방 4일 등 12일간 교육과정을 수료했으며, 현장탐방은 무등산 평두메 람사르습지, 광주환경공단(하수-분뇨-음식물사료화시설), 북구드론공원, 담양에코센터 등 4개소에서 현장탐방과 함께 오염현장에 대한 환경정화 공익활동을 함께 진행했다.
박기종 학장은 기념사에서 "강사랑환경대학 과정은 환경보전, 기후변화, 탄소중립에 관심있는 시민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그렇게 배우고 익힌 지식과 경험들을 활용해 지역 사회와 나라 발전에 기여하고 있음은 매우 자랑스러운 일“이라며 수료식을 축하했다.
이번 15기 환경대학 과정에는 채정기 전남대 명예교수, 곽근재 광주교육대 교수, 남동우 前 광주경신여고 교장, 박창규 동강대 AI융합드론과 교수, 최은숙 커뮤니티 활동가, 김인수 前 남부권 미세먼지연구센터 사무국장, 유동국 동강대 미디어콘텐츠과 교수(평생교육처장 겸임), 박재완 남도마실길 이장, 공순환 前 광산중학교장, 강권 前 광주시 도시재생정책과장, 정영숙 생태도시담양21협의회 사무국장, 김남종 화학안전평가협회장, 김인환 담양 수북 국제청소년교육문화원 교무부장, 박남규 강사랑환경대학 강사 등이 과정을 진행했다.
강사랑환경대학은 2013년 제1기 환경대학 첫 수료생 44명 배출한 이래, 금년 제15기 환경대학 과정 수료자 38명 포함, 총 409명이 환경대학 과정을 마쳐 수료 이후 지역 환경보전에 앞장서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
사단법인 밀알중앙회 총재
격려사
존경하는 강사랑환경대학 제15기 수료생 여러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울러 오늘 뜻깊은 수료식에 함께해 주신 동강대학교 평생교육원 관계자 여러분과 모든 내빈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사)밀알중앙회 강사랑환경대학이 동강대학교와 산학협력협약을 체결한 이후 처음으로 맞이하는 수료식이기에 그 의미가 더욱 크고 특별하게 느껴집니다.
수료생 여러분께서는 각자의 삶의 현장에서 바쁜 일상을 살아오시면서도 배움에 대한 열정과 환경보전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이번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하셨습니다.
그 노력과 열정에 진심 어린 존경과 박수를 보냅니다.
강사랑환경대학 제15기 과정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교육에 머무르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은 강의와 현장학습을 통해 자연의 소중함을 배우고, 생태환경의 가치와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실천의 중요성을 깊이 깨닫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장록 국가습지와 무등산 평두메 람사르습지 등 다양한 현장을 직접 탐방하며 자연과 교감하는 과정 속에서 환경보전의 필요성을 몸소 체험하셨을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은 밀알회의 설립정신인 “한 알의 밀알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않으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는 말씀처럼 헌신과 봉사의 참된 가치를 배우고 실천하는 소중한 경험을 쌓으셨습니다.
여러분이 이곳에서 배우고 실천한 작은 변화와 노력은 지역사회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고, 자연생태계를 보호하며, 우리 후손들에게 푸르고 건강한 미래를 선물하는 귀한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오늘의 수료는 배움의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실천의 시작입니다. 앞으로도 환경을 사랑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지역사회 발전과 환경보전에 앞장서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강사랑환경대학 제15기 수료를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여러분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 그리고 평화가 늘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6년 6월 22일
밀알중앙회 총재 이래홍
박기종 학장 기념사
이래홍 총재 격려사
채정기 고문 (前 총재) 격려사
수료기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