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동차반 Q&A

항고소송 대상이 되는 행정처분 관련 질문드립니다!

작성자rhrnak|작성시간26.06.19|조회수18 목록 댓글 2

선생님 안녕하세요 동차반 듣는 학생입니다!

2절 취소소송의 대상적격 공부하다가 제가 이해한 게 맞는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교재 50쪽 판례에서

 

항고소송이 되는 행정처분이기 위해서는

 

1. 행정청이 상대방보다 우월한 지위에서 행한 공법상 행위가 행정처분으로 인정되기 위해서는

 

구체적 사실관계를 따지고, 관련 법령의 내용과 취지를 고려,

행위의 주체/내용/형식/절차가 처분상대방의 권리의무 행사에 영향을 주고

해당 처분으로서 얻게되는 상대방의 불이익이 처분과 실질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한다.

이는 법치행정원리에 따라 구체적, 개별적으로 판단, 결정되어야 한다

 

이렇게 이해했는데 제가 제대로 이해한 것이 맞을까요?

 

그리고 위 판례 입장은 처분과 행정행위가 실체법적 개념설로 보는 것일지, 아니면 쟁송법적 개념설로 보는 것일지 잘 구분이 안되는데 어떻게 보는 게 맞을지도 같이 질문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조사협조자 윤성봉 | 작성시간 26.06.19 제 생각입니다만,
    네 맞습니다. 판례는 실체법상적 개념설, 쟁송법적 개념설 어느 입장이다 명확하게 단정 짓지 않습니다. 다만 해당판례는 처분성의 개념을 기존에 비하여 넓게 보는 판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rhrnak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6.06.19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