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화 큰스님 - 염불선】
요즘에 염불하는데 기왕이면 염불선을 하고 싶다,
그런 분들이 계시지 않습니까?
그러나 염불선의 체계문제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말이 많이 있습니다.
염불을 꼭 자기식으로 해야 한다는 그런 분도 있고,
여러 가지가 많이 있지 않습니까?
염불은 꼭 고유하니
어떤 음정에 따라서 그렇게만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소리 내도 좋고 안 내도 좋고 다 좋은 것입니다.
계행 지키면서 염불하면 더욱 좋고,
계행을 지키지 못하면 못한 대로 염불해도 좋습니다.
자나깨나 앉으나 서나,
또는 소리를 내고 안 내고 상관 없이
염불하는 것은 어느 때나 좋습니다.
장사할 때나 밥 먹을 때나,
밥 먹을 때 소리내는 것은 어렵겠지요.
염불이라 하는 것은
부처를 생각하는 것이므로
소리를 안 내고 할 수 있는 것 아닙니까?
따라서 염불이란 것은 소리를 내고 안 내고 상관 없이
언제나 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빨리 해도 무방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느 누구식으로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극락세계에 가서 보면,
극락세계에서 꼭 어떤 식으로 하란 법은 절대로 없습니다.
극락세계란 것은 그야말로
모두가 다 광명정토光明淨土라,
우리 사람 같은 존재가 극락세계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모두가 광명세계입니다.
몸도 광명 몸입니다.
그 물질이 아닌 광명으로 만들어진 무량의 몸입니다.
물질 아닌 몸이니까,
극락세계 중생은 개체個體인 동시에 바로 전체全體입니다.
자기 몸과 우주가 절대로 둘이 아닙니다.
오직 하나의 몸입니다.
우리 불자님들, 사실 극락세계 중생뿐만 아니라,
우리 중생도 우리 존재도
우리가 똑바로만 본다고 생각할 때는,
제법의 공자리를 느끼고
사실을 사실대로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법의 공자리를 느끼고
불생불멸한 그런 도리에서 본다고 생각할 때는
우리 이 몸도 역시 개체인 동시에 전체입니다.
체와 전체는 절대로 따로따로 분리된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인과법을 알면 그냥 짐작할 수 있는 문제 아닙니까?
이른바 중중무진重重無盡이라,
중중무진이란 것은
모두가 다 한 고리로 얽혀 있다는 말입니다.
우주 전체가 하나의 몸인 것을,
우리 중생은 전체를 못 보니까
나 따로 너 따로 이렇게 생각한단 말입니다.
인연법이 가장 중요한 것은, 모두가 다 본래로,
우리가 새삼스럽게 느끼는 것이 아니라
본래로 하나의 몸인 것입니다.
우리 중생은 성품을 보지 못하고 중생의 상만 보니까,
나 따로 너 따로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바로 볼 수만 있다면,
저절로 참다운 자비가 나옵니다.
참다운 무주상행無住相行을 하지 말라 해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나와 남이 둘이 아닌데,
남한테 베풀면서 나라는 상을 내겠습니까?
따라서 그 근원적인 문제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염불한다 할 때 일반 보통염불과
염불선의 차이가 무엇인가 하면,
염불선이란 근원적인 문제,
본체를 여의지 않고 염불하면 그것이 염불선이 됩니다.
절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억지로 생각하지 않더라도,
우리가 마음으로 그와 같이 정말로 깨닫지를 못해서,
내가 증명證明을 못해서
천지와 내가 둘이 아니다는 소식은 모른다 하더라도,
천지우주는 본래로 불생불멸이고
참다운 진여불성 자리가 내 자성이기 때문에,
진여불성 자리를 안 여의고 염불하게 되면
그것이 바로 염불선이 됩니다.
부처님은 내 밖에 계신다,
이렇게 생각해서 할 때는 염불선이 못됩니다.
보통염불은 됩니다.
그러나 그와 같이 염불선이 못 된다 하더라도,
또 염불을 열심히 하다 보면 마음으로 모아진단 말입니다.
마음이 모아지면 본래가 둘이 아닌지라,
결국 그때는 우주의 본체와 하나가 되어 버립니다.
출처: 청화 스님 마음 부처가 사는 나라